“정책보도 활성화”…“소스관리 목적”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기각 결정으로 집권2기를 맞은 청와대가 지난 16일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 등 일부 회의의 오프닝 취재를 제한하겠다고 밝혀 출입기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청와대는 회의 장면 사진과 TV화면도 청와대 전속사진요원이 촬영한 것을 배포하기로 했다.
청와대를 출입하는 한 중견기자는 이에 대해 “취재여건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어 기자들이 선호하던 출입처였던 청와대가 이제는 기피출입처가 돼가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기자는 “청와대의 이번 조치는 기자들의 직접 취재와 접촉 기회를 줄이고 브리핑과 같은 공식회견을 강화해 자신들이 취재 ‘소스’를 관리하겠다는 목적에서 나온 것 같다”고 지적했다.

TV카메라 기자와 사진기자들도 지난 17일 청와대가 제공한 영상자료를 받아쓰지 않기로 의견을 모으고, 청와대 안연길 보도지원비서관에게  공식행사와 비공식행사를 확실하게 구분해달라는 등의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측은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의 경우 내부회의라 공개할 필요가 없으며 정책과 관련된 백그라운드 브리핑 활성화를 통해 언론이 가십이 아닌 정책보도를 제대로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는데 이번 조치의 목적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10여분에 불과한 수석보좌관 회의 오프닝 등의 취재를 통해 말꼬투리를 잡고 늘어지는 소모적 기사를 쓰기보다는 정책중심으로 보도하고 비판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앞으로는 수석비서관 등이 직접 나와 브리핑을 하는 기회가 많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태·조현호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