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합뉴스
열린우리당 신기남 상임중앙위원이 언론개혁 입법을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신 위원은 21일 오전 열린우리당 상임중앙위원회가 열리기 전 기자들과 만나 "17대 국회에서 정치권과 외부 인사가 참여하는 언론개혁위원회를 만들어 신문시장의 시장분점 구도와 소유지분 제한, 공동배달제 문제 등을 논의할 때가 됐다"며 "신문이 아무리 사기업이라고 해도 방임상태의 무한경쟁으로 가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신 위원은 이어 "국민이 정치개혁하라고 다수의석을 준 것이고 이런 것이 모두 정치개혁"이라며 "신문시장 구도는 선진국과 달리 너무 방임상태로 무한경쟁으로 가 빈익빈 부익부 상태가 돼있고 신문사마다 할인점 매장 열 듯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신 위원은 "또 언론의 횡포를 막고 언론으로 인한 피해를 구제하기 위한 강력한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며 "여러 법률로 분산돼있는 언론피해구제제도를 정비해야 하며, 언론중재위의 권한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신 위원은 이같은 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할 때가 됐다면서도 내부 이견도 있기 때문에 당장 추진할지 여부는 고민해봐야 하고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 위원측 관계자도 이날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신 의원이 오늘 오전 정간법 개정 등 언론개혁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열린우리당 차원의 공식적인 추진여부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박영선 대변인은 일단 "이날 회의에서 이 문제를 정식으로 논의하지 않았고, 아직 당 차원에서 얘기된 바는 없다"며 "이후 17대 국회가 개원되면 가능성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