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TV조선 주관으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 TV토론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금품수수 의혹 등을 받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와 관련 “이미 내 손을 떠난 다음 생긴 문제로 내게 문제 제기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이날 토론회에서 이 지사는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 지사는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의 주도권 토론에서 “나는 토건 투기세력으로부터 직원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직원들에게) ‘수사 당할 수 있으니 절대 공정해야 하고 부정이 있으면 안 되며 어항 속 금붕어처럼 상시 감시 당하고 있다고 생각하라’고 수없이 강조했다”고 했다.

▲ 2018년 10월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임명장을 받은 당시 유동규 경기관광공사 사장(왼쪽). 사진=경기도청
▲ 2018년 10월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임명장을 받은 당시 유동규 경기관광공사 사장(왼쪽). 사진=경기도청

이 지사는 “어쨌든 그런 의심(유 전 사장 직무대리 관련 의혹)이 생기고 있는 상태”라며 “저로서는 막으려고 노력했다. 내 산하에 있는 직원 수천 명 가운데, 이미 내 손을 떠난 다음 생긴 문제로 내게 문제 제기하는 것은 부당하다. 내가 사익을 취한 것도 아니고…”라고 억울함을 피력했다.

이 지사는 이 전 대표를 겨냥해 가시 돋힌 말도 꺼냈다. 이 지사는 “만약 가정을 해서 (유동규 전 사장 직무대리가) 혹시 돈을 취했대도 그 사람이 내 선거를 도와줬나, 아니면 내가 정치활동 사무실에 집기 사는 걸 도움 받았나”라고 반문했다.

이 지사 발언 가운데 “정치활동 사무실 집기”는 지난해 10월 옵티머스 관계사가 당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지역 사무실에 설치된 복합기 임대료를 대신 지급했다는 의혹을 연상케 한다. 그해 12월 옵티머스 관련 검찰 수사를 받던 이 전 대표 측근이 숨진 채 발견되며 정치적 파장이 컸던 사건이다. 검찰은 이 의혹에 관해 지난 4월 이 전 대표를 무혐의 처분했다.

이 지사는 이날 토론회에서 ‘유동규씨가 연관돼 있으면 인사 관리에 정치적 책임을 지겠느냐’는 박용진 의원 질문에 “당연히 책임질 것이다. 어쨌든 내가 관리하는 산하기관 직원이다. 거기에서 문제가 생겼으면, 일선 직원이 그랬더라도 내 책임”이라고 밝혔다. 유 전 사장 직무대리가 “측근은 아니”지만 문제가 확인되면 관리자로서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는 의미다.

유 전 직무대리는 1일 오전 병원 응급실에서 체포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받고 있는 중이다. 유 전 직무대리는 성남시 대장동 개발 공공부문 책임자로 꼽힌다. 그는 대장동 개발사업 시행사인 ‘성남의뜰’ 주주 구성과 수익금 배당 방식을 설계한 인물로 지목되고 있다.

▲ 동아일보 1일자 1면. 동아일보는 “검찰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화천대유 측에 지난해 거액의 금품을 요구해 수수한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30일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 동아일보 1일자 1면. 동아일보는 “검찰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화천대유 측에 지난해 거액의 금품을 요구해 수수한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30일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금품 수수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동아일보는 1일 1면에 “검찰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화천대유 측에 지난해 거액의 금품을 요구해 수수한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30일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유 전 직무대리는 지난해 12월 경기관광공사 사장직에서 물러나기 전 화천대유 관계자를 찾아가 고액의 배당 수익 등을 거론하면서 돈을 달라고 했다고 한다”며 “화천대유 측은 유 전 직무대리가 요구한 돈을 건넸으며, 전달 경위와 과정 등이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5호의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사진과 대화, 통화 파일 등에 들어있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유 전 직무대리는 지난달 24일 미디어오늘 인터뷰에서 “(이재명 캠프에) 가본 적도 없다. 캠프에서 부르지도 않더라. 언론에서 측근을 만들어줬다. 예산도 못 따는 측근이 어디 있나 모르겠다”고 밝혔다. 자신은 이 지사 측근이 아니라는 주장이지만,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관련 보도가 이어질수록 이 지사와 여권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