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출 국민의힘 의원이 국회가 나서서 TBS에 대한 감사원 감사요구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2일 오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전체회의에서 박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에서 “국민세금 400억원을 지원하는 TBS의 예산이 적정하게 쓰이는지 과방위가 감사원 감사요구안 채택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김어준씨가 오늘 오전 ‘감사원에서 사전조사 명목으로 찾아왔다’고 했는데 제가 감사원에 TBS 출연료가 적정하게 집행됐는지 감사가 가능하냐고 질의를 보냈고 감사원은 TBS에 대해 회계, 직무감찰 대상이라고 해 언론에도 보도됐다”며 “민영방송도 서면계약서를 쓰고 출연료를 지급하는데 서울시 예산 400억원을 받는 공영방송이 계약서를 쓰지 않아 계속 논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뉴스공장 문제는 도를 넘은 정파 방송 문제 논란도 있다”고 덧붙였다. 

▲ 22일 국회 과방위 전체회의에서 발언하는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 사진=팩트티비 갈무리
▲ 22일 국회 과방위 전체회의에서 발언하는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 사진=팩트티비 갈무리

 

이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뉴스공장 비판이) 선거전략으로서 그럴 순 있지만 특정인을 찍어내기 위해 국회를 이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그러면 저희도 종편방송에서 불리하거나 과도하게 발언하는 진행자나 출연자를 공격하기 시작할 거고 그러면 상임위가 쓸데 없는, 방송의 대리전처럼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야박하게, 선거에서 이겼는데 특정인을 겨냥해 공격을 집중하는 것은 좋아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계약서 문제는 저도 20여년간 많이 방송에 나갔는데 한번도 계약서를 쓴 적이 없다”며 “방송 관행 전체를 문제 삼는다면 몰라도 뉴스공장만 하는 건 지나쳐 보인다”고 지적했다.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은 “특정방송 찍어내기가 아니라 SBS는 계약서를 썼는데 TBS는 구두계약을 하는 계약 관행 문제는 국민적 관심 사안이니까 박 의원 제안대로 상임위에서 의견을 모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