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이 지난해 총선 관련 제기된 부정선거 이슈를 슬쩍 꺼냈다. 최근 그의 발언들을 종합하면 강성 지지층에게 눈도장을 찍으면서 동시에 국민의당과 합당으로 외연 확장을 추진한 뒤 이를 토대로 차기 당권에 도전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주 대표 대행은 15일 오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지난 총선 유례없는 부정선거 시비가 있었고 120건 넘는 소송이 계류됐지만 1년이 지난 오늘까지도 대법원은 1건도 결론을 안냈다”며 “노정희 대법관, 김명수 대법원장은 선거사건 뿐 아니라 중요사건에서 노골적으로 정부 편을 들며 편파 왜곡하도록 한 사람으로 지목되는데 120건 선거 재판을 법상 기간을 넘기며 1년째 결론을 안 내리는 건 직무유기”라고 말했다. 

지난해 총선에서 패배한 보수야권에선 부정선거 시비가 끊이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 7일 재보선을 앞두고 선거국면이 유리하게 흘러가자 부정선거 가능성을 일축하며 사전선거를 독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런 가운데 부정선거를 입에 올린 이유는 최근 외연확장과 개혁을 강조하는 분위기에서 진영 내 강성지지층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할 수 있다. 

▲ 주호영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사진=국민의힘
▲ 주호영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사진=국민의힘

이번 선거 당시 원내대표였던 주 대표 대행은 선거의 공신이다. 

그는 “오늘이 지난해 총선이 치러진지 꼭 1년째”라며 “민주당은 180석 승리에 도취돼 득의양양하며 특권인 듯 국정을 농단해왔지만 우리당은 총선 참패 속에서 비대위 구성하고 절치부심해 그간 노력에 성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재보궐에서 국민들에게 어느 정도 평가 받은 듯하다”며 “다시 믿을만한 정당으로 거듭 태어나길 다짐한다”고 덧붙였다. 

주 대표 대행은 이번 재보선에서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은 정진석 의원과 유력 당권 주자로 분류된다. 

재보선 기간 중 국민의당과 합당 논의도 주 대표 대행의 과제다. 동시에 합당에 성공할 경우 주 대표 대행의 정치적 성과가 된다. 당내 일각에선 빨리 원내대표 선거에 나서야 한다며 선거 일정 잡을 것을 주장하지만 주 대표 대행은 전당대회 일정 관련 질문에 명확한 답을 주지 않아왔다. 

주 대표 대행은 이날 BBS 라디오에서 “전당대회를 먼저 하면 합당 이후 지도체제를 또 논의해야 한다”며 “(합당 논의에) 긴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면 합당 후 단일 지도부 구성이 맞는다”고 말했다. ‘선합당 후전대’라고 밝힌 것이다. 그는 “다음주에는 결론이 나고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 대표 대행은 비대위 회의 뒤 백브리핑에서도 “국민의당 뜻이 먼저 확인되면 우리도 우리의 뜻을 확인하고 절차를 밟아 나갈 텐데 가급적 빨리 지도체제를 정비해야 되기 때문에 시간이 길어지면 무작정 기다릴 순 없다”고 말했다. 

‘초선의원들이 원내대표 선출을 서두르고 정책위의장을 분리선출하자고 의견을 모았다’는 질문에 주 대표 대행은 “언론에서 봤는데 (지도부에) 공식전달은 없었고 내일 의원총회에서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런닝메이트냐 분리선출이냐 결론을 낼 것 같다”며 “나도 지도체제가 조속히 확립될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당 여러 정치일정들은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과 합당까지 원활하게 진행할 경우 재보선 승리에 이어 소위 그의 주가가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또 한쪽에선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을 다시 당 대표로 추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다만 김 전 위원장은 국민의힘을 아사리판에 비유하며 금태섭 전 의원과 신당 창당 움직임을 보인다는 언론보도가 나오고 있다. 이에 주 대표 대행은 “신당창당에 속도낼 것 같다는 것은 언론의 작문”이라며 “정치인은 나름대로 정치구상이 있기 때문에 무슨 말이든 할 수 있다. 그러나 김 전 위원장 생각에 대해 자세히 듣지 못했기 때문에 내가 거기에 언급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