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국민의힘, 선거기간 22번 자료내 KBS·MBC·김어준 집중비판
국민의힘, 선거기간 22번 자료내 KBS·MBC·김어준 집중비판
KBS·MBC 38번, 뉴스공장 4번, JTBC·YTN·한겨레 1번씩 비판…MBC TV토론방식 비판, YTN·뉴스공장 여당 자체 여론조사 공표 지적도

국민의힘이 4·7 재보선 공식 선거운동기간(3월25일~4월6일)과 7일 선거 당일까지 총 14일간 언론보도 관련 보도자료·성명을 총 22차례 발표하며 두 공영방송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뉴스공장)을 집중 비판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 추천 등 다른 사안 관련 성명은 제외한 수치다. 

국민의힘 미디어국·미디어특별위원회는 해당 기간 보도자료와 성명 등을 통해 KBS와 MBC를 38번, 뉴스공장을 9번, JTBC·YTN·한겨레를 각 1번씩 문제 삼았다. 주로 국민의힘 후보에 대해 불리한 내용을 왜곡해 보도했다거나 여당 후보에 불리한 내용을 침묵한다는 내용이었다. 

선거운동 첫날인 지난달 25일 “공영방송의 이성 잃은 민주당 선거운동”이란 자료를 내고 “공영방송이 허위와 왜곡을 총동원해 민주당 선거운동에 열을 올리고 있다”며 전날인 지난달 24일자 KBS 9시뉴스가 “박형준 후보, 주거용지 내 불법창고”와 같은날 MBC 뉴스데스크 “‘수상한 미등기’ 뒤늦게 재산신고” 등 두 리포트를 허위·왜곡이라고 주장했다. 

▲ 국민의힘 미디어국은 선거운동 기간과 당일 총 14일간 선거방송 관련해 22차례 기자들에게 보도자료와 성명을 보내 편파방송을 지적했다
▲ 국민의힘 미디어국은 선거운동 기간과 당일 총 14일간 선거방송 관련해 22차례 기자들에게 보도자료와 성명을 보내 편파방송을 지적했다

 

국민의힘 미디어국은 보도에서 선거관리위원회가 진상조사에 나섰다고 했지만 실제 선관위 측과 통화를 해보니 “진상조사에 나선 사실이 없다”고 전했다. 

이날 뉴스공장에 대해선 “가짜뉴스 공장”이라며 “오늘 문제삼은 국회 레스토랑에 대한 임대료, 전기세 등의 혜택은 특혜가 아니라 다른 입점업체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일반적 수준의 지원”이라고 반박했다. 

보도해야 할 내용을 보도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있었다. 지난달 27일 “KBS·MBC에서 ‘천안함 북한 소행’이 안 보인다”는 자료에서 국민의힘은 두 공영방송이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이 껄끄러운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입장을 반영해 최소한으로 축소 보도했으며 문 대통령이 천안함 폭침이 북한 소행이라는 말을 명확히 하지 않은 것을 비판하지 않은 것, 보훈처가 정치인 참석을 불허했다가 논란이 일자 SNS로 참석통보한 사실 등을 보도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선거 관련 서울시장 선거의 경우 두 공영방송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오세훈 후보의 지원한 사실, 박영선 민주당 후보가 “20대는 역사적 경험치가 낮다”고 비하발언한 것 등을 보도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부산시장 선거의 경우 두 공영방송이 김영춘 민주당 후보 측근인 구청장이 김 후보의 땅을 특혜 매입했다는 국민의힘 기자회견을 보도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29일 MBC가 진행한 두 후보자간 TV토론 방식도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토론회 화면을 보면, 오세훈 후보가 준비한 도표를 활용해 설명을 하는 과정에서 도표를 클로즈업하는 화면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거나 노출시간도 상대 후보인 박영선 후보에 비해 현저히 적었다”며 편파적이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선거방송심의규정 제5조(공정성)제1항 및 제2항, 제11조(제작기술상의 균형) 위반으로 판단하고 선거방송심의위원회에 즉각 심의신청을 하고 그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 국민의힘은 MBC TV토론에서 두 후보 카메라 앵글과 발언 시간 등이 편파적이었다고 주장했다. 사진=국민의힘 TV토론화면 갈무리
▲ 국민의힘은 MBC TV토론에서 두 후보 카메라 앵글과 발언 시간 등이 편파적이었다고 주장했다. 사진=국민의힘 TV토론화면 갈무리

 

지난 5일에는 5일치(3월29일부터 4월2일) 뉴스공장 방송을 모니터링한 결과를 종합해서 내놨다. 국민의힘은 “보궐선거가 임박하면서 뉴스공장의 ‘선거운동’은 그야말로 전례없이 막가는 수준”이라며 “지난 주(3.29~4.2) 역시 김어준 씨는 단 하루도 빼놓지 않고, 국민의힘 오세훈·박형준 후보에게 온갖 의혹을 덧씌우고 부풀린 반면, 민주당 후보들은 연일 감싸고 띄워줬다”고 비판했다. 

▲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편파방송 내용. 자료=국민의힘
▲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편파방송 내용. 자료=국민의힘

 

또 특정 라디오 방송을 문제 삼은 건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대해서다. 지난달 17일 김승연 전 홍대 교수가 주진우 라이브에 나와 박형준 후보 배우자 딸 홍대 미대 입시에서 청탁이 있었고 관련 수사를 덮는데 박 후보가 역할을 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지난달 19일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에 이의신청했지만 지난달 30일 이유없음을 이유로 기각 결정을 내렸다. 

이에 국민의힘은 지난 2일 “이미 2009년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이 내려진 사안이다. 심지어 당시 무혐의 처분을 내린 사람은 현 정권과 관계가 깊은 이성윤 검사”라며 편파왜곡임을 주장했다.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가 지난 6일 재심결과 재차 기각결정을 내리자 7일 국민의힘은 “실망스러운 결정”이라며 다시 성명을 내 비판했다. 

JTBC 지난달 23일자 보도에 대한 문제제기는 같은달 26일에 있었다. JTBC는 “[단독] 엘시티 28억 미술품 모두 박형준 부인 아들 회사 관여”에서 박 후보 배우자 아들이 운영하는 회사가 엘시티 미술작품 납품 등 계약 관련 비리의혹을 보도했지만 국민의힘은 사실이 아니라며 “전형적인 불공정 왜곡보도”라고 규정했다. 국민의힘은 해당 보도를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를 신청했다. 

한겨레 보도에 대해선 법적대응을 예고했다. 지난달 30일 한겨레는 ‘사전투표 조작 주장한 국민의힘…“사전투표하자” 독려 왜?’에서 “지난해 총선 사전투표 조작 의혹을 제기했던 국민의힘이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사전투표(4월2~3일)를 적극 독려하고 나섰다”고 보도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당 소속 일부 당협위원장이 개인의견으로 문제를 제기한 적은  있으나  당 차원에서는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았다”며 “왜곡·편파보도로 규정하고 언론중재위에 제소는 물론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여론조사 공표금지 기간 여론조사 관련 발언도 모니터링했다. 윤건영 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29일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당내 자체 여론조사라며 박영선·오세훈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한 자리로 좁혀쳤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국민의힘 미디어국은 해당 발언을 그대로 내보낸 YTN 라디오가 선거방송심의규정 제18조(여론조사의 보도) 제1항, 방송심의규정 제33조(법령의 준수) 제1항 등을 위반했다며 선거방송심의위원회와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에 심의신청을 했다. 윤 의원에 대해서는 공직선거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비슷한 사안이 뉴스공장에서도 있었다.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가 1일 뉴스공장에 출연해 당 자체 여론조사를 언급하며 박영선·오세훈 간 지지율 격차가 한자리 이내로 접어들었다고 말했다. 이날 국민의힘은 이 전 대표와 진행자 김어준씨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선관위에 고발했고 뉴스공장을 선거방송심의위원회에 심의신청했다고 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