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마지막 당무위원회의에 참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리배정 문제로 험악한 분위기 속에 충돌직전까지 갔다는 머니투데이 보도에 경기도측이 “소설”, 오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간질하는 적폐언론이라며 재기가 불가능할 정도의 처벌과 징벌적 손해배상으로 재발을 막아야 한다고 성토했다.

머니투데이는 최초 보도 이후 경기도측의 정정요청을 받고, 제목을 수정하고, 경기도 입장을 반영했으나 경기도측은 핵심적인 사실관계가 바로잡혀지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기사를 쓴 기자는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머니투데이는 10일 오후 출고한 ‘이낙연·이재명 측 신경전..좌석 배정 놓고 충돌 직전’에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마지막 당무위원회가 열리던 날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참석을 두고 양측 관계자들이 험악한 분위기 속에 충돌 직전까지 이르렀던 것으로 전해졌다”고 썼다. 이 매체는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전날 오전 이 지사 측은 당무위가 시작되기 직전 당무위가 열리는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에서 이 지사 좌석이 따로 마련되지 않은 것을 발견하고 이 전 대표 측에 항의했다고 한다”며 “시도지사도 당무위원인데 다른 당무위원들은 좌석이 미리 배정됐으나 이 지사 좌석은 빠져있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는 “이 지사 측 관계자가 이 전 대표 측에 경위를 따지자 이 전 대표 측은 이제껏 이 지사가 당무위에 거의 참석하지 않다가 미리 알리지 않고 불쑥 나타난 것 아니냐며 양측 모두 목소리가 높아졌다고 한다”며 “반면 이 전 대표 측은 이 지사가 이날 당무위에 참석한다는 사실을 당무위 직전까지 몰랐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특히 이 매체는 “거꾸로 이 전 대표와 가까운 인사들 사이에선 이 지사가 이 전 대표가 받아야 할 스포트라이트를 뺏는 실례를 저지른 것 아니냐며 시선이 곱지 않다”고 해석했다.

그러나 이날 참석을 총괄한 조영민 경기도 중앙협력본부장과 이재명 지사까지도 허위사실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머니투데이가 지난 10일 보도한 이낙연 이재명 측 좌석 배정 충돌직전 관련 기사 인쇄본. 사진=머니투데이 인쇄본
▲머니투데이가 지난 10일 보도한 이낙연 이재명 측 좌석 배정 충돌직전 관련 기사 인쇄본. 사진=머니투데이 인쇄본

 

조 본부장은 이날 저녁 페이스북에 공개적으로 “경기도 중앙협력본부장 자격으로 실제 현장에 있었던 사람으로서 ‘충돌’, ‘고성’ 등은 전혀 없었음을 증언드린다”며 “이재명 지사님의 당무위 참석 의사는 중앙협력본부에서 당으로 제가 직접 전달했으니 사전통보 없이 방문했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조 본부장은 11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도 “충돌이나 언성이 높았다는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현장에 많은 당직자가 있고, 문 앞에 수십명의 기자가 있었는데 그런 상황 있었다면 누구나 알아차릴 수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미리 참석하지 않다가 불쑥 나타났다는 보도 내용에 조 본부장은 “완전 소설”이라고 비판했다.

실제 사전에 당대표 회의실에 가서 이재명 지사의 자리 확인 등 의전을 맡은 이길상 경기도 서울사무소장은 11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우리가 갔을 때 김홍석 부국장과 당관계자 3명이 있었다. 서로 인사하고 나서 지정석이냐고 물어보니 당에서 ‘최고위원들 자리는 스티커로 표시돼있는데, 지정석이어서 안되고, 다른 자리에 앉으면 된다, 자리표시를 위해 뭐라도 올려놓으라’고 해서 메모지를 올려놓고온 것이 전부”라고 반박했다. 이 소장은 항의를 했다는 머니투데이 보도에 “항의한 적은 절대 없다”며 “항의를 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또 이 소장은 통보없이 왔다는 보도에 “26일 참석 여부 통보를 받고, 바로 참석하겠다고 회신을 줬다”고 밝혔다.

이에 경기도청 관계자는 “이후 기사를 쓴 머니투데이 기자에게 정정요청을 했으나 제목의 일부와 경기도 입장 한 줄이 반영된 것 외에는 수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당시 행사를 준비한 민주당측도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민주당 공보국 관계자는 10일 “그런 일이 전혀 없었다”며 “경기도지사측의 항의 자체가 없었다. 사실무근이고 (왜 자리가 없느냐고) 물어본 일도 없었다”고 밝혔다.

이후 머니투데이는 11일 오전 기사제목을 ‘이낙연 당대표 마지막날 좌석 배정 놓고 충돌 직전’에서 ‘‘이낙연 당대표 마지막날 좌석 배정 놓고 신경전’으로 수정했고, 기사내용도 ‘험악한 분위기 속에 충돌직전까지 갔다’는 표현을 ‘신경전을 벌였다’고 수정했다. 또한 애초에 입장을 전혀 반영하지 않았던 이 지사측의 입장도 한 줄 추가로 반영했다.

▲머니투데이가 '이낙연 이재명 좌석배정놓고 충돌 직전까지 갔다'는 기사 제목을 11일 일부 수정한 기사 이미지. 사진=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가 '이낙연 이재명 좌석배정놓고 충돌 직전까지 갔다'는 기사 제목을 11일 일부 수정한 기사 이미지. 사진=머니투데이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11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머니투데이 보도를 빗대어 “특정 정당의 당보도 아닌 명색이 언론기관이면서, 정론직필 아닌 가짜뉴스로 정치적 균열과 갈등을 초래하며 주권자의 판단을 흐리는 것은 민주주의를 위해 부여된 특권으로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중범죄”라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적폐언론은 공직부조리만큼이나 민주주의와 국가의 심각한 적”이라며 “재기가 불가능할 정도의 엄중한 처벌과 징벌배상으로 재발을 막아야 한다”고 성토했다.

경기도청 관계자는 “특정을 안했지만, 머니투데이로 지목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인정했다.

기사를 쓴 기자는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김태은 머니투데이 기자는 11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나중에 전화하겠다”고만 한 뒤 여러차례 전화통화에도 연결이 되지 않았다. 사실무근, 소설, 오보, 적폐언론이라는 경기도의 반론과 비판의 견해에 어떤 입장인지를 문자메시지와 SNS메신저로 전달했으나 이날 18시30분 현재 답변이 없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