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 관련해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로 부르자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진 여당 소속 남인순·김상희 의원들에 대한 비판이 야당에서 나왔다.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현아 비대위원은 “남인순, 진선미, 고민정, 이수진, 잊지 않고 꼭 기억하겠다”며 “이들은 모두 현역 국회의원인 동시에 박 시장의 성범죄를 은폐하고 묵인하는데 조력한 비겁한 정치인으로 해당 여성의원들은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로 둔갑시키는데 일조했던 비겁한 정치인”이라고 비판했다. 

김 비대위원은 “특히 여성운동에 앞장선 남인순 의원은 3선까지 한 여성 중진인데 3선을 하기까지 남 의원에게 투표하고 지지한 시민들의 뜻은 여성운동에 앞장선 남 의원이 역량을 발휘하리라 믿었을 것”이라며 “그런 국민의 기대를 철저히 배신한 남 의원은 즉시 사과하고 의원직에서 물러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일 TV조선은 더불어민주당 여성의원들 28명이 모인 단체대화방에서 지난해 7월 박 시장 사망 이후 어떤 의원들이 ‘피해호소인’이란 용어를 쓰자고 주장했는지 보도했다. 

▲ TV조선 1일자 보도 화면 갈무리
▲ TV조선 1일자 보도 화면 갈무리

 

보도를 보면 백혜련 의원이 올린 여성의원 성명서 초안에 ‘피해호소여성’이란 표현이 있었지만 정춘숙 의원이 이를 지적하자 백 의원도 “피해자로 바꾸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입장을 바꿨다. 이를 비롯해 권인숙·이소영·김영주 의원 등은 ‘피해자’로 쓸 것을 주장했지만 남인순·김상희(4선, 국회부의장)·양향자·이수진(비례) 의원이 ‘피해호소인’을 쓰자고 밀어붙였다. 청와대 대변인 출신 고민정 의원도 “피해자로 규정하기 이른감이 있다”며 입장문 내는 것 자체에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4일 국민의힘 비대위 회의에서 김미애 의원은 “피해자 단어 사용 꺼린 이유와 피해호소인을 고집한 의도와 목적은 무엇이냐”며 “지금도 그때와 같은 생각인지 민주당 여성 의원들은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피해자에게 진정 어린 용서를 구하고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며 “특히 남인순 의원은 박 전 시장 성추행 피소사실 유출에 연결고리로 밝혀졌는데 비겁하게 침묵하지말고 국내 여성운동의 원로라는 수식어가 부끄럽지 않게 빠른 시일 내에 책임지는 자세 보여주길 바란다”고 했다. 

국민의당도 남 의원 등을 비판했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남 의원 등의 행태는 십수 년간 여성단체 대표 경력으로 민주당 비례선거에 영입돼 국회의원 배지를 달고 그렇게 형성된 인맥이 진영 구축에 이용된 결과”라며 “민주당이 진영 구축에 이용하기 위해 형성한 인맥이 우리 사회를 오염시켜 악취를 숨길 수 없고, 또 하나의 사회악이 된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선 관련 발언이 나오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