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공무원 피격 사태 대응과 관련해 비판에 직면한 청와대가, 외신과 보수매체 보도를 비교하며 반박에 나섰다. 박근혜 정부 시절 ‘목함지뢰’ 사건 당시 조선·중앙일보 보도를 언급하며, 현 정부에 이중잣대가 적용되고 있다는 시각을 보이기도 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8일 서면 브리핑에서 “‘대통령의 시간’은 너무 일러서도 안 되며 너무 늦어서도 안 되는 단 한번의 단호한 결정을 위한 고심의 시간”이라며 “어업지도원 피격 사건과 관련하여 문재인 대통령이 보고를 받고, 공식 입장을 표명하고, 관련한 회의를 주재하는 일련의 과정은 바로 한반도의 위기관리를 위한 시간이었다”고 주장했다.

최근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한 야권에서는 북한의 공무원 A씨 피격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48시간’을 밝히라 주장하고 있다. 21일 실종된 A씨가 북측에 의해 발견되고 피격 당하는 동안 우리 군이 구출하지 않았고, 대통령은 긴급회의에참석하지도 않았다면서 세월호 참사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에 빗대어 비판하는 것이다.

강 대변인은 “북한 군이 실종 공무원을 사살한 뒤 불로 태워 시신을 훼손했다는 첩보를 접했을 때 확인이 먼저임은 불문가지”라며 “청와대는 이미 있는 그대로 상세하게 공개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이 밝힌 대로 22일 군당국이 입수한 첩보를, 23일 새벽까지 긴급관계장관회의에서 분석했고, 23일 오전 이를 보고 받은 문재인 대통령이 ‘사실로 판단될 경우 국민에게 그대로 밝히고 북한에 필요한 절차를 구할 것을 지시’했다는 것이다.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강 대변인은 “대통령에 따르면 ‘사안이 너무도 중차대’했다. ‘거듭거듭 신뢰성이 있는 건지, 사실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건지’ 확인이 필요했다”며 “충분한 사실관계가 확인이 되어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밝히는 한편 북측의 사과를 받아내고, 재발방지를 약속받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의 대북메시지(9월24일) 이후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사과가 담긴 통지문이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도착(9월25일)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외신은 ‘북한 지도자가 특정 이슈에 관해 남측에 사과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extremely unusual)’이라고 보도했고, 미국 국무부(25일) 대변인은 ‘이는 도움되는 조치’라고 평가했을 정도”라고 의미를 짚었다.

그러면서 강 대변인은 “반면 일부 국내 언론의 접근을 보겠다”며 조선일보 보도(만행이라더니...김정은 “미안” 한마디에반색하고 나선 文정부)를 대표적인 사례로 꼽았다. 

나아가 2015년 ‘목함지뢰’ 도발 사건 때 조선일보 및 중앙일보의 기사 제목을 나열했다. △“사과”란 말 한적 없던 北, 이번엔 명확하게 “유감 표명하겠다”(조선일보) △南北 일촉즉발 위기 속, 朴대통령 ‘원칙 고수’ 승부수 통했다(조선일보) △북 “지뢰폭발로 남측 군인 부상 유감”…북한 주어로 명시 유감은 처음(중앙일보) △대화와 타협이 남북한 파국 막았다(중앙일보 사설) 등이다.

▲ 2015년 8월 25일자 조선일보 보도
▲ 2015년 8월 25일자 조선일보 보도

이와 관련 강 대변인은 “우여곡절 끝에 북한 군의 ‘유감 표명’이 약 20일 뒤 있었다”며 “북한 최고지도자의 사과 정도가아니라 공동보도문에 ‘유감’이란 단어가 들어가자 당시 언론이 내린 평가였다”고 회고했다. 요컨대 박근혜 정부 시절에는 군사도발을 자행했던 북한군의 ‘유감표명’을 정부의 성과로 봤던 신문들이, 김정은 북한국무위원장의 사과 통지문은폄훼하고 있다는 주장으로 해석된다.

강 대변인은 또 “어제 긴급안보관계장관 회의에서 북한의 사과통지문을 ‘긍정평가’하고 남북공동조사와 통신선 복구를제안한 것에 대해서도 깎아내리고 비난하는 보도가 오늘 아침에 다수 있었다”며 “긴급안보관계장관회의와 관련해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이 ‘투명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며 ‘남북한이 국경의 긴장을 완화하고 신뢰를 쌓기 위해 2018년 평양선언과 남북군사합의 정신으로 돌아갈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음을 알려드린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국군의날 기념식에서 이번 사태는 언급하지 않고 ‘평화’만 강조했다는 보도 역시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언론 탓을 하려는 게 아니다. 남북이 냉전과 대결구도로 되돌아가야한다는 것 같은 주장이 서슴지 않고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 우려스러워서”라면서도 “어떤 언론은 대통령이 북한 통지문 수령 후 시행한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평화’를 몇 번 언급했는지까지 세어서 비난했다. 해당연설은 물론 이미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국민께 약속했는데도 말이다”라고 했다.

논평 말미에 강 대변인은 “대통령께서 오늘 수보회의 모두말씀에서 유족에게 위로를 보내면서 강조하셨듯이 일어나선 안될 일이 일어난 것에 대해 정부는 송구한 마음”이라면서도 “하지만 강한 안보는 물론이고, 그래서 더욱 평화이다. 문 대통령께서 자주 인용하시는 마하트마 간디의 말을 소개해드리고자 한다. 평화로 가는 길은 없다. 평화가 바로 길”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