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이 논란된 상황에 기름을 붓는 보도였다. 시민단체와 노조 자녀들이 마치 돈을 다 가져가 버린 것처럼 이야기했다. 정의를 달성하는 단체가 불의(不義)한 것처럼 말했다. 신문에 없는 내용까지 있는 것처럼 보태 문제가 더욱 확대된 측면이 있다.” (강상현 방통심의위원장)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통심의위·위원장 강상현)가 28일 오후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채널A ‘김진의 돌직구 쇼’(5월11일 방영분)가 방송심의 규정 ‘객관성’ 조항을 위반했는지 심의한 결과 법정제재 ‘주의’를 결정했다.

▲지난 5월11일 방송된 채널A ‘김진의 돌직구 쇼’. 논란이 된 부분은 삭제됐다.
▲지난 5월11일 방송된 채널A ‘김진의 돌직구 쇼’. 논란이 된 부분은 삭제됐다.

조선일보는 지난 5월11일자 10면에 “김복동 장학금, 민노총·전농·진보연대 간부 자녀에 줬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를 돕는 정의기억연대가 고 김복동 할머니를 기리며 만든 ‘김복동장학금’의 올해 국내 수혜자 전원이 시민단체 활동가들의 자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작년과 올해 200만원씩 김복동장학금을 받은 국내 대학생 수혜자는 총 35명으로 모두 시민단체·노조 등 관련 인사의 자녀였다. 작년 4월 1회 장학생 선발에는 총 27명이 지원했는데 ‘사회 활동가의 자녀’에 해당하지 않는 2명만 서류 전형에서 탈락됐고, 나머지 시민단체 활동가 자녀 25명 전원이 장학금을 받았다”고 했다. 같은 날 동아일보도 14면에 “정의연 이사 자녀에 ‘김복동 장학금’”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5월11일자 조선일보 기사.
▲5월11일자 조선일보 기사.

채널A ‘김진의 돌직구 쇼’는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에 보도된 기사를 기반으로 ‘김복동 조의금 등으로 구성된 김복동장학금이 시민단체 활동가 자녀들에게 돌아간다’는 주제로 대담을 나눴다.

진행자인 김승련 채널A 앵커는 “‘김복동 장학금’이라고 해서 돈 문제와 관련된 것이 끊이지 않고 하나둘씩 기사로 흘러나오고 있다. 오늘 아침에도 동아일보와 조선일보가 기사로 다룬 걸 봤는데, 김복동 할머니도 역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로서 최근 돌아가시면서 장학 재단을 만든 거잖아요?”라고 말했다.

그러자 패널인 변환봉 변호사는 “그런데 장학금이라는 걸 재야 활동가들의 자녀들에게 장학금을 줬다? 조금 이상해지기 시작하는 거죠. 그러면 단순히 팩트만 놓고 봤을 때, 후원금을 냈는데 일정 부분 국민의 홍보라든가 여러 가지 대외 사업을 위해 썼다는 거. 인정할게. 그런데 갑자기 야권 활동가 아들들을 위해서, 자녀들을 위해서 장학금을 줬다”고 발언한 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과 관련한 사업을 위해 (후원금을) 냈던 것인데 이 돈을 왜 엉뚱한 데에 썼느냐. 사전에 이야기했느냐. 거기서 이야기를 해줘야 하는 거죠”라고 했다.

김 앵커는 “그러니까 김복동 할머니가 돌아가시면서 냈던 그 장학금 출연했던 돈이 이러저러하게 써 달라고 얘기한 게 공개된 게 하나 있는데, 그 수혜자가 시민운동가의 자녀들 대학생으로 구성됐다는 것은 이번에 처음 알려졌는데, 그동안 이게 공개되거나 그랬던 기회가 전혀 없었던 거네요?”라고 말했고, 변 변호사는 “그런데 이번에 이제 문제가 터지면서 장학 사업을 줬다고 했는데 장학금을 누구한테 줬느냐. 대상자를 보다 보니까 ‘이게 왜 여기에 나가야 되는 것이지’라는, 이제 사건이 발생하는 거죠”라고 발언했다.

민원인들은 “사회단체 활동가를 대상으로 한 ‘김복동장학금’의 수혜자 선정 방침 및 수혜자 등에 대해서는 이미 2019년 공개적으로 알려진 바 있는데도 마치 정의기억연대 회계부정 논란을 계기로 처음 알려진 것처럼 시청자를 오인케 했다”고 심의 민원을 제기했다.

결국 채널A는 해당 방영분에서 논란된 부분을 자체적으로 삭제했다.

심의위원 5인(강상현 위원장, 허미숙 부위원장, 강진숙·심영섭·이소영)은 법정제재 ‘주의’를, 2인(김재영·박상수 위원)은 행정지도 ‘권고’를, 이상로 위원은 홀로 ‘문제없음’을 주장했다. 

이소영 위원은 “조의금 사용 용도와 관련해 활동가 자녀를 위한 장학금으로 쓴다고 공지하고 지급된 사안이었다. 이날 방송분을 보면 패널이 시민단체가 위안부 피해 할머니 사업을 위해 낸 후원금을 임의로 다른 용도로 사용했다고 발언했다”고 지적한 뒤 “진행자가 이를 지적하기는커녕 출연기부금이 원래 요지와 다르게 쓰인 것처럼 설명했다”고 짚었다.

이 위원은 “조선과 동아에서도 할머니가 돌아가시고 나서 조의금으로 구성된 돈을 활동가 자녀에게 갔다는 정도만 보도했지 시민단체가 독식하는 구조라고 말한 건 돌직구 쇼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심영섭 위원도 “이미 김복동장학금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사회단체나 기타 활동가 자녀들에게 주려는 목적으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확인하고 발언했어야 했는데 확인도 안 하고 단정 보도했다”고 지적했다.

반면 이상로 위원은 “정의기억연대가 장학금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많은 궁금증을 갖고 있다. 이 정도 의심을 갖는 보도는 합리적이다. 당연히 제기할 수 있는 문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