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

언론이 꼽은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포인트는 ‘대화’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 강제징용과 관련한 대법원 판결이 존중돼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한 사람의 인권을 존중하는 일본과 한국 공동의 노력이 양국 국민 간 우호와 미래 협력의 다리가 될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극일 메시지를 강조했던 지난해와는 다른 뉘앙스의 발언을 두고 언론은 다양한 해석을 했다. 한국일보는 “한층 높아진 양국 긴장을 일단 관리하는데 방점을 찍은 것”이라고 해석했다. 동아일보는 “대화를 제안한 것은 한일 갈등의 골이 더 이상 깊어져서는 안 된다는 문제의식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우리가 11월 예정된 한중일 정상회의 의장국을 맡은 점, G7 합류 문제 등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이날 경축사를 혹평했다. 동아일보는 “경축사 어느 대목에서도 문 대통령이 지금의 대내외적 위기를 직시하고 심기일전하겠다는 다짐을 느끼기 어려웠다”며 “상황을 타개해 나갈 특별한 비전은 제시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 17일 동아일보 기사.
▲ 17일 동아일보 기사.

김원웅 발언에 조선동아 강력 비판

김원웅 광복회장의 광복절 75주년 기념사가 논란이다. 김 회장은 “대한민국은 민족반역자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유일한 나라”라며 이승만 전 대통령이 친일파와 결탁했다는 사실, 안익태의 친일 행적, 현충원에 친일파 묘가 있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보수세력을 ‘친일’ ‘반민족’과 연결짓는 듯한 발언을 했다.

한국일보는 그의 발언에 대한 여야 갈등 상황과 논박을 전한 반면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김원웅 회장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을 통해 “편향적이고 분열적 언사로 가득했다. 일부러 논란을 만들기로 작정한 듯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동아일보는 “선동적인 논리로 분열을 부추기는 김 회장이 (광복회) 그 대표로서 자격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조선일보도 사설을 내고 “김원웅씨가 회장을 맡은 작년 5월 이후 광복회는 집권 세력의 편향된 이념으로 나라를 분열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 조선일보 동아일보 사설 제목.
▲ 조선일보 동아일보 사설 제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김 회장의 ‘출신’을 강조하기도 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을 통해 “김씨는 유신시대 때 공화당 당료를 시작해서 민정당에서 조직국장이라는 요직까지 거쳤다. 1980년대 전두환 정권을 위해 일했던 그”라고 했다. 동아일보는 “김원웅, 박정희의 공화당 공채로 정치 입문” 기사를 냈다. 기사에는 “김 회장의 이력이 새삼 관심을 끌고 있다”며 그의 공화당, 민정당 이력과 한나라당 입당 이력 등을 부각했다. 이들 기사는 김원웅 회장이 보수 세력을 향한 공세를 하기에 부적절하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김원웅 회장과 보수신문의 격돌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올해 TV조선과 채널A 재승인 심사 과정에서 광복회는 두 채널이 친일 논리를 옹호하는 방송을 내보냈다며 재승인 취소 요구서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했다. 당시 조선일보는 “특정 종합편성 채널을 겨냥한 광복회의 이 같은 행보에 정부 안팎에서는 논란이 일고 있다”며 반발했다. 

▲ 17일 동아일보 기사.
▲ 17일 동아일보 기사.

코로나19 자극적인 제목 내세운 중앙·세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6일 기준 279명을 기록했다. 하루 확진자 수로는 1차 대유행 시기 이후 가장 많은 수치다.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자극적 보도도 늘고 있다. 중앙일보는 1면 머리기사에 “나흘새 617명, 수도권 방역이 무너졌다” 기사를 냈다. 중앙일보의 사설 제목은 “코로나 ‘수도권 방어선’ 뚫려... ‘신천지 악몽’ 재발 막아야”다. 세계일보는 “사흘간 547명 폭증... 수도권발 팬데믹 공포”를 1면 머리기사로 냈다. 이들 신문은 각각 ‘무너졌다’ ‘뚫렸다’ ‘공포’ 같은 표현을 썼는데 다른 신문의 1면 머리기사인 “사흘간 548명... 코로나 재확산 심상찮다”(경향신문), “수도권 주말 362명... 코로나 2차 대유행 위기”(조선일보)보다 자극적이다. 

실제 이 같은 표현은 국민 불안을 부추길 수 있어 지양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코로나19 보도준칙은 패닉, 포비아, 대란, 공포 등의 과장된 표현은 사용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훈상 연세대 의과대학 교수는 지난 3월 방통위 재난방송 전문가 간담회에서 “대란이나 돌파, 뚫렸다 같은 모호하고 과장된 표현은 지양해야 한다”고 했다. NCCK언론위원회는 ‘뚫렸다’, ‘무너졌다’, ‘포비아’, ‘총체적 난국’ 등 자극적인 단어가 국민 공포와 불안 심리를 극대화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 17일 중앙일보 1면.
▲ 17일 중앙일보 1면.
▲ 17일 세계일보 1면.
▲ 17일 세계일보 1면.

대규모 집회에 보수신문도 우려

15일 보수단체 일파만파는 집회 인원 100명을 신고했으나 이를 훌쩍 넘어서는 인파가 모였다. 이 단체는 동화면세점 앞에 집회를 신고했다.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사랑제일교회와 자유연대도 집회에 참가했다. 이들 단체는 경복궁역 인근에서 집회를 예고했으나 집회가 금지되자 광화문 광장 쪽으로 이동했다. 민주노총도 을지로입구역에서 집회를 열었다.

경향신문은 “전광훈 목사는 자가격리 대상으로 통보받았음에도 15일 광화문에서 열린 집회에 참석해 발언했다. 인파가 급격히 모여들면서 집회 현장에선 거리 두기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면서 집회 참가자들이 마스크를 턱에 걸치고, 음식을 나눠먹었다고 했다.

▲ 17일 경향신문 기사.
▲ 17일 경향신문 기사.

조선일보도 “지난 주말 수만명이 참가한 집회가 서울 곳곳에서 벌어졌다. 광장에 촘촘히 앉아 음식을 먹거나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도 있었다”며 “집회로 인한 감염이 확산한다면 참가자들의 정당한 입장에 대해서도 국민은 반감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보건복지부 전광훈 고발

정부는 이날 집회를 주도하고 자가격리 지침을 위반한 전광훈 목사를 강도 높게 비판하고 법적 대응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집회를 겨냥해 “국가 방역 시스템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며 국민 생명을 위협하는 용서할 수 없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보건복지부는 전 목사를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전 목사에 대한 보석 취소를 청구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을 내고 “정부는 공공안전을 위협하는 전 목사와 사랑제일교회의 불법행위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반면 조선일보는 “대통령의 엄벌 발언 3시간 만에... 정부, 전광훈 고발” 기사를 내고 대통령 발언 직후에 정부 대응이 이뤄진 점을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전 목사가 이끄는 사랑제일교회 측은 여권의 공세에 정치적 의도가 깔린 것 아니냐고 했다”며 전광훈 목사 측 반발을 전하기도 했다.

전 목사가 구속된다면 어떻게 봐야 할까. 한국일보는 “전 목사처럼 코로나19 방역활동에 방해가 되는 행동을 했다가 구속된 전례가 있다. 지난달 신천지 간부 3명은 신도 명단과 집회 장소 등을 방역당국에 축소 보고한 혐의로 구속됐고 4월에는 60대 남성이 자가격리 지침을 위반해 구속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