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조 국제신문지부가 임금체불과 최저임금법 위반 등으로 회사를 고소·고발하면서 대주주 지광스님(능인선원장)을 함께 고발했다. 대표이사를 넘어 사주까지 고소한 배경엔 사주의 무능과 무책임을 규탄하는 사내 불만이 깔려있다. 

언론노조 국제신문지부(지부장 김동하)는 지난달 22일과 지난 15일 두 차례에 걸쳐 이천문 국제신문 사장과 지광스님을 고용노동청에 고소·고발했다. 혐의는 임금 체불과 최저임금법 위반이다. 국제신문이 3월과 7월 지급돼야 할 상여금을 미지급했고 10여명 직원의 임금이 법정 최저임금에 미달한다는 것이다. 

노조는 지난 3월 지급될 상여금을 회사 요구로 6월까지 유예한다고 합의했다. 국제신문은 홀수인 달마다 상여금을 지급한다. 그런데 지급 예정일인 6월15일까지 상여금이 지급되지 않자 그달 22일 고소 절차를 밟았다.

▲국제신문 CI
▲국제신문 CI

 

노조는 이 과정에서 주로 근속 연수가 낮은 직원 11명이 법정 최저임금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 사실을 확인했다. 2020년 기준 시간당 최저임금은 8590원이다. 주 40시간 기준 월급은 179만5310원이 나온다. 한 달 임금이 이보다 적은 11명 중엔 140~150만원을 받은 직원도 있었다. 입사한 지 5년 차인 기자도 있었다. 

이어 7월 나와야 할 상여금이 지급되지 않자 노조는 지난 15일 추가 고소장을 제출했다. 

노조는 이와 관련 지난 15일 사내 성명을 통해 “마이너스 경영의 결정체가 이처문 사장”이라며 “그 뒤 국제신문은 최악의 경영난에 직원 생계가 흔들린다. 임금을 더 달라는 것도 아니고 정해진 임금을 달라는 직원 호소에 무능하다 못해 존재감도 없는 사장은 전가의 보도인 코로나19와 능인선원을 들먹인다”고 꼬집었다. 

노조는 “능인선원 앞에서 1인 시위라도 할 용기도 없는 처량한 주제인 것을 본인도 아는지 매번 코로나19를 앞세운다”며 “사표를 들고 대주주와 맞설 용기가 없을 것이라고 미뤄 짐작은 하고 있지만 언제까지 코로나19 타령을 할지는 모르겠다. 차라리 이 사장은 소독약을 어깨에 짊어지고 길에서 방역 활동이나 하며 코로나19와 싸우면서 회사 경영난을 타개하는 게 낫겠다”고도 썼다. 

능인선원을 언급하며 비판 수위가 높아진 이유는 대주주에 대한 직원들 분노 때문이다. 국제신문 지분 77.4%를 가진 지광스님은 능인선원 대표다. 노조가 지광스님을 비판하고 나선 시간은 길다. 2017년 차승민 전 사장 퇴출 운동이 대표적이다. 차 전 사장은 부산 엘시티 고위 관계자에게 ‘광고비를 주지 않으면 비판 보도를 1면에 싣겠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내 그해 3월 공갈 및 횡령 혐의로 기소됐다. 노조는 즉각 차 전 사장 퇴출 투쟁을 결의해 300일 넘게 싸웠다. 차 전 사장은 2017년 12월 유죄로 구속된 뒤 이듬해 2심에서 집행유예로 감형돼 석방됐다.

▲국제신문 대주주 지광스님.
▲국제신문 대주주 지광스님.
▲김동하 국제신문지부장이 2017년 국제신문 대주주 지광스님이 대표로 있는 능인선원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언론노조
▲김동하 국제신문지부장이 2017년 국제신문 대주주 지광스님이 대표로 있는 능인선원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언론노조

 

이 과정에서 노조는 능인선원 앞에서 수차례 기자회견을 열고 1인 시위도 벌였다. “사장 사퇴를 결단해달라”고 요구했다.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는 지광스님에게 이들은 “70년 역사의 회사가 온갖 망신을 사는데 신뢰 회복 노력은커녕 차 사장 비호에 급급하다”고 규탄했다. 

2018년 비자금 조성 혐의로 구속된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서엔 지광스님이 2007년 12월 대선을 앞두고 이 전 대통령에 3억원을 줬다고 지목됐다. 국제신문 직원들은 이 같은 논란과 극심한 경영 위기에도 대주주가 어떠한 책임 있는 조치도 취한 적이 없다고 지난 수년 동안 주장했다. 

임금 체불 등의 고소 대상은 근로기준법상 사용자로, 대표이사를 넘어 사주까지 고소하는 경우는 이례적이다. 김동하 지부장은 24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회사 위기에도 사주가 무책임하고 무능하게 방치하고 있다. 지광은 회사 정상화를 위해 적극 나서 해결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언론노조, 국제신문지부 등은 지광스님을 상대로 한 투쟁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