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토요판을 발행하는 주요 종합 일간지 1면의 모든 톱기사는 ‘박지원 전 의원 국가정보원장 내정’이었다. 그만큼 파격인사였다. 신문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내정을 통해 남북관계에 총력을 다하려는 의지를 보였다고 해석했다. 다만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박 전 의원이 대북불법송금으로 대법원에서 유죄판결을 받은 점을 강조하고 안보를 지킬 국정원장에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다음은 4일 전국 단위 주요 종합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국가정보원장에 박지원 ‘파격’ 내정”
국민일보 “文, 남북관계 진전 총력 대북 협상라인 재건 의지”
동아일보 “‘북한통’ 안보투톱 남북관계 총력전”
세계일보 “국정원장 박지원…남북관계 돌파 ‘승부수’”
조선일보 “남북관계 막히자 북한通 전면배치”
중앙SUNDAY “박지원 ‘경험’ 이인영 ‘소통’ 남북관계 승부수 던졌다”
한겨레 “안보라인 북한통 총동원…‘대화 복원’ 강력 메시지”
한국일보 “남북 교착 풀기 ‘깜짝 카드’ 박지원의 귀환”

▲4일 세계일보 1면.
▲4일 세계일보 1면.

3일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정보원장에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78)을 내정하고 통일부 장관엔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56)을, 국가안보실장에 서훈 국정원장(66)을 내정했다. 외교안보특별보좌관으로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54), 정의용 국가안보실장(74)을 임명했다.

신문들은 이 인사들 중 박지원 전 의원의 국가정보원장 내정을 파격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북한통’을 전면에 배치해 위기에 처한 남북관계를 돌파하려는 것”으로 해석했다. 박지원 내정자 외의 다른 인물들에 대한 평가 역시 ‘남북관계를 최우선적으로 염두에 둔 인선’이라는 분석이다.

한국일보는 1면에 “정권의 핵심으로 꼽히는 자리를 ‘비문’ 인사에게 내주면서까지 선택한 파격 인사”라며 “남북관계 개선을 돌파구 삼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진전시키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전했다. 한겨레는 1면에서 서훈, 이인영, 박지원 세 사람의 인사에 대해 “세 사람 모두 대북문제에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이들로, 악화된 남북관계를 돌파하기 위해 청와대가 가용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을 총동원했다는 분석”이라고 썼다.

▲4일 한국일보 1면.
▲4일 한국일보 1면.

박 전 의원 외에는 인선에서 ‘신선함’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경향신문 사설은 “인사에서 신선함은 떨어진다. 박지원 내정자 빼고는 모두 문 대통령 측근을 다시 썼다. 서훈 국정원장의 외교안보 사령탑 기용은 돌려막기의 전형”,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교체하지 않았다”고 썼다.

이런 인사가 북한에 영향을 줄 지에 대해서는 ‘미지수’라는 분석도 나왔다. 경향신문 2면 기사는 “북한이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반응하지 않고 있어 실효를 거둘지는 미지수”라며 “북한은 미국과의 협상을 통한 ‘체제 위협요소 제거’에 국가적 총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남북관계 진전과 교류 확대 등에 대해서는 정책적 집중도가 떨어진다”고 분석했다.

▲4일 경향신문 2면.
▲4일 경향신문 2면.

인사 자체에는 긍정 평가를 내린 대부분의 신문들과 달리,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 대표로하는 보수신문은 박 전 의원이 대북불법송금 관련 대법원에서 유죄판결을 받았다며 안보를 우려하는 사설을 내놨다.

조선일보는 박 전 의원의 국가정보원장 내정에 “‘불법 대북 송금’ 국정원장, 안보는 누가 지키나”라고 비판하는 사설을 실었다. 조선일보 사설은 “북핵 폐기보다 거의 무조건적인 대북 유화책을 주장해 온 사람들 일색”이라며 “국정원장이 정보기관 수장이 아니라 대북 밀사라면 안보는 누가 지키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4일 조선일보 사설.
▲4일 조선일보 사설.
▲4일 동아일보 사설.
▲4일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 역시 박지원 전 의원에 대해 대북송금 관련 2004년에 대법원 유죄판결을 받았다고 서술하고, “이런 인물이 국가 안보와 기밀정보를 책임지는 자리에 적임인지”라고 썼다. 이인영 의원의 내정에 대해서도 “‘민족해방(NL)파’로 통하던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1기 의장 출신인 이 의원이 통일부 장관을 맡으면 북한에 쓴소리를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제기된다”고 평했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와는 달리, 토요판 지면을 ‘중앙SUNDAY’로 발행하는 중앙일보는 비판적 사설을 싣지 않았다. ‘중앙SUNDAY’ 3면 기사에서도 “DJ ‘대북밀사’로 정상회담 성사시킨 박지원의 화려한 부활”이라는 제목으로,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관점으로 썼다.

추미애의 수사 지휘권 발동에 윤석열의 반응은

3일 ‘검·언 유착’ 의혹 사건과 관련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를 수용할지를 논의하는 전국 검사장 회의가 열렸다. 이날 찬성과 반대를 의결한 것은 아니고 의견을 수렴했다고 한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반응에 관심이 모인다. 검·언 유착 의혹 사건의 수사를 담당하는 서울중앙지검의 이성윤 검사장은 불참했다.

신문들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 검사장들은 추 장관의 지휘가 부당하다는 의견 측에 모아진 것으로 보인다. 많은 신문들이 검사장 회의의 분위기를 전하고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는 식으로 썼지만 조선일보는 검사장들의 의견이 반대로 모아졌고, 윤 총장이 추미애 장관의 지시는 위법하다는 요청을 한다고 전했다.

▲4일 조선일보 1면.
▲4일 조선일보 1면.

경향신문은 “회의에서는 다수가 ‘추 장관의 이번 수사지휘가 부적절하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사퇴를 해서는 안 된다’는 견해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고 썼고 한겨레도 “회의에서 검찰 고위 간부들은 ‘장관의 수사지휘권을 수용해야 한다’는 원칙에는 공감하면서도 ‘총장의 지휘권을 박탈한 추 장관의 지휘는 부당하다’는 의견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는 식으로 회의의 이야기를 ‘전달’하는데 의의를 뒀다. 세계일보도 1면에 “검사장들 ‘추미애 법무 독자수사 지시는 부적절’”이라는 기사에서 “윤 총장은 의견들을 반영해 금명간 최종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고만 썼다.

반면 조선일보 1면은 “검사장 전원 ‘秋법무 지시는 위법’ 철회 요청키로”를 실었다. 조선일보는 “윤석열 검찰총장은 이르면 오는 6일 검찰청법상 이의제기권에 근거해 추 장관에게 ‘지휘 철회’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또한 ‘검·언 유착’의혹에 대해서도 채널A 기자의 협박이냐, 이철 전 VIK 대표의 공작이냐는 두 의견이 설왕설래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