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시사프로그램 ‘시사직격’ 취재진에 대한 국회의 출입제한 조치에 KBS·MBC·SBS 등 지상파 3사 시사 PD 40명이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지난달 국회에서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취재하다 퇴청을 당한 KBS 시사직격 PD들과 MBC ‘PD수첩’, SBS ‘그것이 알고 싶다’ PD들은 성명서를 통해 △김영주 의원의 사과 △국회 해당 부서의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 △국회 규정 개정 등을 요구했다. 

지난달 KBS 시사직격 취재진은 신한은행 채용 청탁 의혹의 당사자인 김 의원을 취재하다가 국회 미디어 담당자에 의해 퇴청 조치됐다. 국회 측은 김 의원이 취재를 원하지 않았고, 취재 내용을 미리 알리지 않았기 때문에 퇴청 조처를 했다고 밝혔다. 국회사무처는 시사 직격 팀에 7월 초까지 국회 출입을 제한했다.

[관련 기사: KBS 시사 직격 국회 촬영 제한 방침이 진짜 우려되는 이유]

▲시사직격
▲5월22일, 29일 방송된 KBS 시사직격 '대한민국 채용 카르텔 2부작 - 1부 은행과 청탁자들' 화면 갈무리.

지상파 3사 시사 PD들은 17일 성명을 통해 김 의원에게 “채용 비리와 관련해 자신에게 ‘불편한’ 질문을 하고자 하는 취재진을 회피한 것만으로도 부적절하다”며 “국회에서 미디어 담당자와 방호과 직원들을 앞세워 취재진을 몰아낸 행태를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PD들은 국회 담당자에게도 “취재진은 당시 김 의원의 보좌관이 국회 미디어 담당자에게 취재진을 국회에서 내보낼 것을 전화로 강하게 요청하는 것을 목격했으며 통화 직후 국회 직원들이 서둘러 왔음을 기억한다”며 “특정 의원의 취재 거부로 촉발된 이번 국회 출입제한을 용인할 경우 권력과 관련한 비위 의혹을 언론이 취재할 수 없다는 나쁜 선례를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PD들은 “국회의원 비리는 언론이 취재할 수 없는 성역이라는 그릇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며 “그 성역이 국민의 공복이어야 할 국회의원과 국민의 세금으로 지어진 국회라는 건 민주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PD들은 국회 내에서 자유롭게 취재할 수 있는 ‘기자증’을 가진 기자들과 달리 PD들은 국회를 취재할 때 허가를 받아야 하는 현행 제도를 손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PD들은 국회에 들어갈 때마다 취재 대상, 목적, 장소 및 시간 등을 구체적으로 밝혀야만 출입이 허가된다”며 “현행 국회에서 취재를 위한 출입 규정은 기자에게만 적용되도록 돼 있는데 기자와 PD 모두 권력을 감시하고 제대로 된 정보를 국민에게 알려야 할 언론인”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국회사무처 측은 KBS의 ‘시사직격’팀이 촬영목적을 허위로 기재한 것이 문제이고 질문하는 권리가 규정을 어기면서까지 보호될 순 없다는 입장이다. 

국회사무처 측은 17일 미디어오늘에 “KBS 시사직격 제작팀은 신청서에 촬영목적을 허위로 기재하고, 문체위 회의장 부근에 3대의 카메라를 배치, 당사자가 거부하는 의원의 인터뷰를 종용했다”며 “특정 의원에게 돌발질문을 했다는 것이 문제의 핵심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의도적으로 거짓된 목적으로 ‘청사에 출입’하고, 청사 일부를 점유해 촬영대상자가 명백히 거부한 촬영을 강행한 것이 문제”라며 “의원뿐 아니라 보좌진, 사무처 직원, 일반국민에게도 국회 청사 내에서 그 의사에 반한 인터뷰를 반복적으로 강요했다면, 국회사무처는 같은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사무처 측은 “정해진 절차를 준수하는 언론사 촬영은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시사직격 제작팀과 같이 공식 서류에 허위 사실을 기재하고, 인터뷰를 강요하며, 고성과 폭언을 행사하는 촬영 활동까지 보장할 수는 없으며, 성명서에서 주장하는 ‘자유롭게 촬영하고 질문하는 권리’가 규정을 의도적으로 위반하고 공무 수행을 저해하는 상황에서까지 보호돼야 한다고는 보지 않는다”고 전했다. 

국회사무처 측은 “국회 내 촬영허가제도는 국가주요시설이자 회의·업무공간인 국회청사 보호 및 질서유지를 위해 필요한 제도”라며 “우리나라뿐 아니라 영국, 독일, 프랑스와 같은 해외 의회에서도 정해진 구역 내에서 사전에 허가를 받은 경우에 한해 촬영을 허용하는 등 의회 질서유지와 취재권의 조화를 위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사 보강 6월18일 오전 11시33분 : 국회사무처 입장 추가]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