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B청주방송에 고 이재학 PD 사망 책임을 묻는 비판 광고를 실었다가 1억원 손해배상 소송을 당한 ‘고 이재학 PD 충북대책위’(이하 대책위)가 청주방송을 상대로 총력 투쟁을 선언했다. 사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책 이행 등을 골자로 체결한 4자 합의서 정신을 따르라는 주장이다. 

대책위는 17일 오전 충북 청주시 청주방송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명예훼손 청구소송으로 이재학 PD 사망사건을 덮을 수 없다”며 “이두영 이사회 의장과 청주방송은 약속대로 진상조사위 결과를 이행하라”고 주장했다. 이두영 의장은 지난 20여년 대표이사를 역임하다가 사망사건 직후 사퇴한 청주방송 대주주다. 

대책위는 지난 4개월 동안 이 사건 진상조사위원회 활동을 지켜봤다. 진상조사위는 이재학 PD 유족과 청주방송, 전국언론노조, 시민단체 등 4자가 “이 사건 진상조사를 실시하고, 활동에 적극 협력하며 조사 결과를 수용해 해결방안을 이행한다”고 합의해 지난 2월 구성된 기구다. 

고 이재학PD 사망사건 충북대책위는 17일 오전 충북 청주시 청주방송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두영 이사회 의장과 청주방송은 약속대로 진상조사위 결과를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충북대책위 제공
고 이재학PD 사망사건 충북대책위는 17일 오전 충북 청주시 청주방송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두영 이사회 의장과 청주방송은 약속대로 진상조사위 결과를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충북대책위 제공

 

3개월 간 조사를 해온 진상조사위는 지난 1일 마지막 회의를 열어 최종 결과를 냈다. 조사 보고서엔 이 PD 부당해고 사건 경위와 그 과정에서 일어난 회사 측 부당행위, 청주방송 비정규직 노동환경 등의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청주방송 측이 회의 도중 퇴장하는 등 세부 사안 협의를 끝내지 못해 보고서 결과 발표는 미뤄져왔다. 논의는 지난 12일까지 계속됐다. 이 과정에서 청주방송 측이 갑자기 비협조 태도로 돌변했다. 이 의장은 진상조사위 마지막 회의 직전인 지난 5월28일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으로 대책위에 1억원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사측 관계자도 “유족에 위로금을 줄테니 모든 논의를 끝내자”고 최종 입장을 밝혔다. 

대책위는 이에 “진상조사위는 더 이상 지체 말고 진상조사 최종 결과 보고서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3월 내내 청주방송의 자료 제출 거부, 사측 조사위원 사퇴 등으로 진상조사위는 파행을 거듭했다”며 “4자 협의 과정에서 유족과 노조가 양보했기에 어렵게 조사위가 재개될 수 있었고 최종 조사 결과까지 도출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럼에도 이두영 의장은 대책위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청주방송의 부당해고 및 노동자성 인정 재판 과정의 진실 은폐 시도’ 등을 모두 부정했다”며 “도리어 충북대책위가 허위사실을 유포해 자신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후안무치한 태도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이 의장과 청주방송 경영진에게 지난 2월27일 체결한 4자 합의서를 지키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합의서대로) 유족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고 이재학 PD 명예회복 절차를 밟으면 된다. 진상조사 결과에 따라 책임자들은 책임지면 된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용 불안과 열악한 노동환경을 빠르게 개선하고, 당장 할 수 없는 것은 이행 계획을 밝히면 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재학 PD 사망사건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명예회복,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총력 투쟁”을 선언했다. 대책위 소속 단체들은 청주방송이 진상조사 결과를 수용하고 이행을 약속할 때까지 출연·취재 거부 운동을 벌이고, 나아가 시청 거부 운동도 불사한다고 밝혔다. 오는 22일엔 청주방송의 진상조사 결과 이행을 촉구하는 집회를 청주방송 앞에서 열 예정이다. 

대책위는 “전국의 방송 공공성과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는 모든 시민사회, 노조, 정당, 모든 양심 세력과 연대해 청주방송과의 일대 결전을 불사하겠다”며 “대책위는 청주방송이 다시 신뢰받는 지역방송으로 돌아오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