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권이 김정은 이후 아무런 생각이 없다는 조선일보 부국장의 주장에 청와대는 아무 것도 모르고 쓴 칼럼이라고 반박했다.

그러자 해당 부국장은 청와대가 고민하고 있다고 밝히고 정정해달라고 요구해오면 정정하겠다고 답했다.

선우정 조선일보 부국장은 6일자 ‘선우정 칼럼 ‘왕의 귀환’이 그렇게 반갑나’에서 김정은 잠적 소동을 전후해 한국에서 전개된 재정 논쟁을 들면서 △코로나 대책을 위해 국가채무 비율 GDP 대비 60% 이상 확대에 찬성하느냐 여부 △4년 전 국가채무비율 45%에 복지비용 뿐 아니라 통일비용도 포함되니 더 엄격해야 한다는 주장을 전했다.

선우정 부국장은 60% 대 45% 논쟁이 통일 논쟁이라며 여권 주장대로 부채를 크게 늘려 통일의 물적 토대가 허물어졌을 때 한국은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라고 썼다. 그는 김정은 정권을 연명시켜 통일을 미루거나 피하는 방법밖에 없지 않을까라며 문재인 정권의 재정 확대 주장엔 그런 미래를 바라는 사람들의 의지가 반영돼 있다고 생각한다고 추측했다. 그러면서 선우정 부국장은 CNN 보도 이후 열흘 동안의 소동을 들어 “김정은의 딜레마와 김정은 이후 한반도 통일 문제를 모처럼 생각하는 기회를 가졌다”며 “문 정권이 '김정은 이후'에 대해 아무 생각이 없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도 의미라면 의미일 수 있겠다”고 비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3월23일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3월23일 청와대 춘추관 2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를 두고 청와대는 아무 것도 모르는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6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1층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김정은 이후체제에 아무 생각이 없다'는 칼럼내용에 어떤 의견이냐는 미디어오늘 질의에 "어떤 칼럼을 말하는 것인지 (읽지 않아) 제가 잘 모르겠고, 칼럼에 청와대가 반응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김정은 체제 이후에 대해서 아무 생각이 없다고 주장을 했다면 (아무 생각이 없다는) 그 주장 자체가 아무것도 모르는 주장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한반도 평화에 대해)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 알고 쓴 칼럼 또는 알고 쓴 내용이라고 보이지는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에 선우정 조선일보 부국장은 이날 오후 미디어오늘에 보낸 SNS메신저 답변에서 “일단 문재인 정권이 고민을 하고 있다니 다행인데, 문재인 정권이 그 고민에 대해 국민에게 얘기를 한 적이 없으니 저 역시 지금까지 알 길이 없었다”며 “기자로서 그동안 이곳저곳에 물어봐도 문 정권은 그 문제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밝혔다. 선우정 부국장은 “청와대가 김정은 이후를 고민하고 생각이 있다고 밝히고 제게 정정을 요구하면 다음 칼럼에서 정정하도록 하겠다”며 “반갑다”고 덧붙였다.

▲조선일보 2020ㄴ년 5월6일자 30면 선우정칼럼.
▲조선일보 2020년 5월6일자 30면 선우정칼럼.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