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언유착’ 의혹을 받는 채널A 기자에 대한 압수수색은 정당한가. 이 질문에 언론계에서 여러 의견이 나온다.

한국기자협회는 지난 28일 “검찰은 채널A에 대한 압수수색을 당장 중단하라”고 밝혔다. “검찰 수사 인력을 투입해 강압적으로 수색을 시도하는 것은 명백한 언론자유 침해”라는 주장이다.

반면 채널A 기자를 검찰에 고발한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이번 사건은 채널A 스스로 취재 윤리 위반을 시인한 사건”이라며 검찰 수사를 통한 진상규명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한국 언론계를 대표하는 현업·시민단체가 이견을 표출했다.

29일 오후 서울 정동프란치스코 회관에서 열린 ‘80년 제작거부 언론투쟁, 한국 언론의 오늘을 묻는다’ 세미나에 토론자로 참석한 두 단체 대표는 각자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 김서중 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왼쪽)와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 사진=김도연 기자.
▲ 김서중 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왼쪽)와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 사진=김도연 기자.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은 “28일 회원사인 채널A 기자협회(한국기자협회 채널A지회)에서 여러 차례 성명을 내달라고 요구했고, 기자협회 부회장단과 사무국 국장단은 긴급하게 논의했다”며 “채널A 기자의 취재윤리 위반 및 범법행위 의혹이 불거졌지만 검찰의 언론사 압수수색은 달리 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정서적으로도 기자들이 검찰 압수수색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언론사는 익명의 취재원 정보가 있는 곳”이라며 “검찰이 확보하는 정보가 수사에 정말 필요한 것인지 쉽게 판단하기 어려울 뿐더러 언론 불신 만큼 검찰도 신뢰받지 못하는 조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채널A 기자의 비윤리적 취재 및 범법행위 의혹에 관해서는 채널A 자체 진상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기자협회 차원의 징계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김서중 민언련 대표는 “검찰이 언론사를 압수수색하는 상황은 불행하다. 언론사 압수수색은 정말 신중해야 한다”면서도 “언론사 압수수색 그 자체로 가치 판단할 문제는 아니다. 압수수색 내용과 절차를 정확히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제대로 된 절차에 따른 압수수색이라면 이번 건에서 불가피한 면이 있다”고 지적한 뒤 “아울러 언론의 자유와 언론사의 자유는 다르다. 언론의 자유는 민주사회에서 주권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언론 활동을 보호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 취지를 위반한 행위도 언론사이기 때문에 (언론 자유) 원칙이 적용돼야 한다는 단순한 논리는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BS 기자인 성재호 방송기자연합회장은 사견을 전제로 “언론의 자유라는 가치가 언론사나 기자 마음대로 하라는 의미가 아님은 분명하다”면서도 “하지만 언론사 압수수색이 쉽게 이뤄지는 나라가 언론 자유가 높다고 볼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성재호 회장은 “채널A 기자 혐의는 수사 대상이지만 과연 수사·사법당국이 언론자유 문제를 얼마만큼 고민하고 절차를 진행하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