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총선 후 난항을 겪고 있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문제를 빨리 매듭지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제안한 고소득자 자발적 기부안을 수용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주문이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확대에 적극 반대해온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겨냥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아침에 참모들과 만난 자리에서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서 ‘어쨌든 매듭을 빨리 지어야 한다’고 당부했다”고 밝혔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전국민 대상으로 확대하는 대신 고소득자의 자발적 기부를 통해 재정부담을 경감할 방안도 함께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이 방안을 국회에서 마련하면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당정의 의견이 모아졌다는 평가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는 “여야가 합의하면 적극적으로 논의를 하겠다는 것이 기존의 입장이었고, 당정 간에는 계속 조율을 해왔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주문이 ‘이 문제를 조속히 매듭짓기 위해서 정부 입장을 좀 변경해서 공개적으로 얘기할 여지를 둔 것이냐’는 기자의 질의에 청와대 관계자는 “큰 원칙과 방향을 말한 것”이라며 “그동안 여러 차례 신속한 처리를 당부했으나 이제는 매듭을 지어야 하지 않겠나라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디테일한 방식에까지 관여하는 것은 아니고, 당정 간 조율을 거쳐서 안을 빨리 확정해야 한다는 간절한 당부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5차 비상경제회의에 앞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5차 비상경제회의에 앞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홍남기 부총리가 강력히 반대해왔는데, 이 부분도 당정 간에, 혹은 청정 간에 조율이 있었느냐는 질의에 이 관계자는 “홍남기 부총리 안은 잘 모르겠다”며 “이번 안이 기존 안과 달라 홍남기 부총리의 스탠스나 입장과는 다를 수도 있는데 정확한 얘기는 홍 부총리에게 확인을 구해야 한다”고 답했다.

정세균 총리의 조정식 정책위의장 제안 수용 관련 청와대도 같은 입장이냐는 질의에 청와대 관계자는 “당연히 국무총리 발표면은 (그렇다)”며 “여야 합의는 안 됐지만, 당연히 총리의 말씀은 정부 입장이라고 봐야죠”라고 답했다.

한편,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제5차 비상경제회의 비공개 토론에서 ‘한국형 뉴딜’과 관련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한 디지털 일자리를 강조했다며 디지털 인프라와 빅데이터 분야 등을 차제에 준비해야 한다는 당부였다고 설명했다. 일자리 대책의 큰 흐름을 두고 강 대변인은 “과거식 구조조정을 통한 기업 살리기와 고통 분담이라는 방식과는 완전히 다르다”며 “이번 대책의 발표의 그 맥락은 정리해고를 통한 기업 살리기가 아니라 일자리를 지키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