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화상으로 열린 아세안+3 특별정상회의에서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대응에는 국민이 방역의 주체로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밖에 방역물품과 기금등의 상호협력과 보건장관대화, 식량흐름의 유지 등 3대 제안을 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오후 4시부터 2시간30분 가까이 열린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아세안+3(한‧중‧일)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상회의 의장국은 베트남이며 이날 아세안+3 13개국 정상, 아세안 사무총장, WHO 사무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지난 3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 전화통화에서 이 회의 개최 필요성에 공감해 아세안 의장국인 베트남과 함께 주도적으로 노력해 이날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 이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세안 10개국은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이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한국이 코로나19의 확산을 다른 나라들보다 일찍 겪으면서, 많은 도전들에 맞서 왔다”며 “아직은 말하기가 조심스럽지만, 다행히 지금은 점차 안정화 단계에 들어서고 있다”고 자평했다. 문 대통령은 의제 발언에서 시종일관 개방성·투명성·민주성의 3대 원칙을 지켜온 점을 들었다. 그는 “감염병 확산을 막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집중적인 추적과 진단을 통해 감염자와 그 접촉자를 신속히 찾아내고 격리하여 치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빠른 검진을 뒷받침하기 위해 한국은 ‘긴급 사용승인 제도’를 통해 정확도 높은 진단시약을 조기 상용화했고, 선별진료소 외에 ‘드라이브 스루’, ‘워크 스루’ 등의 창의적인 방법을 도입하여 검사 속도를 높였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은 무엇보다 감염병 극복을 위해 “국민이 방역의 주체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봉쇄나 이동금지를 하지 않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동반돼야 한다”고 했다. 이밖에도 문 대통령은 ‘자가격리 앱’과 ‘자가진단 앱’ 같은 IT 기술을 잘 활용하면 자가격리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고, 확진자의 동선 등 모든 역학 관련 정보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에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아세안+3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아세안+3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또한 문 대통령은 경제안정화를 위해 소비와 투자, 산업활동의 위축을 막는데 1200억달러 규모의 경제부양 정책을 시행했고,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소상공인, 영세 자영업자에 자금을 지원하고 세금 부담을 줄이는 등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아세안+3의 연대 강화와 정책 공조를 위해 세가지를 제안했다. 그는 △방역과 의료 물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적기에 제공될 수 있도록 역내 양자, 다자 차원에서 적극 협력(한-아세안 협력기금 활용 방안 등) 필요 △역내 보건 협력체계(‘한-아세안 보건장관대화 채널’의 신설)를 강화해 각국의 방역 정보와 임상데이터 공유 및 활용 △세계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 최소화를 위해 경제 교류, 인적 교류, 무역과 투자, 식량물자의 필수적인 흐름을 유지 등을 제안했다.

그는 마무리 발언에서 “‘의료물품 비축제도’ 신설, ‘코로나19 아세안 대응기금’ 설립 등을 포함하여 여러 협력 구상들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장관급 및 SOM(솜,고위실무급) 협의체에 구체적인 후속 임무를 부여하여 점검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정상들의 협의와 약속이 국제사회의 코로나19 종식 노력에 기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