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재계 노동계 사회단체 소비자단체 등 경제주체 대표들과 만나 “연대와 협력의 힘을 믿는다”며 도움을 요청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도 이 행사에 참석했다. 민주노총 위원장이 대통령과 경제주체 만남에 참석한 것은 2년 만이다. 김 위원장은 ‘재난생계소득’ 지급과 확대재정정책을 펴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주요 경제주체 원탁회의’에서 코로나19 위기가 과거 경제 위기 사례와 양상이 전혀 달라 ‘전례 없는 대책’이 필요하다며 절박한 심정으로 경영계와 노동계, 중소·중견기업, 벤처·소상공인, 수출·서비스업, 금융계와 소비자단체까지 초청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코로나19’도 극복해야 하고 경제 살리기에도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추경을 포함 총 32조 원에 달하는 대규모 지원을 실행하고,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 △피해 소상공인·중소기업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영세 사업장 임금보조 △저소득층 소비 여력 확충과 고용 유지 지원 등 민생경제 안정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했다. 대통령은 신속한 집행으로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지원이 적시에 도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경제 중대본 역할을 할 ‘비상경제회의’를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여 비상경제 상황에 대응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대통령은 특히 “저는 ‘연대와 협력의 힘’을 믿는다”며 지금 이 순간에도 의료진과 민간 자원봉사자들이 최전선에서 바이러스와 사투를 벌이고 있고, 국민들이 스스로 방역 주체가 되어 힘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기업과 은행, 종교계, 노동계, 경영계, 벤처스마트업계 등도 힘을 보태고 있다고 했다. 이를 두고 문 대통령은 “어둠 속에 더욱 빛나는 우리 국민의 저력”이라며 “지금 우리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있지만, ‘마음의 거리’는 더욱 좁힐 때”라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은 “정부의 힘만으론 부족하다”며 “우리 경제의 핵심 주체들께서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위기 극복의 주역이 되어 주시길 간곡히 당부 드린다”고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논의를 위한 경제주체 원탁회의에 앞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오른쪽),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논의를 위한 경제주체 원탁회의에 앞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오른쪽),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은 이날 사전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의 발언 요지를 발표했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취약계층과 사각지대 지원 등을 위해 위해 1인당 100만원의 ‘재난생계소득’지급과 ‘확대재정정책’ 등 비상한 국가재정운영을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또 코로나19 위기 장기화에 대비해 혐오와 배제, 차별과 불평등을 넘어 함께 살기 위한 공공적 시스템 구축과 사회연대 강화 등을 제안했다.

한편, 이날 참석한 경제주체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안건준 벤처기업협회 회장, 김임용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권한대행, 김동명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김태영 전국은행연합회 회장,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윤종원 IBK기업은행 은행장, 방문규 한국수출입은행 은행장, 주경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 등이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여당에서는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청와대는 노영민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황덕순 일자리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박복영 경제보좌관, 강민석 대변인 등이 동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