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거가 30일 앞으로 다가온 16일, 코로나19 국면이 총선에 칠 여파가 아침신문 주요 화두에 올랐다. 신문들은 ‘범진보’와 ‘범보수’의 양당 구도 아래, 코로나19 방역 성패와 민생 타격에 대한 대응을 놓고 ‘정부 지원론’과 ‘정부 심판론’이 부딪힐 것으로 내다봤다. 신문들은 거대 양당이 각각 비례정당을 띄우며 선거법 개혁 취지가 퇴색했다고도 입모았다.

경향·동아·서울, 총선 3대 변수 안에 ‘코로나19’, ‘비례정당 경쟁’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에서 4‧15 총선의 3대 변수로 코로나19과 심판론, 비례정당을 꼽았다. 경향신문은 “무엇보다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까지 확산한 코로나19는 총선 구도와 투표율까지 좌우하는 쟁점으로 떠올랐다”며 “무쟁점 총선이 불가피해진 것”이라고 했다.

동아일보도 1면에서 “전체 지역구 의석의 48%를 차지하는 서울 인천 경기(121석) 표심, 코로나19 사태 등에 따른 무당층 표심 향배가 비례당 전략과 함께 총선의 3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코로나 19 감염 우려로 인한 투표율 하락 가능성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향후 정치 지형은 물론이고 차기 대선 흐름까지 결정할 이번 선거를 놓고 범진보 대 범보수 간 사활을 건 대결이 시작”됐다고 했다.

▲16일 경향신문 1면
▲16일 경향신문 1면
▲16일 동아일보 1면
▲16일 동아일보 1면

경향신문은 “다만 코로나19 사후 조치를 놓고 여야의 심판론이 각각 형성될 가능성이 크다. 마스크 수급과 방역, 경제상황 악화 등이 ‘코로나 심판’의 잣대가 될 것”이라며 “반대로 민주당이 코로나19 대응에 성공한다면 ‘미래 대 과거(탄핵원죄론)라는 야당심판론 본질을 파고들 수 있다”고 했다. 통합당의 경우 코로나19를 계기로 정권심판론 전선을 넓히고 있지만, 감염 국면이 장기화되면서 사회적 피로도가 높아지는 상황을 정략으로 활용하면 역심판 대상이 될 수도 있다고 했다.

한겨레는 서울대 국제정치데이터센터와 함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등록된 지난해 9월~3월 둘째 주 정당지지율 조사를 ‘메타분석’했다. 한겨레는 “분석 결과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은 36.47%, 미래통합당은 24.76%, 정의당 지지율은 6.97%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구체적 추이를 보면 민주당은 지난해 9~10월 ‘조국 사태’를 거치며 주저앉았던 지지율을 11∼12월을 지나며 ‘원상회복’했다. 하지만 민주당의 최근 지지율은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며 가파른 등락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중국인 입국 금지’ 논란을 거치며 꺾였다가 1월 말 중국 우한 교민 송환 국면에 다시 올랐고, 지난달 중반부터 대구·경북 지역에 집단감염 사태와 ‘마스크 대란’에 다시 하락세에 놓였다.

▲16일 한겨레 9면
▲16일 한겨레 9면

한국일보는 KBS와 함께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12~14일 전국 격전지 8곳에 대한 총선 민심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구수성갑을 제외하고 7곳에서 정부의 코로나19 사태 대응에 대한 긍정 평가가 부정 평가를 앞질렀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당시 ‘마스크 대란’을 비롯한 정부의 미온적 대처가 더불어민주당에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약 2주 만에 분위기가 반전된 것”이라고 했다.

서울신문은 13명의 정치·선거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 분석한 결과 이번 선거의 3대 변수로 ‘코로나19’, ‘비례대표 전담 정당의 파괴력’, ‘공천 잡음’을 꼽았다. 서울신문은 “국민 생활을 크게 제약하는 코로나19 확산은 모든 이슈를 집어삼켰다”며 “전문가들은 감염병 확산의 가장 큰 책임은 집권 여당과 정부에 있어 민주당에 악재가 분명하지만,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호재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봤다”고 했다.

세계일보는 1면과 6면 ‘코로나 덮친 선거판, 여야 심판론 격돌… 어느 쪽이 먹힐까’에서 정권심판론과 야당심판론이 부딪힐 것을 전망했다. 여당은 정부의 재정 확대 등을 주문하며 확산 책임론을 희석시키려 하는 반면, 미래통합당은 정부가 사태 초기 중국인 전면 입국 금지를 하지 않고 마스크 확보에도 실패한 점 등을 부각시키고 있다고 했다.

세계일보는 “코로나19는 투표율과 지지층 결집 등 선거 결과를 좌우할 중대 변수”라며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른 투표율 감소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투표율 변수는 지역과 연령별 감소세에 따라 여야 후보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했다.

▲16일 세계일보 6면
▲16일 세계일보 6면

“거대정당 비례당 경쟁, 정치후퇴 불러” 한목소리

다수 신문은 거대 양당이 비례정당 경쟁에 나서며 선거법 개혁이 무색해졌다고 비판했다. 경향은 3면에서 “원내 1‧2당의 비례정당 경쟁은 선거제 개혁 취재를 훼손했을 뿐 아니라 정치 후퇴를 초래했다는 비판을 비켜가기 어렵다. 다당제 출현도, 정치적 약자들의 원내 진출도, 정책 경쟁도 물거품이 됐다”며 “총선기 거대 정당의 무대로 전락한 결과 정강‧정책조차 없는 깜깜이 선거가 불가피해졌다”고 했다.

서울신문은 1면에서 “새 선거법은 통합당에 이어 민주당마저 비례 전담 위성정당을 창당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려 누더기가 됐다. 거대 양당이 주도하는 비례위성정당에 보수와 진보층이 얼마나 결집하느냐는 역대 선거에서 볼 수 없었던 변수이자 정치 후퇴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세계일보도 “이번 총선부터 적용된 개정 선거법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통합당이 비례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만들고 민주당도 다른 진보세력과 손잡고 비례연합정당을 띄우면서 군소정당의 원내진출을 돕는다는 기존 취지가 퇴색됐다”고 했다.

▲16일 서울신문 1면
▲16일 서울신문 1면

세계일보는 “그간 진보적 유권자는 지역구에선 민주당에, 비례대표는 정의당에 투표하는 행태를 보였는데, 정의당이 민주당 주도하의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거부하면서 지역구 선거 셈법이 복잡해졌다. 진보 유권자들이 ‘범진보연대’가 무산된 것으로 보고 지역구에서 정의당에 표를 몰아주게 되면 결과적으로 민주당이 지역구에서 손해를 볼 수 있어서다”라고 했다.

다음은 16일 아침종합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총선 D-30…‘코로나‧심판론‧비례당’이 승패 가른다’
국민일보 ‘스페인 통행금지령, 불은 카페‧식당 폐쇄’
동아일보 ‘의사 손 꽉 쥔 중환자, 사투속 살아나는 희망’
서울신문 “금융위기 이상의 위기, 한국판 돈풀기 서둘러라”
세계일보 ‘산업계 ‘도미노 위기’… 기업 유동성 지원 급하다’
조선일보 ‘에펠탑‧루브르‧카페거리도… 유럽이 멈췄다’
중앙일보 ‘이낙연 50.5% 황교안 30.2%, 나경원 36.6% 이수진 36.2%’
한겨레 ‘코로나발 신용하락 예고… 기업 돈줄이 묶인다’
한국일보 ‘경험 못한 경제위기… G7‧G20 모두 나선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