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JTBC 노동조합이 강민석 전 중앙일보 부국장의 청와대 대변인 직행에 유감을 표했다. 현직 언론인으로 기사를 쓰다 청와대로 간 것에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6일 오후 청와대의 강 전 부국장의 대변인 임명 발표 직후 성명을 내 “지난달 31일 언론에 내정 사실이 보도된 뒤 이틀만에 사직서를 낸 그였다. 그러곤 또다시 나흘 만에 ‘대통령의 입’이 됐으니 사실상 중앙일보 편집국을 나서자마자 청와대 여민관의 문턱을 넘은 것”이라며 임명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치부장과 정치에디터를 거쳐 우리 신문의 정치 분야를 담당하는 콘텐트제작에디터로 일하던 그가 잠시간의 냉각기도 없이 곧바로 청와대 직원이 됐기에 우리는 유감을 표한다”며 중앙일보 윤리강령을 들었다.

이들은 “정치적 중립과 공사의 구분, 정치 활동 금지를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면서 “중앙일보라는 신뢰자본이 강 전 부국장의 사적 행보에 쓰였다는 점에서 우리는 선배이자 동료였던 그를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중앙일보 출신 현직 기자를 대변인으로 임명한 청와대를 향해서도 “정권에 비판적인 언론사의 기자를 대변인으로 기용했다고 해서 후배 기자의 펜 끝이 무뎌질 것이란 오판은 금물이다. 이번 인사는 현직 언론인의 청와대 직행이라는 나쁜 기록을 이어갔다”며 “우리는 청와대가 언론과 권력의 건강한 긴장 관계를 해쳤다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걸 분명하게 밝힌다”고 밝혔다.

▲ 강민석 청와대 신임 대변인. 사진=청와대.
▲ 강민석 청와대 신임 대변인. 사진=청와대.

허진 노동조합 위원장은 통화에서 “여러 의견이 있었다. 단순히 개인의 문제로 볼 것이냐, 회사에서 이탈자로 볼 수 있지 않느냐는 의견이 있었지만 중요한 건 대의원 대회를 통해 절대 다수가 성명을 내야 한다고 동의했던 것”이라며 “특히 걱정스러운 건 중앙일보가 그동안 써왔던 (보도)기조가 있는데 분명하게 (저희) 입장을 정하지 않고 밝히지 않으면 추후 기사를 쓰는데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봤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사측도 “중앙일보는 그동안 현직 언론인의 정부 및 정치권 이적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유지해왔기에, 강 전 에디터의 청와대 행에 대한 우려와 비난을 감내할 수 밖에 없다”며 “소속원의 그러한 선택에 아쉬움을 가지며, ‘현장의 진실을, 통합의 가치를, 내일의 성장’을 중앙에 두겠다는 중앙일보의 준칙에 어긋남이 없었는지 돌아보고 다시금 의지를 다지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