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이 오는 4월 저널리즘 종합교육센터를 개관한다. 미디어리터러시센터 및 언론인교육센터로 활용될 계획이다. 센터는 서울시 중구 정동빌딩에 위치하며 임대면적은 327평 규모로 55명 규모의 대강의실과 미디어콘텐츠제작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언론재단은 후속 작업으로 미디어교육 종합교육 연수원 인가를 취득하는 한편 언론인 교육에 대한 학점 교류 인증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언론재단은 9일 미디어 기자 간담회에서 △언론인 역량 강화 지원 △고품질 뉴스콘텐츠 생산 지원 △뉴스미디 인프라 확충 △뉴스 리터러시 향상을 골자로 한 공모사업을 발표했다. 올해 기획취재 지원예산은 2019년 11억원에서 2020년 19억원으로 증액 편성했다. 기획취재는 1건당 최대 2000만원(자부담 10%)까지 지원된다. 올해 300기를 맞는 언론인 수습기자 기본 교육의 경우 성인지 감수성과 성폭력 등 젠더 관련 윤리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으며 3년 차 기자를 대상으로는 재교육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예고했다. 정부광고료의 경우 약속어음 지급을 전면 폐지하고 전액 현금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언론진흥재단.

재단은 또한 오는 2월 통합CMS 구축지원 설명회를 예고했다. 멀티미디어·인터렉티브 기사 작성기(스토리 빌더) 고도화, 웹 기반 다양한 콘텐츠 입력 시스템 기능 및 서비스 개선과 더불어 디지털 콘텐츠 유통관리 시스템을 올해부터 적용해 포털과 SNS 등 온라인에서 자사의 뉴스를 소비하는 뉴스이용자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올해 재단의 언론 지원사업 예산은 312억원 수준이다. 

언론재단은 이날 정부광고법 상 재단이 정부광고를 대행하며 받는 10%의 수수료가 과도하다는 지적에 대해 적극 해명했다. 장부영 광고기획국장은 “언론과 언론인을 위한 각종 재단 사업 재원이 수수료에서 나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민병욱 언론재단 이사장은 “정부 지원으로 언론인을 지원하고 언론정책을 연구하는 기관은 세계적으로 사례를 찾기 어렵다”며 재단의 역할을 강조한 뒤 “정부 광고의 재원은 국민 세금인 만큼 정부 광고 집행 또한 언론 지원 못지않게 투명성이 중요하다”며 재단을 통한 광고 대행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2018년 재단의 정부광고 대행 수수료 수입은 702억 원이다.

한편 대법원판결만 남겨놓은 코바코(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와의 프레스센터 임대 갈등에 대해 최대식 경영기획실장은 “2심 판결이 대법원에서 확정되면 배상해야 할 금액이 많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방송통신위원회 간 부처 협의가 있었지만 방통위에서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전향적으로 풀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