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답방” 발언에 조중동 ‘반발’

‘김정은 답방’. 7일 문재인 대통령 신년사의 한 대목으로 8일 아침 신문이 가장 주목한 키워드다.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사를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 여건이 하루 빨리 갖춰질 수 있도록 남과 북이 함께 노력해 나가길 바란다”며 남북 주도의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북 간 철도, 도로 연결 방안 등을 제안했다.

보수신문들은 대북 정책 방향성에 비판 입장을 냈다. 다수 신문이 1면에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그대로 전하는 제목을 쓴 반면 조선일보는 “비핵화 언급없이 ‘김정은 답방 노력’” 제목을 통해 제목에서부터 비판적인 태도를 보였다. 조선은 다른 기사를 통해 “북한 우선 신년사”라고 표현했으며 해리스 주한 미 대사를 부각해 미국과 논의 없이 일방적인 대북 정책이 문제라는 보도를 이어갔다.

▲ 8일 조선일보 기사.
▲ 8일 조선일보 기사.
▲ 8일 경향신문 기사.
▲ 8일 경향신문 기사.

조선일보는 사설에서는 “총선을 석달 앞두고 어떻게든 김정은 쇼로 표를 얻어야 하는 절박한 심정을 모르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대통령이 미국이 결사 반대하고 북한도 전혀 생각이 없다는 남북 속도전이라는 허황된 시나리오로 국민 눈을 흐리려 하나”라고 비판했다. 중앙일보와 동아일보 역시 사설을 통해 ‘비핵화 언급은 없었다’는 점을 공통으로 지적하며 대동소이한 비판을 했다.

반면 한겨레, 경향신문, 한국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의 독자적인 대북 정책 방향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을 통해 “남북관계에서 독자적 공간을 확보하게 된다면 북미대화의 촉진자 역할에도 탄력이 붙게 된다”고 했고 한겨레도 “북한 설득에 각별한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사설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자꾸 청사진만 뒤적일 게 아니라 남북 자력으로라도 이 계획을 성사시키겠다는 믿음을 북한에 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했다. 

경제 성과 ‘자찬’에 신문들 “사실과 달라” 

대통령 신년사 가운데 경제 부문은 전반적으로 비판적인 평가가 많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취업자가 28만명 늘었으며 청년 고용률은 13년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저임금 근로자 비중도 20% 미만으로 줄었다”는 등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방위적인 정책 노력을 기울인 결과 고용이 양과 질에서 개선됐다”고 했다. 

그러나 아침신문들은 유리한 통계만 쓰거나 맥락을 제대로 해석하지 않은 문제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동아일보는 사설을 통해 “민간 기업이 만드는 좋은 일자리는 줄어드는데 세금으로 만든 임시 일자리를 고용 회복세라고 주장하면 경제 지표에 대한 오독”이라고 했다. 중앙일보 역시 사설을 통해 “현실은 180도 다르다”며 “저소득층의 소득이 늘었다고는 하지만 이는 일해서 번 돈이 는 게 아니라 정부의 저소득층 지원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다른 기사를 통해 “뼈 아픈 지표 빼고 자찬”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 8일 중앙일보 기사.
▲ 8일 중앙일보 기사.

한겨레 역시 “경제 분야의 각종 지표를 제시하며 성과를 강조했지만 현실과는 다소 괴리가 있다”며 취업자가 60살 이상 고령층에서 가장 많이 늘어나고 초단기 일자리가 급증했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도 “통계를 자의적으로 선택해 현실의 일면만 강조한 것이 곳곳에서 눈에 띈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저임금 계층 비중이 줄었다는 문재인 대통령 발언을 언급하며 “저임금 계층 비중을 시간당이 아닌 월 단위 임금으로 분석하면 오히려 전년보다 더 늘어났다”고 했다.

다급한 동아일보 “빨리 통합 나서라”

20대 총선을 앞두고 추진된 보수 통합이 시작부터 삐걱대고 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보수 통합을 위해 새로운보수당이 제시한 ‘보수재건 3원칙’을 수용하려 했으나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3원칙은 △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 보수로 나아가자 △새집을 짓자 등이다. 

언론은 ‘친박’의 반발 탓이라고 설명했다. 조선일보는 일부 강성 친박계 의원들이 탈당도 불사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했다고 전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김진태 의원은 “안철수라면 몰라도 유승민은 안 된다”고 반발했다. 

계파 갈등 뿐 아니라 공천 문제 역시 정리하기 쉽지 않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새보수당 의원 지역구 8곳 중 7곳에서 한국당 당협위원장이 활동하고 있다. 통합이 추진되면 한쪽의 양보가 필요하기에 신경전이 이어질 수밖에 없다.

동아일보는 관련 기사와 사설 등을 통해 빠른 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는 “19대 때 ‘반이연대’ 총선 넉달전 통합... ‘반문연대’는 여전히 기싸움” 기사에서 19대 총선, 20대 총선의 야권 재편과 시기 별로 비교하며 보수 통합이 더디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을 통해 “한국당과 새보수당이 각각 후보를 내면 새보수당도 망하겠지만 한국당도 망한다”며 “한국당과 새보수당마저 통합하지 못하면 보수축이 무너져 정권이 폭주해도 막을 방법이 없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했다. 이날 세계일보는 사설을 통해 “선거를 목전에 두고 이뤄진 어설픈 통합과 연대는 성공한 사례가 드물다”며 몸집 불리기보다 혁신과 비전을 우선해야 한다고 밝혀 동아일보와는 상반된 시선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