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가 검찰 기자단 문제를 다룬 MBC ‘PD수첩’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심의 요청했다.

한국당 미디어특위는 26일 보도자료를 내고 MBC ‘PD수첩’ ‘스트레이트’, YTN ‘뉴스Q’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심의 요청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미디어특위는 총선을 앞두고 만든 기구로 모니터링을 통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언론 보도에 언론중재위원회 조정신청,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신청하고 있다.

이 가운데 MBC ‘PD수첩’ 검찰 기자단편은 검찰 기자단과 검찰의 행태를 비판적으로 다룬 내용이다. 정당에서 심의를 요청하는 경우는 종종 있으나 자신들과 직·간접적인 관련이 없는 사안을 공개적으로 문제제기하는 건 이례적이다.

한국당 미디어특위는 해당 방송을 언급하며 “기자가 검사에게 가면 기소를 불기소로 바꿔주는 경우가 60%라는 허위 사실로 법조 기자단을 브로커로 규정했고, 검찰에서 제공하는 풀 문자는 정식 공보 루트임에도 언론에 흘려준다는 식으로 악의적으로 묘사하고, 대검찰청 대변인실 직원의 인터뷰를 ‘대검 대변인’이라고 허위보도했다”고 주장했다.

▲ MBC 'PD수첩' 검찰 기자단편 갈무리.
▲ MBC 'PD수첩' 검찰 기자단편 갈무리.

이와 관련 강지연 한국당 미디어특위 국장은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모니터링을 하다가 명백히 잘못된 내용이었기에 당리당략을 떠나 제소(심의 신청) 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강지연 국장은 “꼭 자유한국당과 직접 관계된 이슈가 아니더라도 문제 보도에 대해서는 (대응한다)”고 했다.

박건식 MBC 시사교양1부장은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본인들과 직결되지도 않은 문제인데 검찰을 대변해서 언론을 탄압하려는 거 아닌가”라며 “검찰이 직접 나서지 못하니 대신 긁어주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박건식 부장은 “정당은 논평 기능 등으로 언론에 반박할 수 있기에 심의를 직접 요청하는 일은 부적절하다. 또한 정당은 방통심의위원을 사실상 임명하고 있는데 이런 경우 자신들이 임명한 위원들이 독립적인 심의를 하기 힘든 문제도 있다”고 했다. 박건식 부장은 “유튜브 등 이슈에서는 언론자유를 얘기하는 한국당이 이렇게 대응하는 건 모순적”이라고 덧붙였다.

▲ 박성중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장이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 삼진아웃 제도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 박성중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장이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 삼진아웃 제도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또한 한국당 미디어특위는 MBC ‘스트레이트’(‘하명수사’의 진실, 확인된 청와대 문건 편)가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다루며 옹호하는 내용이 주라고 주장하며 “공정해야 할 지상파 시사프로그램 진행자들이 일방적 주장에 대해 다양한 시청자의 견해를 반영하여 반박하거나 반론을 제기하기 보다는 적극 동조하는 불공정 진행을 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미디어특위는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의 북 콘서트에 선거법 위반 소지가 없다는 내용의 ‘YTN 뉴스Q’ 보도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하며 심의를 요청했다. YTN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의 경우 우리들병원 특혜대출 의혹을 다루며 특혜 가능성이 낮다는 취지로 언급한 대목, 패스트트랙 국면 관련 정청래 전 민주당 의원이 출연해 “그러니까 한국당이 안 되는 집안” “한국당이 왕따인 상태” 등 발언이 한국당을 희화화하고 폄하했다고 주장하며 각각 1건씩 심의 요청했다.

앞서 한국당 미디어특위는 편파보도를 하는 언론사에 경고를 하고 누적되면 당 출입정지 조치를 내리는 '삼진아웃제'를 도입했다 논란 끝에 철회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