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편파보도를 하는 언론사에 당 출입정지 조치를 내리는 ‘삼진아웃제’를 논란 끝에 철회했다. 철회와 별개로 당 차원의 언론 보도 모니터링과 대대적인 심의 요청은 지속하고 있다.

박성중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 위원장은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미디어특위는 공정하고 균형 잡힌 보도를 해온 언론사와 기자들 사이에서도 삼진아웃 조치에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는 점을 심각하게 받아들여 해당 조치를 유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당 미디어특위는 19일 편파, 왜곡보도에 대한 당 차원의 패널티를 강화하겠다며 1, 2차 사전경고제와 최종 3차 삼진아웃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미디어특위는 한국당이 주도한 국회 앞 집회를 비판적으로 보도한 MBC에 1차 ‘사전경고’를 했으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소(민원 제기)를 했다. 

▲ 박성중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장이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 삼진아웃 제도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 박성중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장이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 삼진아웃 제도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금준경 기자.

언론계는 물론 한국당 내부에서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삼진아웃 조치를 철회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삼진아웃’ 조치는 철회했지만 선거 국면에 접어들면서 당 차원의 적극적인 모니터링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신청 등은 이어갈 방침이다.

한국당은 22일 KBS, MBC, JTBC 보도 29건 모니터 결과를 공개하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제소(심의 신청)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이 주도한 국회 집회를 비판적으로 묘사하면서도 민주노총의 국회 집회에는 비교적 비판의 수위가 덜했다는 취지의 문제 제기다. 

한국당 미디어특위는 “일부 방송사가 ‘진보는 선, 보수는 악’이라는 식의 극심한 편파보도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이번 국회 집회 보도에서도 MBC의 편파 왜곡이 두드러졌다. 민주노총 집회에 ‘국회 시위’라는 용어를 사용해 그 폭력성을 은폐했던 방송사가 한국당과 보수단체의 시위는 10꼭지 이상을 할애해서 ‘아수라장’ ‘국회 유린’ ‘난동’ ‘극우의 광기’ 백색테러’ ‘폭력국회’라고 자극적인 언어를 동원해서 매도한 것”이라며 반발했다.

▲ 16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이 주최한 ‘공수처법·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 참석한 지지자들이 국회 본청 진입을 시도하며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사진=민중의소리.
▲ 16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이 주최한 ‘공수처법·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 참석한 지지자들이 국회 본청 진입을 시도하며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사진=민중의소리.

한국당은 연일 당 회의 때 언론 보도를 문제로 지적하고 있기도 하다. 정미경 한국당 최고위원은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비례한국당 꼼수라고 말하는 언론에 대해 한 말씀드리겠다. 4+1은, 512조 날치기는, 연동형 비례대표는 꼼수 아닌가”라며 “위헌적인 걸 막으려는 자구책이 꼼수인가. 그래서 지금 언론 불신이 팽배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삼진아웃제 도입에 언론이 반발했다. 박성제 MBC 보도국장은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공당이 언론사의 개별 기사를 갖고 시비를 거는 건 언론자유 침해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20일 성명을 내고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언론을 장악하고자 하는 볼썽사나운 모습을 노출하는 건 이제 그만 접길 바란다”고 했다.

한 자유한국당 출입 기자는 “저널리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없는 거 같다. 불이익을 주려는 건 사실상 보도통제, 언론사 길들이기”라고 지적했다. 다른 야당을 출입하는 한 언론사 기자는 “다른 당은 보통 의원 개인이 항의하는 경우는 있어도 당 차원에서 대응하고 제재하는 경우는 없다”며 “취재원이 기자를 가려서 대할 수는 있지만 공당은 상황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삼진아웃 제도 발표 기자회견 때도 기자들은 편파·왜곡보도의 기준이 모호하고 결국 한국당에 비판적인 언론을 위축시키는 등 문제가 있다는 취지의 질문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