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제보 문건에 새로운 비위 의혹을 추가했고 의혹별로 접촉할 인사들 이름을 적었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청와대는 전혀 사실이 아닌 허위조작보도라고 반박했다.

미디어오늘은 기사 쓴 기자와 조선일보에 여러 경로로 질의했으나 조선일보는 아직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조선일보는 19일자 1면 ‘靑, 김기현 문건에 비위 의혹 추가해 경찰에 하달’에서 “청와대가 작년 울산시장 선거를 앞두고 경찰에 하달한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의 ‘비위 첩보’ 문건에 제보에도 없는 새로운 비위 의혹을 추가한 것으로 16일 알려졌다”며 “비위 내용을 추가하지 않았다는 청와대 해명과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검찰은 또 청와대가 내려보낸 이 문건엔 김 전 시장 관련 비위 의혹이 10여개로 정리돼 있고, 의혹별로 접촉해야 할 인사들의 이름도 적힌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검찰이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제보 문건과 청와대의 경찰청 이첩문건을 대조한 결과 청와대가 송 부시장의 제보 문건에 아예 없는 새 내용을 추가해 경찰청에 하달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썼다. 새로 넣은 비위 의혹을 두고 조선일보는 “김 전 시장과 그 주변 사람들이 울산의 한 아파트 건설 비리에 연루돼 있다는 내용으로 알려졌다”며 “이 의혹의 내용을 잘 알고 있는 ‘접촉 인사’의 이름도 문건에 담겨 있다고 한다”고 썼다.

이를 두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9일 서면브리핑에서 청와대가 제보 문건에 새 비위 의혹을 추가해 경찰청에 보냈다는 조선일보 보도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윤 수석은 “전혀 사실이 아닌 허위 조작 보도”라며 “다시 한번 밝히지만 청와대는 제보 내용에 새로운 비위 내용을 추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청와대 춘추관 2층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자료사진. ⓒ연합뉴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청와대 춘추관 2층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자료사진. ⓒ연합뉴스

윤 수석은 “그럼에도 조선일보의 이 같은 허위 보도를 다른 언론들이 베껴서 보도하며 의혹을 확산시키고 있다”며 “어제와 오늘도 방송과 신문에서 계속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수석은 “이미 여러 차례 청와대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음에도 이러한 터무니 없는 보도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단독’이라는 이름의 ‘독이 든 사과’를 고민 없이 받지 마시길 요청한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다른 언론이 낸 오보를 확인 없이 따라 보도하지 말아 달라”며 “근거를 제시하고 보도해주시기 바라고 근거가 없으면 검찰 수사 결과를 보고 보도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를 두고 조선일보측으로부터 답변이나 반론을 받지 못했다. 기사를 작성한 조백건 조선일보 기자는 19일 전화통화에서 질의사항을 이메일 질의와 공문으로 보내라고 요구해, 이메일 질의와 문자메시지 등을 전달했으나 아직 답변을 받지 못했다. 조선일보 경영기획실 담당기자와 독자센터, 사회부에도 전화통화 또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질의를 남겼으나 아직 답변을 받지 못했다.

▲조선일보 2019년 12월17일자 1면
▲조선일보 2019년 12월17일자 1면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