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JTBC에 정중히 사과드린다” 
유시민 “JTBC에 정중히 사과드린다” 
22일 ‘알릴레오’ 방송에서 “사실관계 다르게 전하고, 왜곡된 맥락 전한 것은 제 책임”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18일 ‘알릴레오-언론개혁 임파서블’ 편에서 조국 전 법무부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인 김경록PB가 KBS 인터뷰 이후 JTBC와 접촉했지만 인터뷰에 실패했다는 발언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JTBC가 마치 김씨의 인터뷰 요청을 거절했다는 맥락의 발언 또한 사과했다. 

유 이사장은 22일 ‘알릴레오 라이브’에서 “제가 착오가 있었다. KBS 인터뷰에 실망한 김PB가 JTBC와 접촉했다는 건 사실과 다르다. 밀도 있는 접촉이 이뤄진 건 KBS 인터뷰 전이다. 제가 시점을 착각해서, 시점을 뒤바꿔놓으니 맥락이 달라져 거부한 것처럼 되어버렸다. 사실관계 착오는 저의 잘못”이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또한 “전후 맥락을 보면 분명히 녹화현장에서도 JTBC가 인터뷰 제안을 거절한 것처럼 맥락이 전달됐다. 이것도 저의 잘못이다”라고 말했다. 

▲10월 18일자 '유시민의 알릴레오' 한 장면.
▲10월 18일자 '유시민의 알릴레오' 한 장면.

유 이사장은 △김PB는 KBS 인터뷰 이전시점에 JTBC가 내보낸 어떤 보도에 대해 항의하면서 JTBC와 밀도높게 접촉했다. △JTBC는 김씨 정정요구를 받고 심도있는 내부적 검토를 했고, 정정보도 할 필요 없다며 거절했다. △김PB 알릴레오 인터뷰 나간 뒤 JTBC가 인터뷰를 요청했으나 이 때는 김PB가 거절했다는 것이 사실이라고 밝히며 “JTBC의 정정과 사과요구는 정당하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사실관계를 다르게 전하고, 왜곡된 맥락을 전한 것에 대해 JTBC와 시청자 여러분께 정중하게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JTBC를 비난할 목적으로 계획적으로 한 것이 아니었다. 언론 전반의 이야기를 나누다가 저도 모르게 불쑥 나왔다. 스스로 많이 반성했다”며 진심을 전했다. 

앞서 JTBC 보도국은 21일 오후 입장을 내고 “JTBC는 사건이 불거진 8월 말부터 최근까지 김경록씨에게 수십 차례 전화와 문자 등으로 인터뷰와 취재요청을 했지만 김경록씨가 모두 거절했다”고 밝혔다. 18일 ‘알릴레오’ 방송에선 JTBC가 김경록씨의 인터뷰 요청에도 불구, 인터뷰에 응하지 않았다는 뉘앙스로 나가며 논란이 불거졌다. 

유 이사장은 지난 생방송에서의 KBS 여성 기자 비하 논란에 대해서도 사과했다. 유 이사장은 “여러 차례 사과했지만 그래도 부족할 것이다. 감수성이 부족했다”고 재차 사과했다. 이날 방송에 함께한 공동MC 조수진 변호사는 “지난 방송에서 여성으로서의 성취를 비하하는 게 농으로 오간다는 것이 너무 마음이 아팠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인권을 무시하고 헌법을 무시하며 사회적 흉기가 되고 있는 일부 언론의 야만적 행위와 싸우기 위해 알릴레오를 하고 있다. 이 활동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하며 조국 보도와 관련해 언론의 합리적 보도를 호소한 뒤 다시 한 번 “어려웠던 한 시기 제게 희망의 원천이 되어주었던 JTBC에 본의 아니게 저지른 결례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혜로운 맘 2019-10-24 09:56:36
투표권자로써
부정선거한 자들은 절대 정치에 발도 못붙이게하여야하며 정치인 대통령 절대 믿지말아야한다 믿었다가는 발등찍히더라 항상~
이 나라의 주인인 우리 국민 스스로가 팬클럽같은 문빠노빠 박사모같은 의식을 가지지말고 주인의식가지며 정치인이나 대통령을 항상 감시하는눈으로 지켜보고 부정부패하면 절대 용서하지말아야 국민에게 잠깐 빌려간 그 권력을 남용하지않는다
문빠노빠 박사모집회를 촛불국민이은양 보더하는 언론방송들도 믿지말자 결국 언론도 정치권력관 돈의권력들이 장악하고있다 국민스스로 찾아 골고루 듣고 읽고 해야한다

지혜로운 맘 2019-10-24 09:50:41
유시민에대하여 신뢰하지않는다
국민을 속일레오 ~~~하지마라
통합진보당부정선거 과정에서 디지털포렌식으로 분석하여 부정선거범들 찾아 구속시켰던 김인성교수의 책 (IT가 구한 세상)(진보의 블랙박스를 열다 )책과 유투브 김갑수티비 민심이 갑이다 "유시민편", 최상천의 사람나라 '유시민' 아프리카Tv 망치부인에서 우연히 듣게된 통합진보당 창당과정과 그 이후의 사태에대하여 듣게됐는데 유시민과 국참당들에 대하여 좀 알게되었다.
그리고 유투브에 명성왕후의 이야기를 유시민이 한걸 듣게된적이있는데 좀 생각이 특이하고 이상했던 기억이 난다 과거 정치인이었던 유시민이 어느날 언론방송에서 대선후보로 띄울때 좀 이상해서 찾아보게되더군 노무현정권 보건복지부장관할때 국민위해 어떤 정책을 만들었을까?? 의료민영화?영리병원추진?

나나 2019-10-24 07:24:53
정정보도한다는게 어디냐 양심있늣언론인이 얼마나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