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대란’이 장기화하면서 나타난 조국 법무부장관 지지자 측의 무리한 행동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보수언론을 중심으로 이 같은 행태를 비판하고 있다.

이를 테면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에 투입된 검사 3명 가운데 유일한 여성이었던 김아무개 검사가 일부 조 장관 지지자들에게 ‘사이버 테러’를 당한 일이다.

6일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SNS에서 ‘조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한 담당 검사’라며 조 장관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소속 김아무개 검사 사진이 공유됐다. 이력, 출생지, 학력 등 신상정보와 함께였다. 김 검사 남편 신상까지 털렸다.

세계일보에 따르면 김 검사는 첫 서울중앙지검 여성 특수부부장으로 과거 4대강 비리 사건, 동양LIG그룹 경영비리 사건 등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 세계일보 7일자 5면.
▲ 세계일보 7일자 5면.

누리꾼들은 압수수색 당시 조 장관 전화를 받은 ‘그 검사’로 김 검사를 지목해 맹비난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누리꾼들은 김 검사 사진에 “얼굴이 반정부 시위할 만하게 생겼다. 욕하기 미안한 얼굴”, “검사들은 좋겠다. 이런 여자 검사가 술시중을 들거니까” 등 발언으로 모욕하고 비난했다.

김 검사가 조 장관과 통화한 ‘그 검사’일까. 사실과 다르다. 조 장관과 통화한 검사는 김 검사가 아니라 이아무개 부부장 검사. 동아일보는 “검찰 안팎에서는 ‘사실관계도 틀렸지만 모욕죄로 수사해야 할 정도로 심각하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법조 전문인 임찬종 SBS 기자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국 법무부장관 자택 압수수색과 관련해서는 유독 허위 조작 정보가 많이 유포되고 있다”며 “검찰 수사팀이 조 장관 자택에서 짜장면을 시켜 먹었다든지(배달음식을 시킨 건 조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였다고 정 교수 측도 인정), 압수수색 당시 정경심 교수와 조 장관의 딸 등 여성 2명만 있었다는 등은(당시 조 장관 가족 외 2명 이상의 변호인도 있었다고 정 교수 측도 인정) 허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 중앙일보 7일자 4면.
▲ 중앙일보 7일자 4면.

신상털고 “반정부하게 생겼다” 모욕

지난달 30일 인터넷 언론사 ‘주권방송’ 유튜브 영상도 논란이다. 초등·중학생으로 보이는 11명 아이들이 유명 동요를 개사해 검찰과 언론, 자유한국당 등을 비난했다. 아이들은 “검찰 개혁을 바라는 청소년들”이라 스스로 소개했다.

개사한 내용은 “토실토실 토착왜구 도와달라 꿀꿀꿀/ 정치검찰 오냐오냐 압수수색 꿀꿀꿀/ 석열아 석열아 어디를 가느냐/ 국민 눈을 피해서 어디를 가느냐”, “윤석열은 사퇴해, 조중동은 망해라, 자한당은 해체나 해라” 등이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6일 페이스북에 “지구 저 건너편 소년병을 동원하는 극단주의 세력과 다를 것이 무엇인가”라고 비판했다. “‘조국 감싸기’에 아이들마저 도구화하는 발상”이라는 비판이 한국당에서 나왔다.

언론은 이 같은 행태를 도마 위에 올렸다. 세계일보는 사설에서 누리꾼들이 김 검사 신상을 터는 것에 “법치를 무너뜨리고 인권을 침해하는 범죄 행위로 수사해 엄벌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주권방송’ 영상에는 “진영 다툼에 정신 팔려 순진한 동심까지 동원하는 어른들의 몰염치한 행태가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 국민일보 7일자 6면.
▲ 국민일보 7일자 6면.

경향과 한겨레, 다른 관점

‘진보 언론’으로 분류되지만 ‘촛불’을 바라보는 관점은 미묘하게 다르다. 한겨레와 경향 이야기다.

7일자 사설에 시각차가 있다. 한겨레는 ‘촛불 요구’에 초점을 맞췄다. “이번 촛불은 ‘검찰개혁’이 요체”라며 “지난 3년을 지켜보며 그동안 숨죽이고 있던 사회 곳곳 기득권 세력이 검찰을 앞세워 본격적인 ‘반개혁’ 저항에 나서기 시작한 게 아니냐는 의구심도 갖게 됐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조국 수사’도 지적했다. 한겨레는 “‘조국 수사’는 첫 단추를 잘못 끼웠다. 여러차례 지적했듯이 수사 개시 시점부터 부적절했고 절차와 과정도 과잉이란 지적을 받을 만했다. 청문회 이전 압수수색과 도중의 심야 기소에 이은 11시간 압수수색 논란이 역풍을 불러왔다”고 전했다. 윤석열 검찰의 수사 재점검이 필요하다는 것.

한겨레가 ‘검찰’을 저격했다면 경향은 ‘정치’를 밥상에 올렸다. 경향은 “양 진영의 대중집회는 서로 상승 작용을 일으켜 갈수록 세대결 양상으로 치달을 것 같다”고 우려한 뒤 “대의 민주주의가 계속 작동하지 않으면 시민들은 더욱 거리로 나서고, 정치는 영영 설 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서초동에 나온 시민도, 광화문의 시민도 모두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어느 쪽이 더 많이 나왔다며 참가 인원수를 따지는 건 무의미하다. 이 와중에 편 가르기를 부추기고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건 스스로 민주주의 위기를 부르는 것과 같다”고 비판했다. 점증하는  양 진영 대결 양상을 우려하며 ‘정치 회복’을 강조했다.

▲ 경향신문 7일자 1면.
▲ 경향신문 7일자 1면.

지상파 비판하는 조선일보

지상파 3사는 5일 서초동 촛불집회 현장을 헬기 촬영 등으로 대대적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7일자 2면(“지상파, 헬기·크레인 동원 ‘서초 집회’ 대대적 보도”)에서 “‘축소 보도’ 논란까지 일었던 지난 3일 ‘조국 반대’ 광화문 집회와 달리 이날 지상파 3사는 서초동 집회를 일제히 주요 뉴스로 전했다”고 지적했다.

사설에선 “국민의 공적 자산인 공중 전파를 독과점하는 지상파들이 정권의 나팔수를 자처하고 있다”며 “시청자들이 일어서지 않으면 지상파의 정권 나팔수 행태는 점점 더 심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 조선일보 7일자 사설.
▲ 조선일보 7일자 사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