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조국 법무부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3일 비공개 소환하자 민주당과 정의당이 ‘적절한 조치’라 평가한 반면 보수 야당은 ‘황제소환’이라 주장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정 교수 비공개 소환이 “정 교수의 건강 상태를 고려한 적절한 조치로 판단한다. 피의자에 대한 공개소환, 포토라인 세우기, 심야조사 등은 피의사실 공표와 함께 개선되어야 할 대표적인 사례로 꼽혀왔다. 정 교수의 비공개 소환이 피의자의 인권을 존중하는 보다 선진적인 수사로 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아울러 정 교수에 대해 제기되고 있는 여러 의혹들이 이번 조사 과정을 통해 소명되길 바란다”고 했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이틀 전 검찰이 스스로 내놓은 개혁방안에 따라 포토라인에 서지 않고 비공개 소환이 이뤄졌다. 적절한 조치이다. 앞으로 일관된 집행으로 검찰권 행사와 수사 관행이 꾸준히 개선되길 기대한다”며 “정경심 교수에 대해서 지난 2개월 동안 수없이 많은 의혹이 언론을 통해 제기되었다. 국민들의 관심이 큰 만큼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실이 제대로 밝혀지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 서울 국회의사당 전경. 사진=이치열 기자
▲ 서울 국회의사당 전경. 사진=이치열 기자

대안신당(가칭)과 민주평화당의 경우 소환 방식에 대한 가치판단은 배제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정현 대안신당(가칭) 대변인은 “검찰의 명운이 걸려있고 온 국민이 주시하고 있는 사건이다. 검찰을 지휘하는 현직 법무장관의 부인을 수사하는 것인 만큼 수사 절차와 내용에 있어서 한치의 빈틈도 없어야할 것이다. 그럴 수 밖에 없겠지만 오직 법이 정한대로 엄정하게 수사해줄 것을 촉구한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비공개 소환이 특혜라는 시각도 있고, 검찰의 수사가 지나치다는 시각도 있다. 어려운 사안에 대해 검찰의 선택은 가장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를 하는 것”이라 촉구하는 한편 “법무부장관 가족이 수사대상에 오르고 사생결단의 진영싸움이 벌어지게 한 것에 대해 청와대와 여당도 제1야당도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비공개 소환을 ‘황제 소환’으로 칭하며 문재인 대통령을 거론했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조국 법무부장관이 가족 비호를 위해 만든 제도에 첫 번째로 배우자가 황제소환 됐다. 법무부장관이 되자마자 지시한 ‘수사공보준칙’ 개정과 대통령까지 나서서 운운한 ‘인권’은 결국 범죄 피의자인 조국 가족을 구하기 위한 권력의 술수였음이 증명됐다”고 주장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정 교수 비공개 소환을 “문재인 대통령이 만들어준 ‘맞춤 특혜’”라고 규정하며 “조 국 장관도 속히 소환 조사해야 할 것”이라 촉구했다. “문 대통령이 ‘인권 존중’을 말하고 ‘검찰개혁 지시’ 불호령을 내린 것은 결국 ‘조국 일가 수사를 조용히 진행하고 적당히 마무리 하라’는 맞춤형 발언이었던 셈이다. 대통령의 연이은 '분기탱천'을 검찰이 거역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이 대변인은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