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 2년을 평가하는 자유한국당 정책위원회 주최 토론회 자리에서 “공영방송에 인민위원회가 작동하고 있다”, “KBS 간부들이 호남 일색이다”, “자유한국당에게 불리한 보도 일색이다”, “방송3사 윤지오 인터뷰 출연에 기획자가 있다”는 주장이 쏟아졌다.

한국당은 8일 국회에서 ‘문재인 민생파탄 좌파독재 2년 집중 해부 대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문재인정부 언론장악’ 분야 발제는 세월호 참사 때 KBS 기자들이 ‘보도 반성문’을 쓰자 “선동하지 말라”고 했던 성창경 현 KBS공영노동조합(100여 간부 출신 중심의 노조)위원장이 맡았다. 박근혜 정부 때 오전에 KBS 보도국 편집회의를 마치고 오후에 청와대 대변인으로 옮겨 갔던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이 이날 사회를 맡았다.

▲ 한국당은 8일 국회에서 ‘문재인 민생파탄 좌파독재 2년 집중 해부 대토론회’를 열었다. ⓒ정철운 기자
▲ 한국당은 8일 국회에서 ‘문재인 민생파탄 좌파독재 2년 집중 해부 대토론회’를 열었다. ⓒ정철운 기자
성창경 위원장의 이날 발언은 현 공영방송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인식을 드러냈다. 그는 “민주노총 계급이 언론을 장악하고 있다. 언론노조가 카르텔을 형성해 오늘의 언론 상황을 만들었다. 언론노조는 대부분의 영상매체를 장악하고 있다. 이들의 목적은 근로조건 개선이 아니라 정권교체 시기나 선거 시기 파업으로 대한민국 정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언론노조)은 문재인 정권을 아주 칭송한다. 김정은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성 위원장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제작자율성 침해와 부당노동행위 등을 조사해온 KBS 진실과미래위원회를 가리켜 “이른바 적폐청산위원회로 세월호 진상조사위원 출신이 위원회로 들어왔고 언론노조 직원이 기자들을 불러 과거 보도한 내용이 문제가 있나 조사했다. 가지 않으면 징계를 받고, 조사내용을 외부에 유출하면 징계를 받는다”며 “숱하게 많은 사람이 불려가 조사를 받았고 우리는 저걸 공포위원회라고 부른다”고 주장했다. 

그는 MBC 정상화위원회와 연합뉴스 혁신위원회도 일종의 인민위원회로 묘사하며 “이런 기구가 있는 이상 어떤 기자가 내부에 보도 방향이 틀렸다고 함부로 이야기할 수 있겠나. 언론 내부에 과거에는 꿈꿔보지도 못했던 인민위원회 같은 기구가 작동하고 있다”고 강변했다.

그는 KBS 보도를 가리켜 “북한 미사일을 발사체라고 부른다. 자유한국당의 패스트트랙 항의를 동물 국회 패러디로 내보냈다. 5·18 망언 왜 징계 안 하냐며 국민들에게 전달했다. 자유한국당에 일방으로 불리한 내용이 많이 나온다”고 주장했고 윤지오씨의 KBS MBC SBS 지상파3사 인터뷰 출연을 두고는 “누군가가 언론사 뒤에서 기획하고 뉴스를 던져주고 있다”며 음모론을 제기했다.

▲ 1월 4일 오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이 ‘KBS 헌법파괴 저지 및 수신료 분리징수 특별위원회’ 연석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 1월 4일 오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이 ‘KBS 헌법파괴 저지 및 수신료 분리징수 특별위원회’ 연석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또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폭행 사건 피해자와 손혜원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KBS 메인뉴스 인터뷰가 일방적 편파보도라고 주장했고, 고인이 된 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사망과 관련해선 “(KBS가) 긴 기간 동안 추모방송을 하다시피 했다”고 했다. 그는 “‘개그콘서트’에서 가장 싫은 대통령을 물어보면서 이명박·박근혜·전두환만 후보로 내놨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그의 결론은 언론 모니터와 유튜브였다. 그는 “우파 단체나 야당에서 모니터단을 구성해야 한다. 지상파 시청률이 많이 떨어졌지만 왜곡된 방송사 시청률은 더 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유튜브가 더 많은 사람에게 확산돼야 한다. 유튜브에 대한 정권의 압박이 가시화되고 있어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상파밖에 볼 수 없는 여론층을 위해 공영방송 사장 교체를 위한 방송법 개정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성 위원장 발언이 끝나자 민경욱 의원은 “최근 KBS 인사가 났는데 보도본부장 보도국장 방송주간 정치주간 사회주간 정치부장 경제부장 사회부장이 모두 호남”이라고 주장하며 지역감정을 조장했다. 이어 “요즘 야당 의원은 삭발해도 구시대적 행태라고 욕 먹고, 드러누워도 일 안 하려고 드러누웠다고 하고, 고성 산불에 황교안 대표가 제일 먼저 갔더니 왜 재해현장에 가느냐고 난리 쳤다. 한쪽으로 기울어져도 너무 기울어진 방송 지형”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의 ‘문재인정부 언론장악’ 주장과 달리 한국은 국경없는 기자회가 발표한 2019년 세계 언론자유 순위에서 41위로 2007년 이후 12년 만에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국경없는 기자회는 “한국은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부) 10년 간 언론자유 지수에서 30계단 이상 하락한 바 있으나 문재인 정부는 방송사 사장 지명과 관련해 오랜 기간 지속됐던 KBS, MBC, YTN의 갈등 해결을 위해 노력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