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 논의를 다시 추진한다. 자유한국당은 농성 중인 국회 곳곳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는 29일 밤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예산결산위원회 회의장에서 전체회의를 열겠다고 오후 7시께 공지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후 9시30분까지 소속 의원들을 회의장 앞으로 모이라는 내용의 공지를 보냈다. 민주평화당은 오후 9시 의원총회를 열고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제안한 권은희 의원의 패스트트랙 법안 동시 상정에 관한 입장을 확정할 계획이다.

자유한국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막판 여론전을 폈다.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 한국당 지도부는 오후 7시30분 2층에서 발언을 마친 후 7시45분부터 4층으로 이동해 릴레이 의원총회를 진행했다. 총회 후에는 당직자들을 국회의사당 본청으로 비상 소집했다.

▲ 4월 29일 오후 7시45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4층에서 자유한국당이 비상 의원총회를 열었다. 사진=미디어오늘.
▲ 4월 29일 오후 7시45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4층에서 자유한국당이 비상 의원총회를 열었다. 사진=미디어오늘.

한국당 의원들과 당직자들은 “의회 민주주의 파괴 선거법 공수처법 날치기 결사저지!” 현수막을 내걸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오늘 좌파집권 연장 플랜 시동을 걸려고 한다”고 주장하며 “국민 여러분 저희는 지금 힘이 부족하다. 헌법 가치가 철저히 부정되는 미래로 가선 안되기 때문에 막고자 한다. 도와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교안 대표는 “우리 투쟁은 대한민국을 지키는 투쟁,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는 투쟁, 민생을 위한 정당한 투쟁”이라며 “자유민주주의를 지킬 수 있느냐, 무너지는 걸 바라봐야 하느냐, 절체절명의 저녁이다. 최선을 다해 나라를 살리고 나부터 앞장 서서 막겠다”고 했다.

이날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내부 반발을 의식하며 대통령 임명이 아닌 국회 동의를 통한 공수처장 임명 등 기존안보다 견제가 강화된 내용을 골자로 하는 권은희 의원의 공수처법안도 패스트트랙에 함께 올릴 것을 제안했다.

▲ 4월 29일 오후 7시45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4층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디어오늘.
▲ 4월 29일 오후 7시45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4층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디어오늘.

민주당은 바른미래당 지도부의 제안을 수용했고, 민주평화당은 패스트트랙에 두 법안을 상정하는 건 말이 안 된다고 비판하면서도 내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바른정당계 의원을 중심으로 한 내부 반발이 이어지고 있고, 한국당은 이 안을 수용하지 않았다.

앞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 검경 수사권 조정법, 선거법 등을 패스트트랙으로 올려 논의하겠다고 합의했다. 패스트트랙은 상임위원 5분의 3이 동의할 경우 기한을 두고 법안을 논의해 표결하는 절차로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이 주도해 만든 국회선진화법에 포함된 방안이다.

패스트트랙 상정 예고 법안 가운데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과 지역구 의원을 줄이고 비례대표를 늘리는 선거법에 바른미래당 일각과 자유한국당이 반발하면서 대치 국면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