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담직후 이낙연 총리 대북특사? 靑 “전혀 아니다”
회담직후 이낙연 총리 대북특사? 靑 “전혀 아니다”
뉴스핌 보도에 청와대 “사실이 아냐” 총리실 “보도 사실아냐” 전면 부인…기자 “확인하고 쓴 것”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끝내고 귀국하는 동안 문재인 정부가 이낙연 국무총리를 대북특사로 보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이다.

청와대와 총리실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이 총리를 특사로 검토하거나 논의 또는 의사를 전달한 바도 없다고 밝혔다.

기사를 쓴 기자는 충분히 믿을만한 소식통을 통해 확인하고 보도했다고 말했다.

뉴스핌은 12일 온라인 톱기사 ‘[단독] 정부, 이낙연 총리 '대북특사' 파견 추진...금명간 방북계획 발표’에서 “12일 새벽(한국시간) 한미정상회담이 종료된 가운데, 문재인 정부가 고심 끝에 이낙연 총리를 대북특사로 보내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썼다.

이 매체는 여권의 핵심 관계자가 이날 “이낙연 총리가 조만간 대북특사 자격으로 북한을 방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면서 “이 총리를 파견해 북한 측에 최대한의 성의를 보이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등 북측 고위관계자를 만나 북미 간 협상에 다시 나서야 한다는 뜻을 강하게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뉴스핌은 이 관계자가 “(대북특사 파견 시기는) 다소 유동적이지만 한미정상회담이 끝났기 때문에 조속한 시일 내에 보내지 않겠느냐”며 “주말인 13일부터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수송기를 대기시키고 공항 직원들에게도 비상근무 체제가 발령될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 이낙연 국무총리가 1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청년 스마트 일자리 선포식'에 참석,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총리실
▲ 이낙연 국무총리가 1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청년 스마트 일자리 선포식'에 참석,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총리실
이 매체는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이 정부 내 최고위 인사를 평양에 파견, 교착국면에 빠진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초강수’를 꺼내들었다는 분석이 나온다”고 해석했다.

그러나 특사 결정을 할 주체인 청와대와 특사로 지목된 총리와 총리실은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12일 오후 뉴스핌 기사의 확인요청에 청와대 출입기자 단체 SNS 메신저를 통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사실을 부인했다. 김성재 국무총리실 공보실장은 이날 오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이 총리는 뉴스핌 기사처럼 자신이 대북특사로 파견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은 아니라는 뜻으로 기자들에게 말했다”고 전했다. 김 실장은 ‘총리한테 대북특사 관련 연락이 왔다거나 의사타진을 해왔다거나, 총리와 함께 특사 논의를 한 일도 없느냐’는 질의에 “전혀 없다. 뉴스핌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그와 관련해 통보받거나 한 바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이에 기사를 쓴 노민호 뉴스핌 기자는 12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다 확인하고 썼고, 믿을 만한 소식통을 통해 확인했다”며 “충분히 보도가 나가도 되겠다고 판단해서 나갔다”고 밝혔다. 노 기자는 “(청와대와 총리실이) 왜 이 총리 대북특사를 검토한 적이 없다고 하는지 모르겠다”며 “(충실한) 취재과정의 절차를 거쳐서 보도했다”고 답했다.

▲ 민간뉴스통신 뉴스핌 12일 오후 홈페이지 메인화면.
▲ 민간뉴스통신 뉴스핌 12일 오후 홈페이지 메인화면.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2019-04-13 14:13:17
아니라는 이야기지...꼭 미리 밝힐 사항도 아니고.
이게 이낙연이 특사가 기삿거리인거야? 이낙연 특사 맞다 아니다가 기삿거리인거리인거야?
그리고, 제발 광고 좀 치워라. 쫓아다니면서 동영상 띄우고 지랄하지 말고 좀.

바람 2019-04-12 18:53:35
그 믿을만한 소식통이 누굽니까?

개세끼 2019-04-12 18:18:29
누구던 가야지... 죄인이가 됐던 조국이가 됐던, 아닌 총리가 됐던... 아님 어떻게 정은이 돼지한테 보고할려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