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자 467명 “거짓으로 명예훼손한 김장겸 사과하라”
언론학자 467명 “거짓으로 명예훼손한 김장겸 사과하라”
김장겸 사장, 학자 공동성명에 “민주당 사주” “정파적 진보학자” 왜곡·폄훼… “학자 명예와 양심 심각하게 훼손”

3대 언론학회 소속 언론학자 467명이 학자들의 성명을 왜곡했다며 김장겸 MBC사장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언론학회·한국방송학회·한국언론정보학회는 13일 공동성명을 내고 김장겸 사장이 “사장 해임이라는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거짓으로 소명했다”면서 “언론·방송학자의 명예를 훼손한 것에 대해 사과하라”고 밝혔다.

김장겸 사장은 지난 8일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에 제출한 ‘사장 해임사유에 대한 소명서’에서 9월6일 발표된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한 언론·방송학자 공동 성명’을 폄훼했다.

▲ 자신에 대한 해임안을 소명하기 위해 8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방송문화진흥회(MBC 대주주)를 찾은 김장겸 MBC 사장이 파업 중인 MBC 기자들과 타 매체 기자들의 쏟아지는 질문을 무시하고 발길을 돌려 나가고 있다.사진=이치열 기자
▲ 자신에 대한 해임안을 소명하기 위해 8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방송문화진흥회(MBC 대주주)를 찾은 김장겸 MBC 사장이 파업 중인 MBC 기자들과 타 매체 기자들의 쏟아지는 질문을 무시하고 발길을 돌려 나가고 있다.사진=이치열 기자

김장겸 사장은 해당 성명이 “‘민주당 문건’에서 적시된 내용으로 오히려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을 위해 사전에 기획된 것으로 봐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사장은 467명의 학자를 가리켜 “정파적 성향이 강한 진보언론학자”로 규정했다.

3대 언론학회는 13일 반박 성명을 내고 “김장겸 사장은 언론과 방송 관련 3개 학회가 민주당의 지시를 받아 467명에 이르는 학자들을 동원하여 공동 성명을 작성했다는 허위 사실을 적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3대 언론학회는 “공동 성명은 공영방송 정상화에 대한 소속 학회원들의 순수하고 자발적인 의지 표현”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파적 성향이 강한 진보언론학자’라는 규정에 대해 “‘낙인찍기’”라며 “언론·방송학자들의 명예와 양심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3대 언론학회는 “공동 성명에는 공영방송 사장과 이사장의 즉각 퇴진에 대한 요구 뿐 아니라 관찰자로만 남아있었다는 학자들의 자기반성, 권력의 공영방송 침탈에 관여했다고 비판받고 있는 일부 언론·방송학자들에 대한 지적 또한 포함되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9월 3대 언론학회는 공동성명을 내고 “방송인 탄압이 현재 진행형인 상황에서 우리는 학생들에게 대한민국이 언론자유국이라고 말할 수 없다”면서 “공영방송의 핵심 가치인 독립성과 공정성, 그리고 언론자유를 훼손해온 공영방송 사장과 이사장 등은 즉시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자연 사랑 2017-11-13 15:49:01
언론 학자들도 스스로 비판 할 사항이 있다고 보이는 군요
400여명이 함께 김장겸 사장에 대해 성명을 낼 정도 이면 작금의 언론 사태에 대해 서도 비판의 의견이 나올만 한데 그저 묵묵부답이니 정파적 성향이 강하다는 말이 나올만도 하다고 보입니다.

기자분도 편집인도 진정 언론의 정도를 위해서는 이정권의 방문진 사태나 기타 언론인을 끌어 내리는 수단과 절차에 대해 스스로 비판을 해야 할것입니다.
언제인가 다시 맞을 똑깥은 사태에는 지금처럼 외면하고 회피 하실것인가요
특히 언론 학자들은 오히려 현재의 권력에 더 비평과 견제를 하심이 님들의 주장과 견해에 더욱 정당성이 있지않을 까 합니다
건투를 빕니다. 우리사회의 더 나은 발전을위하여...

정의없는국가 2017-11-13 14:17:35
수백명의 언론학자들이 사과하라고 성명를 내도
김장겸이 참으로 가관이 아니다..그런성명서를 민주당이
사주해서 언론학자들이 성명을 냈다고하는말에
김장겸이 대갈통뇌가 개.쌍도 적폐 쓰레기들이 늘 하더말..
그쟈.우리가 남이가로 대신할놈이다..에라이..니기미.명세기
공영방송 사장까지 했단놈이 주딩이찢어졌다고 아무렇게 내뱉는
그저의야말로 니놈의 개.쌍도 적폐 양아치들의 사주를받아서
그렇게 버틴다고 수천만 국민들은 다알고 있다는 말을 잊지말거라.퉷.더러운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