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라데이지호 실종선원 가족들이 외교부와 해수부가 수색할 예산과 자원이 없다며 서로 책임을 떠넘긴다고 비판했다. 문재인정부 민원1호인 스텔라데이지호 수색에 대해 이제는 청와대가 실종자 가족들에게 브리핑하고 후속조치를 약속할 것을 촉구했다.

19일 오후 3시 감리교시국대책위와 기독사회선교연대회의, 옥바라지선교센터는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선원 가족과 함께 서울 서대문구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서로 책임을 떠넘기며 예산과 자원이 부족하다며 더 이상 스텔라데이지호 수색을 할 수 없다는 입장만 내세우고 후속조치는 내놓지 않는 해수부와 외교부를 규탄했다. 또한 정부 부처 차원에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스텔라데이지호 사건을 ‘문재인 정부의 민원 1호’라고 언급했던 하승창 청와대 사회혁신수석이 직접 실종자 가족들에게 현 상황을 브리핑하고 후속조치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수색 제대로 하고 원인규명 해달란 말만 수백번했다“>

허경주 스텔라 데이지호 실종자 가족 대표에 따르면 지난 13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나 스텔라 데이지호 수색 재개 등에 대한 후속 조치에 대한 설명을 듣기로 약속을 받았지만, 지난 18일 들은 설명에 따르면 결국 제대로 수색 재개에 대한 이야기는 없었다.

▲ 정부가 지난 11일 수색종료를 선언하자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선원 가족들은 지난 11일 저녁 강경화 외교부장관 면담을 요청하며 노숙농성에 들어갔다. 지난 12일 가족공동대표 허경주 씨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이치열 기자
▲ 정부가 지난 11일 수색종료를 선언하자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선원 가족들은 지난 11일 저녁 강경화 외교부장관 면담을 요청하며 노숙농성에 들어갔다. 지난 12일 가족공동대표 허경주 씨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이치열 기자
허 대표는 “외교부 브리핑에는 정확한 후속조치 내용이 없었고 정부 차원의 합동대책본부 방안도 없었다. 우리가 직접 확인해보니 정부는 브라질과 영국에 외교적 요청은 했으나 직접 수색하는 것이 아니라 브라질과 영국의 군함이 근처 지나갈 일이 있을 때 둘러봐달라는 수준이었다”고 비판했다.

이외에도 지난 18일 외교부 장관 면담 후속조치에 대한 정부 브리핑에 따르면, 정부는 가족들이 요구했던 합동대책반 설치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다만 현재 각 부처가 긴밀히 협의해 사건을 처리하고 있다고 답했다. 외교부 장관이 약속했던 장기 수색 계획도 결국 우루과이 MRCC(해상구조본부)를 통해 외국 선박도 통항 수색에 참여하는 정도 수준에 그쳤다. 가족 측은 통항수색은 사실상 수색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아직 찾지 못한 구명벌의 표류 최대가능 범위를 재산정하는 것 역시, 브리핑에 참석한 해양과학기술원 직원이 제대로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고 참석하면서 나중에 다시 확인 후 알려주기로 하면서 정부 브리핑은 사실상 또 미뤄졌다. 심해수색장비 역시 외교부는 주부무처임에도 권한과 예산이 제한돼 있어 해수부가 선사와 대화하겠다고 답변했다.

허 대표는 제대로 후속조치가 이뤄지지 않는 이유가 정부 부처가 결국 떠넘기식으로 일관하기 때문이라면서 청와대 차원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허 대표는 “스텔라 데이지호 사건을 문재인 정부 민원 1호라고 했던 하승창 사회혁신수석이 직접 후속조치 내용을 제시하고 가족들에게 상황을 설명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본다”며 청와대의 직접 개입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허 대표는 스텔라데이지호 사고 당시 선사인 폴라시스 쉬핑의 초동대처가 잘못됐다는 점도 비판했다. 허 대표는 “폴라리스 쉬핑에서 당시 신고를 빨리 안 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12시간이 지나서야 정부에 처음 신고를 했다. 정부에서는 신고가 늦어지면서 비상대책반 결성도 늦어졌고 결국 구조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쳐버렸다”고 설명했다.

허 대표는 폴라리스 쉬핑이 당시 신고를 누락한 이유를 언급하기도 했다. 허 대표는 “폴라리스 쉬핑은 이런 사건을 처음 겪다보니까 정부에 미처 신고를 하지 못했다는 핑계를 대고 있다. 하지만 사측의 안전관리 매뉴얼을 보면 정부에 신고를 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며 “사건발생 당시 폴라리스 쉬핑은 5년동안 주식상장을 준비하고 있었다. 상장이 완료되기 전에 이런 사건이 외부에 알려지면 주식상장이 물거품이 되니까 회사에서는 자체적으로 해결을 하려고 했던 것 같다”고 밝혔다.

허 대표는 또한 황교안 대행 정부를 언급하면서 “3월 말 사건 발생 당시 정부에서는 실종자 가족들을 안심시키면서 대처를 잘 하고 있다면서 상황을 기다리라 했다. 하지만 주무부처라는 외교부는 단 한 번도 사건 진행을 설명해준 적이 없다. 사건 당사자들이 인터넷 뉴스를 검색해서 상황을 알 정도였다”며 말과 행동이 달랐던 당시 정부를 비판했다.

이어 “그렇게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5월 9일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이 되었을 때 정말 기뻤다. 촛불 민심과 안전 사회를 강조한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했으니 기대가 되었고 당선된 지 열흘째 되던 날에 스텔라데이지호 사건을 민원 1호로 언급한 하승창 청와대 사회혁신수석이 사건을 맡게 돼 희망이 생겼다”면서도 “시간이 흘러도 별다른 수색 구조 방법은 나오지 않고 청와대에서 일방적으로 수색 구조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흘렀다며 통보했다”며 현 문재인 정부도 실종자 가족들을 ‘희망 고문’했다고 지적했다.

허 대표는 관련 정부 부처의 태도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허 대표는 “해수부는 자신들이 주무부처가 아니라 권한이 없다고 말했고 외교부에서는 장관을 만나 면담했을 때 주무부처가 외교부가 맞다고 확인하면서도 실제로 외교부는 수색할 예산이 없고 해양 사고는 해경과 해수부의 협의가 필요해 당장 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말했다”며 서로 책임을 떠넘긴다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실종 선원 가족들은 100일 넘게 이어진, 가족을 찾기 위한 힘겨운 투쟁을 하루하루 이어가고 있다고 호소했다. 허경주 대표는 “이런 사건을 내가 겪게 되리라고는 생각을 전혀 못 했지만 어쩌다가 겪게 되면서 하고 있는 일을 다 접고 가족들과 힘겨운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기자회견을 주최한 감리교시국대책위와 기독사회선교연대회의, 옥바라지선교센터는 실종자 가족의 의견에 동조하며 "정부가 예산이나 자원 부족을 핑계로 수색을 중단했다. 정부는 이윤을 생각하지 말고 생명을 먼저 생각하라"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