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이유미씨 증거조작 사건으로 구속된 데에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문재인 정부의 정치검찰 1호 사건으로 기록되고도 남는다”고 비판했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12일 전북 군산시 현대중공업 조선소 앞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검찰도 지난주 중반까지는 이유미 단독 범행으로 종결지으려고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추미애 대표의 ‘머리자르기’ 폭언과 미필적 고의를 운운하고 국민의당이 조직범죄 집단이라는 형언하기 어려운 모욕적인 발언 이후 검찰의 기류가 180도 달라졌다고 판단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추미애 대표의 수사 가이드라인과 7월7일 당정청이 모였던 신종 대책회의가 검찰 수사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정치검찰 1호사건으로 기록되고도 남는다. 사법부의 판단을 기다리겠다”고 주장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처럼 이준서 전 위원이 구속된 것을 두고 또 다시 추미애 대표의 탓을 지적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왜 여당이 나서서 진실규명 과정을 정략과 정쟁으로 왜곡 확대시키려 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검찰 앞에 서서 가짜 제보사건 수사 빌미로 국민의당 죽이기와 정치공작을 벌이는 추미애 대표의 사퇴와 사죄와 더불어민주당의 재발방지 약속을 거듭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이번에 이준서 전 최고위원의 구속으로 일각에서는 국민의당의 윗선으로 사안이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국민의당 측은 일전에 내놓은, 이유미씨의 단독범행으로 결론지었던 국민의당의 진상조사단 결과 보고서와 검찰 수사결과의 사실관계는 똑같다고 재차 강조했다.

▲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 취업 특혜 의혹 제보조작 사건에 개입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11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민중의소리
▲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 취업 특혜 의혹 제보조작 사건에 개입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11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민중의소리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검찰은 이유미 단독범행이라는 사실관계를 인정하면서도 이유미가 단독 조작한 제보를 제대로 검증하지 못한 이준서에 대해 법률 책임을 물었다”며 “사실관계는 똑같은데 검찰의 판단은 달랐다. 애초 대통령 부자가 관련된 사안이라 검찰의 과거 행태와 전력 비춰봤을 때 또 다시 충성 과잉 수사를 하지 않겠느냐고 우려를 표명하면서 우리 당은 경계를 늦추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차 특검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의 특혜취업의혹에 대한 진상 실체를 밝히라는 주장을 덧붙였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제는 의혹의 본질을 밝히려면 특별검사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다만 박 비대위원장은 “구속영장 발부에 대한 사법부의 결정 판단을 일단 존중해 다시 한번 이 사건 관련 국민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수사 결과가 마무리되면 처절한 성찰과 치열한 혁신으로 다시 재기를 함과 동시에 이 사건 관련된 관련자에 대해서는 범상과 죄질에 따라서 문책조치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준서 전 최고위원은 12일 이유미씨 등이 조작한 육성증언 파일과 카카오톡 캡처 화면 등 허위제보 자료를 공명선거추진단 관계자에게 넘긴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이 전 최고위원이 조작 사실을 알 수 있었음에도 검증을 소홀히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국민의당이 이를 언론에 발표하는 것까지 이어졌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다. 이 때문에 검찰의 칼날은 국민의당 지도부까지 확대됐다는 시각이 나온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민의당이 주장하고 있는 ‘문준용 특검’은 더더욱 ‘물타기’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제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2일 논평에서 “꼬리자르기, 특검, 정치 탄압 운운하며 공작 게이트를 왜곡하려는 무책임한 시도는 국민들을 분노하게 할 뿐”이라며 “국민의당은 마땅히 민주주의 선거 유린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하고, 이번 공작 게이트로 인격살인에 준하는 피해를 입은 피해자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