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9일, 오늘의 아침신문은 정확히 두 갈래다. 어떤 한 쪽은 박근혜 대통령을 비판하고 있고 다른 한 쪽은 야당을 비판하고 있다. 앞의 한 쪽은 경향신문, 한겨레, 한국일보. 뒤의 한 쪽은 조선일보, 동아일보, 세계일보다.

앞의 한 쪽부터 살펴보자 지난해 기자회견을 열고 특검수사를 받겠다고 공언했던 박근혜 대통령은 이제 와서 어떻게든 특검수사를 받지 않기 위해 ‘떼를 쓰는’ 중이다. 애초 9일, 특검이 박근혜 대통령을 대면조사 할 예정이었지만 그 일정이 밖으로 새 나갔다며 청와대가 또 다시 대면조사를 거부했다.

법과 원칙은 간데없고, 몽니와 어거지만 남았다는 비판이 쏟아진다. 일각에서는 정말 대면조사 일정을 흘린 것이 특검이 맞냐는 의심까지 나올 지경이다. 심지어 대통령 변호인단은 라디오에 출연해 특검에게 사과하라며 목소릴 높이고 있다. 불어나고 거침없어지는 친박집회에 박근혜 세력의 자신감이 붙는 듯 하다.

한편 헌재의 탄핵심판은 2월 중 결정이 물건너갔고 3월에도 결론이 날 수 있을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야 3당이 모처럼 뭉쳐 이정미 재판관이 나가는 3월13일까지 탄핵소추안을 인용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도 청와대 압수수색을 허가하고 특검 수사기간을 연장하라고 경고했다.

그러자 일부 언론이 야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헌재를 압박하지 말라며 야당을 압박한 것이다. 세계일보는 사설을 통해 야권의 행동이 삼권분립을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야 3당이 하겠다는 행동은 촛불집회에 나오겠다는 것에 불과하다. 국민들이 촛불을 들고 헌재로 가는 것이 과연 삼권분립 위반일까?

조선일보는 좀 더 정교하게 탄핵심판을 정치적 논란으로 키운다며 점잖은 훈수를 뒀다. 민심은 변함없이 헌법재판소의 탄핵소추안 인용과 빠른 결정을 요구하지만 박근혜 세력이 반격에 나서면서 나라가 혼란스러워지고 있는데 이 현상을 정치 대 정치로 치환해버린 것이다.

그 이유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전 대표는 “촛불을 더 높이 들어 탄핵이 반드시 관철되도록 힘을 모아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는데,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이에 대해 “법치 수호를 사명으로 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이 이런 선동을 노골적으로 한다”고 말했다. 삼성의 불법행위에는 법과 원칙이 사라졌던 조선일보다.

그 밖의 소식, 안희정 충남지사가 김종인 의원에게 손을 내밀었다. 경제정책의 전권을 준다는 보도가 나왔다. 김 의원도 안 지사가 마음에 드는 모양이다. 북한이 핵탄두를 최대 60개까지 생산할 수 있다고 한미 정보당국이 판단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