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 특별위원회 이틀째 여야를 막론하고 정부의 미흡한 역할을 질타하고 나섰다.

가습기살균제사고진상규명과피해구제및재발방지대책마련을위한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17일 국회에서 보건복지부와 공정거래위원회,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을 대상으로 한 기관보고 자리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가습기살균제 원료의 미흡한 독성 실험과 사후대책 등을 질타했다.

정유섭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2011년 질병관리본부가 가습기살균제 흡입독성실험을 할 당시 폐 손상이 확인된 PHMG 제품과 달리 CMIT/MIT 제품은 애초 독성이 나타날 수 없는 조건에서 실험이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 국회 가습기살균제국정조사청문회가 열린 17일 국회 회의장에 각종 가습기 살균제 제품이 놓여있다. 사진=포커스뉴스


정유섭 의원은 질병관리본부와 안전성평가연구소 연구 담당자들이 실험 직전 주고받은 메일을 입수해 이 같은 내용을 공개하면서 “당시 메일에는 흡성독성실험과 실제 가습기 살균제 사용 당시의 노출농도를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했음에도 불구하고 메일을 보면 가습기메이트 주요성분인 CMIT/MIT는 0.16㎍/L에 해당돼 무독성량인 0.34㎍/L 보다 현저히 낮게 돼 독성 자체가 발현될 수 없는 구조였다”고 지적했다.

이 실험 결과로 당시 CMIT/MIT 제조·판매사는 공정위 및 검찰 수사를 피해갔다. 당시 폐손상 연관성이 밝혀진 PHMG 성분 살균제 제조·판매사가 정부 당국의 수사를 받았던 것과는 정반대 결과로 진행된 것이다.

정유섭 의원은 “당시 질병관리본부 실험이 CMIT/MIT 살균 제품에 오히려 면죄부를 준 꼴”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하태경 의원은 2011년 당시 질병관리본부가 가습기 살균제 제품 추가 실험을 예고했음에도 실험에 사용할 원액(SK케미칼의 표준 물질)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하며 “실험할 의지가 없었다”고 몰아붙였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질병관리본부가 SK케미탈에서 표준 물질을 제공받지 못했던 점을 지적하며 “방송사가 표준물질 성분 분석을 한 결과 DDAC 물질이 추가로 나오자 질병관리본부가 추가로 성분의뢰를 요구했다”며 “모든 회사에 납품하는 표준물질을 제공받지 못한 이유는 뭐냐”고 지적했다.

가습기살균제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질병관리본부가 2011년 보도자료 곳곳에 추가 실험을 하겠다고 했고 2012년 2월 동물독성실험 결과 보고서에도 추가적인 흡입독성실험을 통해 포괄적인 결과를 가지고 평가하겠다고 했었다”며 “그러나 2012년 관계 부처 TF팀을 만들어 국무총리실장 주재로 30분 간 한 회의에선 추가조사에 대한 언급이 사라진다. 이 회의에서 정리되지 않음으로써 추가조사가 없었던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우원식 의원은 “추가 실험을 하지 않은 이유가 불분명한데 이게 우연인지 누군가에 의한 조정인지가 핵심적인 키워드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송기석 국민의당 의원은 “2011년 8월 식품의약품안전청이 각 관련 업체에 판매 중단 공문을 6건을 보냈는데 결과가 회신된 것은 단 1건이었다”며 “정부가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한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정기석 질병관리본부장은 SK케미칼에서 표준 물질을 제공받지 못했다는 지적은 인정하면서 “같은 성분으로 만든 제품을 가지고 실험했다”고 반박했다. 정기석 본부장은 또 “공문 수신처는 온라인 오프라인 모든 업체에 많이 나갔지만 회신률이 적었던 것도 사실”이라며 “회신을 좀 더 챙기는 자세가 필요했다”고 인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