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가 경북 성주로 유력해지자 대구·경북 새누리당 의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친박 핵심 최경환 의원을 비롯해 진박 의원 다수는 이날 공동 입장을 통해 “사드 배치 자체에는 반대하지 않지만 홍보가 부족했다”고 정부를 탓하면서도 모호한 입장을 내놨다.

최근 잇따라 사드 배치 유력으로 떠오른 지역 두 곳을 지역구로 둔 이완영 새누리당 의원(경북 고령·성주·칠곡)과 강석호(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이철우(경북 김천) 의원은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 배지 지역에 대한 다른 국책사업 지원 등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종합적인 대책을 세운 후 배치 지역을 발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대구·경북 지역민들은 신공한 건설 무산으로 인한 실망에 이어 최근 불거진 사드 배치설로 불안감과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며 “우리 지역으로 결정되는 것에 대해 시도민이 충분히 납득될 수 있어야 하고 배치 지역에 대해서는 한반도 방어의 최적지임을 전 국민이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인센티브 마련과 함께 △선정 기준을 소상히 밝히고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하며 해당지역 주민과 충분한 대화를 통해 풀어나갈 것 △사드 설치에 따른 레이더 전자파의 진실을 제대로 알릴 것을 요구했다.

▲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왼쪽)과 이철우 의원. 사진=포커스뉴스


최근 사드 배치 유력 지역으로 떠올랐던 칠곡과 성주 두 곳 모두를 지역구로 둔 이완영 의원은 앞서 지난 8일 청와대 오찬에 참석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영남권 신공항 무산 후 사드 배치 지역으로 대구·경북권이 떠오르면서 지역 여론이 좋지 않다는 취지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님비현상’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철우 의원은 “군사력을 강화할 능력을 갖는 것은 국가안보상 꼭 필요하다. 사드 배치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며 “광우병 사태처럼 피해망상을 없애기 위해 국민에게 소상히 알릴 필요가 있었는데 정부 홍보가 부족했고 이런 우려를 안보 관계자들에게 충분히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철우 의원은 이어 “관련해 사드 배치 지역을 발표하기 전 해당 지역과 언론, 전문가들이 배치 지역에 방문한다든지 해서 사람이 살 수 있는지 소상히 밝혀야 한다”며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하는 지역에 대해서는 국가적인 모든 지원이 있어야 한다”며 주장했다.

이완영 의원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님비현상이라는 비판을 가장 걱정했는데 그저께(11일) 경북 의원들이 모여서 사드 배치해야하는데 우리 지역이라서 안 된다고 할 수 없는 것 아니냐는 데 공감했다”면서도 “나는 칠곡 성주 군민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난주 사드 배치 유력지로 칠곡이 나오고 이번주 성주까지 나와서 사면초가”라고 말했다.

그는 “군민을 제대로 설득할거면 하고 대규모 국책지원사업 당연히 의견 나오면 들어야 한다”며 “(군민과) 같이 정부 뜻을 파악해 가면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성주군수를 비롯한 군의회 의원 등은 성주가 사드 배치 유력 지역으로 언론에 알려진 12일 오후 단식 농성을 시작했으며 성주군민 3000~4000명 가량은 이날 오후 국방부를 방문해 대규모 집회를 여는 등 지역 반발이 강한 상황이다.

이 기자회견에는 친박 핵심인 최경환 의원을 비롯해 곽대훈, 곽상도, 김광림, 김상훈, 김석기, 김정재, 김종태, 박명재, 윤재옥, 이만희, 장석춘, 정태옥, 조원진, 주호영, 최교일 의원 등 대구·경북권 새누리당 의원이 함께 이름을 걸었다. 무소속인 홍의락 의원도 함께했다.

유승민 의원은 12일 “사드 배치 관련한 납득할 만한 설명이 있다면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고 청와대 국무조정실장 출신인 추경호 의원은 명단에서 이름을 빼달라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완영 의원실 관계자는 “현재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며 “다른 대응책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방부는 이날 오후 3시 사드 배치 지역을 전격 발표할 예정이며 배치 지역으로는 경북 성주군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