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초등학교에 보급되는 사회과 교과서에서 위안부라는 용어와 사진이 사라진 것으로 확인됐다. 위안부라는 용어와 사진은 당초 2014년에 발행했던 실험본 교과서엔 실려있었고, 이것이 최종본에서 삭제된 것이다. 한일 정부의 위안부 합의 이후 정부가 일제 치하의 시대상에 대한 교육 내용까지 바꾼 셈이다.

▲ 초등학교 교과서 실험본(왼쪽)과 최종본(오른쪽) 비교. 자료=도종환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24일 초등학생 교과서의 실험본과 최종본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는데 그 결과가 놀랍다. 실험본 교과서에는 ‘전쟁터의 일본군 위안부’라는 사진 제목과 함께 “전쟁터에 강제로 끌려가 일본군의 성 노예가 되었다”라는 사진 설명이 서술돼 있지만, 최종본 교과서에는 사진이 삭제되고, “강제로 전쟁터에 끌려간 젊은 여성들은 일본군에게 많은 고통을 당하였다”고 바뀌었다. 일본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해왔던 ‘성 노예’와 함께 ‘위안부’라는 표현까지 삭제되고, “많은 고통을 당하였다”고 모호하게 처리한 것이다.

교육부와 여성가족부는 한일간 위안부 합의가 있기 전인 지난해 9월,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일본군 ‘위안부’ 바로 알기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당시 보조교재인 교육자료엔 위안부라는 용어와 함께 당사자들이 당한 피해가 서술돼 있었다.

한편 이번 최종본 교과서엔 2011년 발행된 교과서(이명박정부 국정교과서)에 실렸던 5·18 민주화운동 관련 사진 중 계엄군 관련 사진도 삭제됐고, 본문에 ‘계엄(군)’이라는 용어도 사라졌다. 대신 “군대를 동원하여 폭력적으로 진압하였고, 이 과정에서 많은 희생자가 발생하였다”하여 신군부의 광주 학살 과정을 ‘폭력 진압’ 정도로 축소시켰다.

이외에도 이번 교과서에선 2011년 발행된 교과서에 나왔던 유신헌법의 초헌법적 특징에 대한 캡션을 삭제하고, “국가 안보와 지속적인 경제 성장이 필요하다고 주장”이란 문장을 비판 없이 삽입했다.

도종환 의원은 “위안부 서술을 강화하지는 못할망정 ‘위안부’라는 용어 자체를 쓰지 못한 교과서를 보며 충격을 받았다. 박근혜 정부는 2015년 일본과 맺었던 위안부 협상과 교과서 서술 관계에 대해 명확히 해명해야 한다”며, “결국 사회적 논의를 거치지 않은 국정교과서의 한계다. 집필진과 집필기준조차 미공개하고 있는 중등 역사과 국정교과서는 얼마나 문제가 많을지 걱정이다”고 밝혔다.

도종환 의원은 “박근혜정부와 새누리당은 시대착오적인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포기하고 역사교과서의 다양성을 보장하는 논의에 참여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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