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외무장관의 위안부 문제 합의와 관련해, 일본의 3대 신문은(요미우리, 마이니치, 아사히) 예외없이 긍정적 평가를 내리며 한국측이 양보한 결과라는 논조를 보였다. 이들 신문들은 ‘진의를 의심하게하는 언행에 조심해야한다’ ‘문제가 다시 재론되지 않도록 신중하게 행동해야 한다“고 일본 정가의 표정관리를 주문했으며, 광화문 일본 대사관 앞의 위안부 소녀상 철거와 후쿠시마현 등 일본 수산물 금수 조치 해제를 촉구하기도 했다. 

요미우리 신문은 29일 <한일 합의 “피해자도 국민도 이해를”… 朴 대통령>이란 기사에서 박 대통령이 ‘법적 책임 인정 등에서의 양보에 대해 한국민을 설득하고 일본 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 등의 “무거운 숙제”를 짊어졌다”며 "일본이 법적 책임을 인정할 가능성이 없는 가운데, 박 정권이 위안부 협상에 임하는 물밑의 기본 전략은 일본 정부의 ‘책임’을 명확화하고 금전급부 배상의 형태로 접근하여, 2012년 노다-이명박 정권에서 접근된 해결안보다 진전된 것으로 보이는 일이었다”고 지적했다. 

   
2015년12월29일 요미우리신문 온라인판
 

요미우리는 또한 <독도,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한일관계의 추가적인 과제>란 제목의 기사에서
“한일 관계의 “가장 큰 장애물”이었던 위안부 문제 합의로 향후 양국 간 현안인 독도 문제와 일본 산 수산물의 금수조치 등이 해결될 지 여부가 주목된다”며 “일본 정부 내에선 ‘다른 현안도 적극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할지 모른다’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한국이 1952년 이후 불법 점거를 지속하고 있는 다케시마(시마네 현, 독도)을 둘러싼 문제”와 함께 “한국이 후쿠시마, 미야기 등 8 개현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있는 문제” 등을 언급하며 “위안부 문제 합의에 따라 한일 양국 정부는 국장급 협의 등을 통해 다양한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를 가속화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요미우리 신문은 양국의 위안부 문제 합의가 ‘진전’임을 강조하면서, 일본 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 및 일본 수산물 수입 등의 추가조치가 이어져야 한다는 일본 내의 목소리를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총리, 보수파 비판 각오하고 위안부 문제 합의 추진>이란 기사에서 “보수색이 강한 자민당의 이나다 도모미 정조회장은 ‘서울의 일본 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를 포함하여 신속하고 진지한 대응을 취할 것을 요구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일본의명예와신뢰회복을위한특명위원회’의 나카소네 히로후미 위원장도 ‘하루 빨리 철거해달라고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고 전했다. 

코리아 리포트 “총·대선 앞 둔 한국, 서둘러 양보한 것은 박근혜 정권”

마이니치는 <한일 위안부 문제 합의, 한일 관계에 정통한 지식인 5명은 이렇게 본다> 기사에서 이번 위안부 협상 타결이 일본측에 획기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전하며 한국의 박근혜 정부가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서둘러 양보한 것이라는 ‘코리아리포트’ 편집장의 코멘트를 실었다.

‘코리아 리포트’ 변진일 편집장은 “아베 총리의 사죄와 반성의 마음의 표현은 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한 책임, 반성과 사죄의 세 가지가 실질적으로 포함된 진전된 것”이라면서도 “한국은 2016년 총선을, 17년 대선을 앞두고 있다. 한일 중 결과를 서둘러 양보한 쪽으로 말하면 박 정권”이라며 “이명박 정부에서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해결하고 한일 관계가 개선되면 큰 외교적 성과가 된다고 생각한 것은 아닐까”라고 밝혔다. 

그는 “다만 이번 합의의 문제는 구속력이 없는 것”이라며 “일본 측은 ‘최종적이고 돌이킬 수 없는 해결’이라고 못박았으나 이미 한국의 야당에선 ‘받아들일 수 없다’는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있다. 문제가 다시 재론되지 않기위해선 한국 야당의 동의를 위해 한일 양국이 신중하게 행동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덧붙였다. 

야기 히데쓰구 레이타쿠대(麗沢大)교수는 “지금 되돌아보면 위안부 문제는 전쟁에서 일부 여성의 인권이 침해되어 일본에도 도의적인 책임이 있다는 의미에서, 이번 합의는 한일 양국 정부가 협력해 지원을 실시한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할 수 있다”며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에만 일방적으로 책임을 강요해왔던 지금까지의 패러다임을 크게 전환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그러나 한일간 언약의 경우에, 한국 측은 이번에 정해진 합의점을 이동할 가능성이 있다. 제3자인 미국이 이번 합의에 대해 지지를 표명하면 외교적으로 확정된 형태의 획기적인 최종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15년12월29일자 마이니치 신문 1면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는 “일본 정부가 사죄의 의미를 담아 10억원의 공금을 지출하고 재단이 만들어지는 것은 전진일 수 있지만, 문제는 일본의 사죄가 위안부 할머니들의 마음에 닿아, 납득하고 받아들여질 수 있을지”라며 “위안부 할머니들은 기시다 후미오 외무장관의 기자회견에서 일본 측의 사과의 분위기를 느낄 수 없었을 것”이라며 “향후 아베 총리가 사죄의 마음을 알기 쉽게 보여주지 않는 한 위안부 할머니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는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사히, 위안부 문제가 “분쟁 하의 여성인권 보호라는 현대의 문제” ?

아사히신문은 <한일 신시대를 만드는 건 시민>이라는 기사에서 “한국과의 국교 정상화에 큰 역할을 한 기시 노부스케(미디어오늘: 일본 극우의 좌장. 일본 만주국의 산업부 차장을 지낸 A급 전범) 전 총리, 국내의 격렬한 반대를 무릅쓰고 일본과의 관계를 정상화시킨 박정희 전 대통령. 각각의 손자와 딸인 아베 신조 총리와 박근혜 대통령이 한일 신시대의 막을 열려고 하고있다”고 이번 한일 합의의 숨겨진 맥락을 짚었다. 

신문은 양국간 합의가 “출발점에 불과하다”고 주장한 뒤 “(일본은)진의를 의심하게하는 언행에 조심해야한다. 한국도 여론에 휩쓸려 약속을 휴지조각으로 만드는 일이 없어야한다”며 “‘돌이킬 수없는 해결’은 각각의 양국 정부도 겨냥하고 있다”고 했다. 

아사히는 “이제 위안부 문제의 원점을 다시 보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분쟁 하에서 여성의 인권을 어떻게 보호하는지는 바로 현대의 문제이며, 일본과 한국이 손을 잡고 해결할 수 있는 목표이기도 하다”고 일본의 전쟁범죄인 위안부 문제를 일반적인 인권 보호의 문제로 호도했다. 

   
2015년12월29일 아사히 신문 온라인판.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