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경찰이 민주노총, 민주노총서울본부, 금속노조, 금속노조 서울본부, 건설산업노조, 건설노조, 플랜트 노조, 공공운수노조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인 가운데 민주노총 등을 중심으로 한 민중총궐기 투쟁본부가 같은날 이에 대해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경찰 당국이 제시한 영장에는 지난14일 민중총궐기 이외에도 지난 4월16일 세월호 범국민추모행동 추모제, 지난 4월18일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범국민대회, 지난 4월24일 민주노총 총파업, 지난 5월1일 노동절 집회, 지난 9월23일 민주노총 총파업집회 등이 언급됐다고 알려졌다. 

이에 민주노총을 중심으로한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사실상 닥치는대로 압수해 트집을 잡아 사법처리를 하겠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경찰이 민주노총에 공권력을 투입한 것은 지난 2013년 12월 철도파업을 주도한 철도노조 지도부 체포를 위해 강제진입을 시도한 이후 1년11개월 만이다. 21일 압수수색에는 남대문서와 서부서, 영등포서 등 3개 경찰서 소속 경력 500여명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8시간 동안 압수수색을 마친 뒤 이례적으로 압수품을 모두 공개했다. 발견된 물건은 다수의 둔기와 집회 관련 서류들이었다. 김근식 서울지방경찰청 수사과장은 “서울지방경찰청 수사본부는 위 압수품을 면밀히 분석해 불법 폭력시위 사전 기획 공모자와 배후세력을 밝히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지난 6월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최저임금 1만원 쟁취 결의대회에서 해머로 얼음깨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21일 경찰에 압수된 해머에 대해 퍼포먼스에 사용됐을 뿐 폭력적 용도로 사용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사진=민주노총 제공
 

하지만 이 물건들이 민중총궐기와 직접 연관이 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민주노총은 압수수색 결과 경찰이 밝힌 해머가 지난 6월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있었던 최저임금 1만원 쟁취 결의대회에서 사용된 해머라고 밝혔다. 해당 해머는 퍼포먼스를 위해 사용된 것이다. 

투쟁본부는 “민중총궐기에서 총체적 불법을 저지른 것은 집회를 자의적으로 금지하고, 헌재와 법원이 ‘위헌’, ‘불법’으로 판결한 ‘차벽 원천봉쇄’를 자행하고, 살인 고압 물대포와 고농도 최루액, 캡사이신을 무차별 살포해 백남기 농민을 중태에 빠뜨리고 백 명이 넘는 부상자를 낸 경찰 당국”이라며 “총체적 불법 집회방해로 처벌받아야 하는 경찰 당국이 도리어 피해자인 민주노총 등 민중총궐기 산하 단체들을 압수수색하는 것은 적반하장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이어 “경찰 당국에게 상식이 있다면, 지금 해야 할 일은 집회 주최 단체들에 대한 압수수색이 아니라, 경찰청장이 서울대병원에 찾아가 백남기 농민과 그 가족들 앞에 무릎을 꿇고 용서를 비는 것이며 왜 이런 살인 진압이 자행되었는지를 성찰하고 청장을 비롯한 관련자들이 처벌을 기다리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 경찰이 21일 오전 경향신문 건물에 위치한 민주노총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사진= 노동과 세계 변백선 기자 제공
 

민주노총은 오는 12월5일 2차 민중총궐기를 예고했다. 투쟁본부는 “가해자가 피해자를 수사하고 처벌하려는 경찰 당국의 패륜적 작태는 온 국민의 분노를 낳게 될 것”이라며 “2차 민중총궐기에서 더 큰 분노를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등 투쟁본부는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와 강신명 경찰청장 파면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노동당 역시 민중총궐기에 대한 경찰의 폭력 진압을 규탄하며 강신명 경찰청장 형사고발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19일부터 ‘강신명 경찰청장 살인미수 형사고발 공동 고발인 모집’이 시작됐다. 노동당은 모집 2일만에 4000명을 모으는 등 오는 24일까지 1만명의 고발인을 모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