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승전 박주신재검이다. 지난 7일 오전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 앞에서 ‘엄마부대봉사단’은 상복을 입고 박주신 병역비리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2012년 2월 박주신 공개신검의 책임자인 윤도흠 원장을 비판하는 집회였다. 

같은날 오후 병원 앞에는 어버이연합 등 애국단체 회원들이 “병역비리 하수인으로 전락한 세브란스 병원, 압수수색하라”고 주장했다. 당시 한 집회참가자는 “영국에 있는 박원순 아들X이 와서 공개적으로 검사받으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차기환 변호사는 의혹제기에 대해 “정치적 의도가 없다”고 했다. 과연 그럴까? 

강용석은 2012년 1월 박주신이 뛰거나 허리를 펴고 걷는 동영상이나 사진에 현상금 100만원을 걸었다가 이후 500만원으로 올렸다. 허리디스크가 있어도 이런 행동들은 할 수 있다. 세브란스병원 공개신검 이후 강용석은 사과의 뜻으로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했지만 최근  ‘사회지도층 병역비리감시단’ 서강 대표의 변호를 맡으며 박원순 공격에 다시 가담했다. 
   
양승오 박사는 자신의 SNS를 통해 일베 게시물을 퍼나르거나, 장자연이나 세월호 유족들을 향해 ‘막말’을 해 논란을 일으킨 윤서인의 만화를 칭찬하는 등 ‘극우’성향 인물이다. 지난 대선 때는 안철수 후보를 비판하는 글을 주로 공유했다. 현재 양 박사는 의혹제기가 사실이 아니라면 의사면허를 걸겠다고 했지만 의사면허 취소는 보건복지부 장관의 권한이다. 양 박사는 노환규 전국의사총연합(전의총)대표가 취임하자 축하의 글을 올리기도 했다. 

차기환은 현재 KBS이사이다. 지난해 7월 자신의 트위터에서 “세월호 일부 유족들의 요구가 너무 지나치다”며 사실을 왜곡해 논란을 일으켰지만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비상임위원에 임명됐다. 뉴라이트계 ‘자유주의연대’ 운영위원과 통합진보당 해산 국민운동본부 상임대표 등을 역임한 ‘극우’성향으로 분류된다. 그런 그가 양승오 박사의 변호를 맡고 있다.

   
▲ 지난 7일 오후 박원순 시장 아들 박주신씨 공개신검이 있었던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 앞에서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 회원들이 “병역비리 하수인으로 전락한 세브란스 병원, 압수수색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장슬기 기자.
 

노환규 대표도 이른바 '애국’ 인사다. 미래한국 보도에 따르면 노환규는 1983년 민주화운동에 나서는 500명의 시위대를 홀로 오토바이를 타고 돌진해 흐트러뜨린 인물이다. 노환규 대표가 만든 전국의사총연합은 현재는 새누리당으로 흡수된 자유선진당과 정책연대를 맺었던 단체로 의료인의 성범죄를 단죄하는 도가니법을 반대했던 단체다. 다만 노환규는 2012년 박주신 공개신검 직후 사과의 뜻을 밝혔다.

메르스 사태가 한창이던 지난 6월 박 시장이 35번째 환자인 삼성서울병원 의사가 시민 1500명과 접촉해 우려된다는 기자회견을 한 직후 박 시장을 고발하며 만든 의료혁신투쟁위원회라는 단체가 있다. 이 단체의 최대집 대표는 지난 2004년 자유개척청년단이라는 보수단체를 조직했는데 사업목표 중 한 가지가 ‘우파 재집권’이었다.  

박원순 시장에 대한 정치공세는 SNS와 일베 뿐 아니라 MBC, 종편, 뉴데일리 등 언론을 통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뉴데일리는 지난 2011년부터 작성한 박원순에 대한 비판기사를 보기 좋게 묶어 놨다. MBC는 허위사실 유포로 검찰에 기소된 의혹제기자들의 주장을 여과 없이 보도해 지난달 박 시장으로부터 고발당하기도 했다. 

지난 4년간의 끈질길 노력(?) 덕분일까, 지난 8월14일 ‘박주신병역법위반고발시민모임’에서 박주신을 공무집행방해 및 병역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사건은 공안2부에 배당됐다. 지난 2012년 ‘사회지도층 병역비리 국민감시단’이 박주신을 고발했을 당시 형사1부에 배정한 것과는 비교된다. 공안2부는 옛 통합진보당 압수수색했고, 국정원 댓글 사건에서 권은희 의원을 기소한 곳이다.
 
법원은 오는 11월20일 양승오 등 7명의 허위사실 유포에 관한 재판에 박주신을 증인으로 요청했다. 박원순 시장은 국정감사에서 “법정에서 하는 대로 따라야죠”라고 말했는데 이는 서울시 관계자에 따르면 병역 의혹 관련해 사실관계가 명확해 출석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법률대리인을 통해 증인출석이 꼭 필요한지 고려해달라는 의견과 피고인들을 법률에 따라 엄히 처벌해달라는 의견을 재판부에 전달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