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 국감에서 ‘돈 선거’와 인사비리 의혹 등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조남풍 재향군인회(향군) 회장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날선 비판이 쏟아졌다. 

새누리당 오신환 의원은 18일 국가보훈처 등을 피감으로 한 국감에서 “한 해 국가보조금 400억 원이 지급되는 단체이자 국민 안보의 보루인 향군이 썩을 대로 썩어 있다”며 “국가보훈처가 객관적으로 평가한 것에 대해서는 인정부터 하고 회장직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조남풍 향군 회장이 여‧야 의원들의 질타를 받은 까닭에는 지난 4월 선거에서 당선된 직후 거듭됐던 ‘실정’에 있다.

한 달 전 보훈처는 향군에 대한 특별감사를 펼쳤다. 이에 따르면, 조 회장이 경영본부장으로 임용했던 조영인씨는 과거 향군에 790억 원 손해를 입힌 신주인수권부채(BW)사건 당사자와 관계가 있는 인사였다. 

또 조 회장은 임직원 25명을 임용했는데, 나이 제한 규정 등 공개채용 절차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으며 상당수 인사가 조 회장의 향군 회장 선거 캠프 인사였다. 

   
▲ 조남풍 재향군인회 회장. (사진=연합뉴스)
 

이에 보훈처는 25명 전원을 임용 취소하라고 명령했다. 향군은 이들의 채용을 모두 취소했으나 이 가운데 14명을 공채과정을 통해 재임용했다. 뿐만 아니라 조 회장은 불법 선거자금을 수수하고 그 돈으로 대의원을 매수했다는 혐의로 고발을 당했다. 

조 회장의 막무가내식 행보에 국가보훈처도 고개를 가로저었다.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은 이날 “현재 상태를 지속하는 경우에는 재향군인회를 원활하게 이끌어가기가 어렵다는 생각하고 있다”고 견해를 밝혔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조 회장은 인사비리 의혹에 대해 “조영인에게 1억 원을 빌려서 공탁금으로 5000만 원으로 냈고, 나머지 금액과 제 돈을 합쳐서 행정근무비로 사용했다”며 “캠프 인사 가운데 조영인만 경영을 해봤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보훈처는 물러나라고 하는데 물러날 생각이 있느냐’는 새정치민주연합 이학영 의원 질문에 “정당한 과정을 거쳐서 당선이 된 것이기 때문에 물러날 생각이 없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