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방송사업자(SO) 티브로드홀딩스가 동종업계에 비해 현저히 낮은 단가수수료를 지급하며 협력업체 노동자들의 임금 삭감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7일 국가인권위 배움터에서 은수미 의원실, 참여연대 노동사회위원회 등 주최로 열린 ‘티브로드 원ㆍ하청ㆍ비정규직 노사상생 3년 평가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업계 2위 티브로드가 협력업체에 대해 턱없이 낮은 수수료를 책정하는 등 ‘갑질’에 앞장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티브로드는 지난 2013년 노조의 35일 파업 끝에 △원-하청은 조합원의 고용 승계에 협조한다 △협력업체는 재하도급을 금지한다 △2014년도 9만원 임금인상을 한다는 내용 등에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티브로드는 2014년 협력업체의 단가수수료 정책을 ‘인당고정비 지급에서 가입자대비 단가수수료 지급정책으로 전환’함으로서 가입자가 감소하는 협력업체 노동자들에게 비용을 전가시키고 있다. 

또한 티브로드는 2009년부터 2013년까지 AS단가를 기존 대비 60%~40%으로 축소하면서, 2014년부터 노조와의 협상에 의해 인상된 상생지원금을 각종 단가에 편입해 단가 총액을 늘리는 편법을 사용해 왔다. 티브로드는 2015년 기준으로 동종업계인 CJ헬로비전, C&M에 비해 현저히 낮은 도급단가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다단계하도급 근절 등 2013년 대기업의 ‘갑질’에 대한 사회적 논란 속에서 성사된 노조와의 약속들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 희망연대노조 티브로드 비정규직지부의 김승호 사무국장은 “2013년 포괄협약에서 약속했던 다단계하도급 근절을 위한 노력은 2년이 지나도록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원청의 방조와 묵인 하에 사업부별 유통점은 더욱 확대되어 영업 압박과 경쟁 심화, 불법영업이 만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승호 국장은 “고객센터 노동자들은 타사와의 경쟁상황에서 실적을 맞추기 위해 제살 깎아먹기 및 부당영업을 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노출되어 있다”며 “그러면서도 티브로드는 부당영업 패널티라는 이름으로 몇천만원에 이르는 돈을 협력업체와 직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티브로드 원청의 단가수수료 정책이 결국 협력업체 노동자들의 실질임금 저하와 협력업체의 중간착취 강화로 귀결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노사상생의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한 정책 변경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