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의 황교안 법무부 장관 국무총리 지명을 두고 옛 통합진보당 안에서도 거센 반발이 나오고 있다.

황 장관은 통합진보당 해산의 주역이라는 점에서 진보당과 악연이 깊다. 또한 황 장관이 국가보안법 연구와 관련된 책을 쓸 만큼 공안통이어서 향후 언제든지 공안 정국을 만들어 진보당 세력을 종북몰이의 희생양으로 삼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때마침 황 장관은 총리 지명 전날인 20일 서울 군자동 세종대에서 열린 '국가혁신을 위한 법질서 확립' 세종포럼에 참석해 "해산된 정당과 유사한 정당이 다시 출현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입법적 노력과 함께 잔여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며 "통진당 해산에 따른 후속조치를 법무부와 검찰에서 하고 있고 필요한 건 다른 부처와도 협업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 장관은 또한 "우리 사회에서 헌법 가치가 흔들리고 있다고 보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 임기 초반부터 노력해왔다"며 통합진보당 해산 사태를 자신의 치적으로 내세웠다.

황 장관의 발언은 앞으로도 진보당 세력의 결집을 차단하기 위한 후속 조치를 단행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실제 이석기 의원 등이 구속되고 난 후 검찰은 중앙당과 옛 진보당 의원실 회계 담당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불법 정당 자금 모금 혐의를 조사하고 있다.

지난 13일에는 국정원이 우위영 전 진보당 대변인 등 3명을 강제 구인했다. 국정원은 2013년 5월 12일 마리스타 강연에서 우 전 대변인이 국가보안법 이적 동조 발언 등을 한 혐의로 강제구입했다고 했지만 이들은 지난 1년 동안 불구속 상태로 소환 조사에 응해왔다는 점에서 정치적 의도가 있는 조치로 보고 있다.

홍성규 전 진보당 대변인은 이날 황 장관 총리 지명에 대해 "황교안 법무부장관은 '법치'를 가장하여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파괴하는데 가장 앞장서 온 장본인으로, 그동안 야당과 국민들로부터 '즉각 경질'의 엄중한 요구를 받았던 지탄과 분노의 당사자"라며 "이미 '불통'의 수준을 한참 넘어 국민들의 목소리와는 정반대의 길만을 걷겠다는 노골적인 '대국민 적대선언'"이라고 비판했다.

홍 전 대변인은 "신임 총리 내정이 발표된 오늘 아침만 하더라도, 옛 통합진보당의 부총장을 비롯하여 관련자 11명에 대하여 전격적인 압수수색이 자행되었다. '미스터 국보법'으로 시작될 '헬로 공안철권통치' 시대의 생생한 모습"이라며 황 장관 지명은 향후 공안 철권 통치를 통한 장기집권체제 포석이라고 지적했다.

   
▲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
 

이상규 전 통합진보당 의원은 21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보통은 정치적 반대 세력을 견제하기 위한 용으로 해석하기 쉬운데 이번 황 장관 지명은 보수 내부 세력들까지 잡아 세우기 위한 용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진보당 해산 이후 정치 보복도 계속되고 있다. 진보 세력이 재기하는 것을 두려워할 수 있는데 박근혜 정권 하에서 진보당은 뻔한 먹잇감으로 삼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역대 대통령은 어느 하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데 집권 2년 반이 지났을 때 이렇게까지 박근혜 정권이 무능력한지 몰랐다. 이런 상황에서 황 장관을 기용한 것은 총리를 통해 업적을 세우기보다는 공안 통치를 계속하겠다는 뜻"이라고 비판했다.

통합진보당 해산 헌법재판소 최초- 최후 변론에서 황교안 장관과 맞섰던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대표는 별도의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