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애들(영정) 앞에서 뭐하는거에요! 나가시라고요. 나가”
“여기가 어디라고 찾아와. 가증스러운 놈. (세월호) 배지나 떼!”
“언제까지 너네가 정권 잡을 거 같아?”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아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안산시 화랑유원지에 위치한 합동분향소를 찾았지만 조문은커녕 유가족들의 거센 반발을 받고 돌아갔다. 김 대표와 함께 합동분향소를 방문했던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등 10여명도 결국 조문을 하지 못하고 돌아갔다.  

16일 오후 1시 40분께 합동 분향소 앞에서 피켓 시위를 하던 세월호안산시민대책위원회 회원들이 갑자기 큰 소리로 “시행령을 폐기하라” “세월호를 인양하라”고 외쳤다. 누군가 분향소를 방문했다는 뜻이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비롯한 새누리당 지도부였다. 이 날 오후 갑작스레 비가 쏟아진 탓에 유가족들은 분향소 오른쪽에 위치한 유가족 대기실에 있어 이 사실을 알지 못했다. 

김 대표는 분향소에 들어가 입구 왼쪽에 놓인 방명록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라고 쓴 다음 국화꽃을 들고 영정이 놓인 방향으로 향했다. 그때 새누리당 지도부의 방문 사실을 알게 된 유가족들이 뛰어 들어왔다. “조문 안 받습니다. 나가세요” 유가족들이 새누리당 지도부에게 말했다. 이에 김 대표는 “조문까지 막는 건 아니지 않느냐”며 “조문은 하게 해달라”고 답했다.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세월호 참사 1주기인 16일 경기 안산시 희생자합동분향소를 찾아 들어갔으나 뒤늦게 알고 따라온 유가족들의 항의에 분향은 하지 못하고 떠나고 있다. 사진=민중의 소리
 

전명선 4.16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김 대표에게 “세월호 인양과 정부 시행령 폐기 결정 이전에는 조문할 수 없다”며 “돌아가시라”고 강하게 말했다. 이에 김 대표는 “여당인 저희들도 인양해야 한다는 입장을 이미 밝혔다”며 “시행령에 대해서는 정부에 수정을 언급한 상태이다. 내일 찾아오시면 다시 협의해보자”라고 답했다. 그러나 전 운영위원장은 “지난 1년간 협의했지만 달라진 게 없다”고 말했다. 

옆에서 이들을 지켜보던 가족들의 반발도 그치지 않았다. 단원고 희생학생 어머니는 김 대표에게 소리를 지르며 “여기가 어디라고 찾아오냐”며 “당장 내 새끼 살려내라”고 소리를 지르며 오열했다. 또 가족들은 김 대표에게 “그렇게 말해봤자 무슨 소용이냐. 대통령이 오늘 한 말을 보면 아무것도 없다”며 “당장 나가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표 등은 결국 조문을 하지 못한 채 분향소를 떠났다. 

김 대표가 분향소를 벗어나자 가족들과 취재진이 따라 붙으며 현장은 아수라장이 됐다. 가족들은 비가 오는 와중에도 우산조차 쓰지 않고 김 대표를 따라가며 “뭐가 어렵냐. 국민들이 원하는 말 한 마디만 해주면 되지 않냐”며 “실종자 가족은 뼛조각이라도 보고싶다”고 시행령 폐기와 세월호 인양 등을 촉구했다. 또 다른 가족은 “뭐가 무서워서 몰래 조문왔다 가냐”며 비판했다. 

김 대표가 차에 탑승한 이후에도 계속 항의가 이어져 김 대표 차량은 20분 가까이 움직이지 못했다. 결국 경찰 20여 명이 경찰 병력을 투입하고 나서야 김 대표는 합동분향소를 떠날 수 있었다. 유승민 원내대표와 김문수 전 도지사 등도 각각 차량을 타고 안산분향소를 떠났다. 같은 시간 합동분향소를 방문한 황우여 교육부 장관은 “1시간 정도 분향소 앞에 있다가 돌아간다”며 “조문은 하지 못했다. 내일이나 모레쯤 다시 올 것”이라고 말했다. 

가족들의 분노는 1년이 된 이날까지도 정확한 인양 시점과 시행령 폐기 결정에 대해 박 대통령이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가족들은 취재진을 향해서도 “쓰레기들”이라며 취재를 거부했다. 유가족은 분향소 내에서 취재하던 기자의 수첩을 빼앗아 바닥에 던졌고 사진을 찍던 또 다른 기자와는 취재를 거부하는 과정에서 기자가 코피를 흘리는 일이 벌어졌다.

애초 가족들은 이날 오전까지 시행령 폐기와 인양 결정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을 요구했다. 하지만 결국 대통령이 이 날 오전 팽목항은 방문했지만 이에 대해 언급하지 않자 이 날 오후 2시로 예정됐던 1주년 합동추모식을 취소했다. 애초 추모식에는 희생자 가족과 시민단체, 종교계 등 5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었다. 유경근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유경근 4·16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정부가 현재까지 어떠한 답도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