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청와대 인적 구성과 국정운영 방식을 대대적으로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외면했다. 여권과 보수언론에서도 실망의 목소리와 질타가 쏟아졌다.

한겨레는 “국민 대다수가 ‘인사가 최악’이라고 보고 있는데, 오직 대통령만 ‘최고의 인재’들을 주변에 두고 있다고 착각하는 듯 자폐적 인식을 갖고 있다”고 힐난했고, 조선일보도 “대통령부터 바뀌고, 권력 주변에 대한 철저한 쇄신을 먼저 약속하는 것이 일의 순서였으나 대통령은 역(逆)발상에 가까운 접근을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올해 박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은 지난해와 달리 청와대 출입기자단이 질문 주제만 알려주고 세부적인 질문내용은 알려주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이날 박 대통령의 모습은 사전에 질문 내용을 받고 준비한 답변 원고를 그대로 읽어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던 지난해와는 확연히 달리 평소 말버릇대로 답하면서 정제되지 않은 스타일이 고스란히 드러났다는 평가를 받았다.

박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세월호’는 찬밥 신세였다. 박 대통령 기조연설 이후 이어진 10여 명의 기자들 질문에서도 대통령의 ‘7시간’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구조 과정에서의 정부의 잘못을 확인하기 위해 헌법소원 심판을 청구했다. 

다음은 13일 아침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인적쇄신 거부…국민에 ‘항명’한 대통령>
국민일보 <‘靑 인적쇄신’ 선 긋고 마이웨이>
동아일보 <“대통령 현실인식-해법, 국민과 동떨어져”>
서울신문 <“세 비서관 신뢰”…인적 쇄신은 없었다>
세계일보 <“문건 파동 송구”…인적쇄신은 없었다>
조선일보 <金실장 ‘한시적 유임’…세 비서관 교체 없다>
중앙일보 <김기춘 교체 시사…“현안 수습 뒤 결정”>
한겨레 <“김기춘·3인방 안 바꾼다”…인적쇄신 정면 거부>
한국일보 <인적쇄신에 빗장 건 ‘마이웨이 朴’>

박근혜 인적쇄신 묵살에 새누리도 TV 껐다

   
▲ 경향신문 13일자 1면
 

박 대통령은 12일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문건 파문과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항명’ 사퇴와 관련해 제기된 청와대·내각의 전면적인 인적쇄신 요구에 대해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구상 기자회견에서 ‘비선 실세’ 의혹에 휩싸인 ‘측근 3인방’(이재만 총무·정호성 1부속·안봉근 2부속 비서관)과 관련해 “세 비서관은 교체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윤회 문건 파문과 김 전 수석의 항명 사태와 관련해 책임론이 제기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해서도 “사심이 없고 자리에 연연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미 여러 차례 사의 표명도 했다”면서 “지금 여러 가지로 당면한 현안들이 많이 있어서 그 문제들 수습을 먼저 해서 그 일들이 끝나고 나서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김기춘 실장의 교체와 관련해 신문들은 특보단 구성 등 어느 정도 청와대 조직 개편이 완료된 후에 자연스러운 명예퇴진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했다.
 
조선일보는 “박 대통령은 집권 2주년을 맞는 오는 2월 말 청와대 조직을 개편하면서 김 비서실장과 일부 수석을 교체, 청와대 참모진을 일신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은 “(청와대 개편) 등 이 모든 업무는 김 실장이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점에서 김 실장은 ‘한동안’ 유임이라 할 수 있다”며 “명예 퇴진의 길이 열린 것이기도 하고 여권 일각에서는 다음달 중·하순 설이 분기점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고 분석했다.

중앙일보는 “결국 김 실장은 다소 시간을 두고 명예퇴진하게 하고, 세 비서관은 재신임하되 보직을 바꿔 업무 이동을 하는 것이 인적쇄신 요구에 대한 박 대통령의 해법인 셈”이라고 해석했다.

   
▲ 한겨레 13일자 5면
 

한겨레는 새누리당 분위기가 온종일 무거웠다고 전했다.

박대출 대변인은 기자회견 직후 브리핑을 통해 “문건 파동에 대한 진솔한 사과와 고뇌에 찬 자성”, “국면전환용 인적 쇄신보다는 시스템 쇄신을 통한 국정쇄신 의지 피력” 등이라고 극찬했으나, 공식 논평 외에 새누리당 의원들 대다수는 박 대통령 기자회견 직후 “할 말이 없다”며 가급적 언급을 피했다고 한겨레는 보도했다.

한겨레는 “‘정윤회씨 국정개입’ 문건 파문과 그 연장선에 있는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항명 사퇴’ 등 청와대발 대형 악재로 악화된 국민 여론과 박 대통령의 상황 인식이 너무 동떨어져 있다는 판단 때문이었다”면서 “한 중진 의원은 ‘(대통령) 모두발언을 보다가 꺼버렸다’며 ‘거기에다 (바뀌지 않는 대통령 인식에) 누가 말을 붙이려 하겠느냐’고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고 전했다.

새누리당 초·재선 모임인 ‘아침소리’ 소속 안효대·조해진·강석훈 의원 등 9명은 긴급 모임을 한 뒤 성명을 통해 “조속한 시일 내 박 대통령이 약속한 과감한 인사혁신과 조직개편이 가시화돼야만 국민들의 신뢰를 더 높일 수 있다”고 촉구했다. 

정윤회 감싸고 박지만엔 경고

“정윤회씨는 벌써 수년 전에 저를 돕던 일을 그만 두고 제 곁을 떠났기 때문에 국정 근처에도 가까이 온 적이 없다. 분명히 말씀 드리는데 실세는커녕 전혀 관계가 없다, 국정하고. 실세가 될 수도 없고, 실세냐 아니냐, 답할 가치도 없다. 그런데도 실세고 뭐고 (문건 사태가 일어나고)해서, 그래서 제가 (문건은)조작이라고 생각을 하는 거다.”

박근혜 대통령은 12일 회견에서 유독 정윤회씨 국정개입 문건 사건에 대해 어조를 높였다. 박 대통령은 비선 실세 의혹의 두 주인공인 정윤회씨는 감싸 안고, 박지만 EG 회장에게는 경고를 보냈지만 정씨와 박지만 EG 회장 간 권력암투설 등에 대해서는 “모두 조작된 것”이라고 부인했다.

   
▲ 중앙일보 13일자 3면
 

박 대통령은 정씨의 문화체육관광부 인사 개입 의혹에 대해서도 “체육계에 여러 가지 비리가 쌓여서 이것을 바로 잡고자 했다”면서 “(이게) 둔갑을 해서 체육계 인사에 전혀 관계도 없는 사람이 관여가 됐다고 이야기가 나왔다”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박 회장 등 친인척 관리와 관련한 질문을 받자 “자기의 개인적인 영리, 욕심을 달성하기 위해서 전혀 관계없는 사람과 관계없는 사람 중간을 이간질 시켜서 뭔가 어부지리를 노리는 그런 데 말려든 것이 아니냐, 그런 바보 같은 짓에 말려들지 않도록 정신을 차리고 살아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경고 메시지를 전달했다.

한국일보는 “박 대통령이 ‘바보 같은 짓’이라고 지목한 대상은 정윤회 문건 작성을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조응천 전 공직기강비서관으로 추정되며 ‘정신차리라’고 경고한 대상은 박 회장으로 해석되고 있다”고 전했다.

   
▲ 한국일보 13일자 3면
 

이에 대해 동아일보는 사설을 통해 “정윤회 씨에 대해서는 ‘실세는커녕 국정 근처에도 가까이 온 적 없다’는 대통령 말이 맞을 것이다”면서도 “그럼에도 대통령이 누구와 국정을 의논하고 인사추천을 받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는 폐쇄적 통치방식 때문에 ‘비선 실세’ 논란이 사실처럼 퍼졌다는 것을 대통령은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또 “‘찌라시’ 논란을 일으킨 원인 제공자가 박 대통령 자신인데도 대통령이 노기(怒氣)를 띠며 남 탓만 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1년 전에 비해 대통령 지지율이 20%포인트나 떨어졌는데도 자신의 문제점은 인정하지 않고 남 탓, 언론 탓, 심지어 국민을 원망해서는 전임 대통령들처럼 실패의 길로 갈 우려가 크다”고 비판했다.

성격 드러낸 박 대통령

올해 박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은 지난해와 달리 청와대 출입기자단이 질문 주제만 알려주고 세부적인 질문내용은 알려주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이날 박 대통령의 모습은 사전에 질문 내용을 받고 준비한 답변 원고를 그대로 읽어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던 지난해와는 확연히 달리 평소 말버릇대로 답하면서 정제되지 않은 스타일이 고스란히 드러났다는 평가를 받았다.

박 대통령은 “장관들의 대면보고를 늘려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는 한 청와대 출입기자의 질문에 배석한 장관들을 뒤돌아보며 “그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또 질문한 기자에게 “청와대 출입하면서 내용을 전혀 모른다”며 핀잔을 주기도 했다.

   
▲ 한겨레 13일자 2면
 

한겨레는 “박 대통령은 새해 기자회견에서 장관들의 대면보고와 관련해 세간의 평가와 전혀 다른 대답을 내놨다. 불통의 상징처럼 인식되는 부족한 대면보고는 박 대통령에게 ‘이미 충분하므로 더는 불필요한 것’이었다”며 “농담처럼 답했지만, 자유로운 취재가 보장되지 않는 청와대의 높은 벽은 아랑곳 않고 기자를 탓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이어 “정윤회씨 국정개입 의혹,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 ‘청와대 3인방’의 거취 문제 등 민감한 현안에 답할 때는 다소 격앙된 모습도 보였다”며 “특히 정씨 사건에 대해선 ‘정말 우리 사회가 이렇게 돼선 안 된다. 이렇게 혼란스럽고, 또 그게 아니라고 하면 바로잡아야 하는데 계속 논란은 하고, 우리가 그럴 여유가 있는 나라인가’라며 되레 비판 여론을 문제 삼는 공격적인 태도를 보였고 중간에 말을 더듬는 일도 잦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회견에서 청와대는 외신 기자가 영어로 한 질문을 한국어로 잘못 통역하고, 이를 그대로 보도 참고자료로 배포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겨레는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 기자는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언론자유 상황을 언급하면서 ‘언론인들을 상대로 한 소송들이 있었다’고 말했는데, 통역사가 이를 ‘외국인 기자들에 대한 소송’으로 전달하면서 청와대의 산케이신문 소송만을 지칭한 것처럼 해석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자폐적 인식” “불통과 독선” “민심 거스른 역발상”

한겨레는 사설을 통해서도 “박 대통령은 장관의 대면 보고를 자주 받으라는 지적에는 ‘옛날엔 전화도 없고 이메일도 없어 (대면보고를 받았지만) 지금은 전화가 더 편리할 때도 있다’고 답했다”며 “대면 보고를 ‘옛날 방식’이라고 표현하는 데서 박 대통령이 과연 중요한 정책현안들을 충분히 숙지해서 대처하고 있는 건지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어 “박 대통령의 자폐적 인식과 해괴한 논리는 여기서 끝나질 않는다”며 “국민 대다수가 ‘인사가 최악’이라고 보고 있는데, 오직 대통령만 ‘최고의 인재’들을 주변에 두고 있다고 착각하는 듯하다”고 힐난했다.

   
▲ 한겨레 13일자 사설
 

그러면서 한겨레는 “그나마 이번 기자회견의 성과라고 한다면 박 대통령의 독선적인 인식을 비교적 분명하게 읽을 수 있었다는 점”이라며 “대통령 인식이 시민의 보편적 생각과 완전히 거꾸로라는 걸 확인했을 때의 절망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대통령이 국민을 계속 거스르는 데서 나타나는 비극은 누가 책임지겠는가. 가슴이 답답할 뿐”이라고 덧붙였다.

경향신문도 박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독선과 불통’을 재확인했음을 지적하며 “문건 ‘유출’에 국한해서 사과하고, 비선 문제와 청와대 기강 붕괴 등에 대해선 눈을 감았다. 모든 일이 대통령 주변과 청와대에서 비롯되었음에도 자기반성과 성찰은 없이 ‘남 탓’으로 돌리며 외려 ‘정신 차리고 살아야 한다’고 국민을 훈계하려 들었다”고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박 대통령은 청와대 비서실 관리의 책임을 진 김기춘 비서실장은 ‘드물게 보는 사심없는 분’으로 감싸고, ‘문고리’ 비서관들에 대해선 무한 신뢰를 표시하며 ‘교체할 이유가 없다”고 못 박았다’며 “비선의 국정개입 의혹, 대통령 주변 인물들의 권력암투, 현 정부 장관과 비서관이 증언한 문고리 비서관들의 인사개입, 청와대 문건 유출, 민정수석의 항명 등 어느 하나 잘못된 게 없다는 인식이 두려울 정돈데 ‘불통 정치’와 폐쇄적 국정운영의 변화를 기대하는 건 그야말로 연목구어일 터”라고 질타했다.

   
▲ 조선일보 13일자 사설
 

조선일보 역시 “박 대통령의 이날 회견은 대통령이 하고 싶었던 말과 국민이 듣고 싶었던 이야기가 정반대로 엇갈렸고 대통령의 인식과 세상 민심(民心) 사이에는 선뜻 메꾸기 힘든 커다란 간극(間隙)이 존재한다는 것이 분명히 드러났다”며 “이날 회견이 과연 국민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또 “대통령의 남동생과 정윤회씨를 비롯한 가신(家臣) 그룹이 뒤엉켜 온 국민 앞에서 진흙탕 싸움을 벌였던 일을 모두 ‘조작’으로 규정하고 이 일에 대해선 누구에게도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대통령의 입장을 얼마나 많은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겠느냐”며 “자신이 추진하는 경제 도약과 통일 준비에 국민이 함께해주기를 원했다면 대통령부터 바뀌고, 권력 주변에 대한 철저한 쇄신을 먼저 약속하는 것이 일의 순서였으나 대통령은 역(逆)발상에 가까운 접근을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청와대 기자들도 잊은 ‘세월호’ 

박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세월호’는 여전히 찬밥 신세였다. 박 대통령 기조연설 이후 이어진 10여 명의 기자들 질문에서도 대통령의 ‘7시간’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세월호 참사 직후 지난 한 해 가장 많은 의혹이 제기된 사안임에도 청와대 출입기자들은 이와 관련해 대통령에게 묻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유일하게 ‘세월호 유가족의 면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지적한 경향신문 기자의 질문에 “세월호 유족분들은 사실 여러 번 만났다”며 “진도도 내려가고 팽목항도 내려가고 그래서 쭉 이야기도 하고 애로사항도 듣고, 끝까지 그분들 얘기를 다 들었다. 또 애로사항은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청와대에서 면담도 갖고 그랬다”고 말했다.

   
▲ 경향신문 13일자 3면
 

박 대통령은 면담 요구를 거부한 것을 두고 “국회에서 (세월호) 법안이 논의되고 있는데 대통령이 끼어들어서 왈가왈부하는 것은 더 일을 복잡하게 하고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만나지 못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경향신문은 “박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직후 진도 현장과 안산 분향소를 찾았고, 참사 한 달 후인 지난해 5월 유족들을 청와대로 초청했지만 이후 유족들이 청와대 인근에서 70여일 농성을 벌이면서 면담을 요구했으나 거부했다”며 “박 대통령은 여야의 2차 세월호법 합의안을 ‘마지막 결단’이라고 하는 등 세월호법 협상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고 지적했다.

한편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구조 과정에서의 정부의 잘못을 확인하기 위해 헌법소원 심판을 청구했다. 

   
▲ 서울신문 13일자 9면
 

서울신문은 “세월호 유가족 73명은 지난 5일 헌재에 ‘구호조치 부작위 위헌 확인 헌법소원’ 심판을 청구했다. 유가족들은 희생자 33명도 청구인에 포함시켰다”며 “앞서 지난달 31일에도 또 다른 유가족 6명이 희생자 1명을 포함해 같은 내용의 헌법소원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은 “‘부작위’(不作爲)란 ‘마땅히 해야 할 것으로 기대되는 조치를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며 공권력이 행사되지 않아 헌법상 보장된 기본권을 침해받은 경우도 헌재의 심판 대상이 된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해야 할 의무가 있는 국가가 신속하고도 적절한 구호 조치를 하지 않아 ‘사고’를 ‘참사’로 키웠으며 이로 인해 헌법상 권리를 침해당했다는 게 유가족들의 주장”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