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을미(乙未)년 새해가 밝았다. 1일 아침신문 1면을 장식한 사진들이 각양각색이다. 

올해가 ‘양’의 해라는 것을 부각하기 위해 강원도 대관령 양떼목장을 찾은 신문들(한겨레·한국일보·서울신문)이 가장 많았고, 독도 경비대를 찾은 신문(동아일보·국민일보)도 있었다. 세계일보는 휴전선 철조망을 찍었다. 조선일보는 백두산 천운봉 일출 장면을 1면에 담았다.  

한겨레는 “세월호의 아픔을 간직한 채 ‘말의 해’ 2014년은 저만치 흘러갔다. 서로서로 몸을 부대끼며 한겨울밤 추위를 이겨낸 양떼처럼 올 한 해 지역과 계층의 차이를 넘어 이웃과 함께하는 온기를 나누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해본다”고 전했다.

   
▲ 한겨레 1일자 1면
 

세계일보는 “광복·분단 70년을 맞은 한반도는 새로운 출발점에 섰다. 새해에는 휴전선 철조망 너머 북녘땅을 향해 자유롭게 날아가는 새들처럼 한반도 전역에 자유가 넘쳐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세계일보 1일자 1면
 

다소 예상 밖의 전북 무주 덕유산 중봉을 찾은 경향신문은 “하얀 길이 열렸습니다. 곧아야 빠를 텐데, 구불구불 길을 내놓았습니다. 서로 끌어주고 밀어주고 얘기하며 가란 뜻일 겁니다. 역사도 직선으로 진보하지 않고 구불구불 나선형으로 변화한다고 합니다. 새해는 양떼처럼 오순도순 함께 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고 소망했다.

   
▲ 경향신문 1일자 1면
 

김훈 “세월호 도려내고선 한 발자국도 나갈 수 없다”

송구영신 새해를 맞았지만 새해에도 결코 잊지 말아야할 ‘과거’가 있다. 반복돼서는 안 되지만, 여전히 2014년 4월 16일 이전과 이후가 바뀐 것이 없어 더욱 아픈 세월호 참사이다.

김훈 소설가는 중앙일보에 새해 특별기고를 통해 “우리는 세월호를 도려내고서는 한 발자국도 앞으로 나갈 수 없다. 세월호를 내버리고 가면 우리는 또 같은 자리에서 물에 빠져 죽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월호가 침몰한 사건과 그 모든 배후의 문제를 다 합쳐서 세월호 제1사태라고 한다면, 제1사태 직후부터 이 나라의 통치구조 전체가 보여준 붕괴와 파행은 세월호 제2사태”라며 “연초에는 세월호특별법에 따른 위원회가 결성되어 진상조사, 재난 예방과 대처, 희생자 위로 등의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세월호 사태는 제3의 국면으로 접어드는 셈”이라고 말했다.

   
▲ 중앙일보 1일자 26, 27면
 

김훈씨는 “4·16의 슬픔과 분노는 특별히 재수가 없어서 끔찍한 재앙을 당한 소수자의 불운으로 자리 매겨졌고, 그 소수의 고통을 사회적으로 표출하는 것은 다수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것이고 다수가 먹고사는 일이 해로운 결과가 된다고 힘센 목청을 가진 언설의 기관들이 힘을 합쳐서 소리 질렀다”며 “소리 질러서 낙인찍었고, 구석으로 몰아붙였다. 그렇게 해서 슬픔과 분노는 특별히 재수 없어서 재난을 당한 소수자의 것, 우는 자들만의 것, 루저들만의 것으로 밀려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통령이 사건 당일 인명구조에 최선을 다하라고, 일곱 시간 동안 일곱 번이나 명령을 내렸다고 해서 대통령의 책임을 다한 것이 아니다”라며 “명령은 허공으로 흩어졌는지, 대통령의 명령이 구중궁궐에 갇힌 대왕대비의 신음처럼 대궐 담 밖을 넘지 못한 꼴이니, 그 나머지 일들은 기력이 없어서 더 말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대통령 심부름만 하다 1년 내내 망신만 당한 검찰

지난해 연말정국을 요동치게 했던 일명 ‘정윤회 국정개입 문건’ 수사는 새해에도 ‘대통령 가이드라인’에 충실한 검찰의 짜 맞추기 결론으로 마무리되거나 흐지부지될 것으로 보인다. 

정윤회 국정개입 문건과 관련해 검찰이 청구한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의 구속영장이 31일 법원에서 기각됐다. 국정 농단 의혹 규명에는 소홀한 채 조 전 비서관 처벌에 몰두하던 검찰이 큰 낭패를 봤다는 것과 청와대 ‘하명 수사’의 예고된 실패라는 비판이 따른다. 

   
▲ 한겨레 1일자 8면
 

한겨레는 “한 해 동안 검찰 역량이 집중된 수사는 세월호 사고와 유병언씨 일가, 정윤회 보고서 유출 사건 등을 꼽을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검찰 기능은 전례 없이 청와대의 주문에 부응하는 쪽으로 쏠렸다”며 “일련의 사건은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지켜야 하는 사정 중추기관으로서 검찰의 수사 능력과 자세 양쪽 모두에 더욱 짙은 회의를 품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어 “박 대통령이 ‘못 잡는 건 말이 안 된다’고까지 한 유병언 수사는 결국 세월호 사건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희석시키는 효과를 냈다”며 “또 박 대통령이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기도 전에 ‘정윤회 국정개입 보고서’는 ‘찌라시’로, 청와대 문건 유출은 ‘국기문란’으로 규정한 이번 사건은 결국 그 말처럼 끝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혹한기 밀양 송전탑 농성장 전기 끊은 한전 

한국전력공사가 31일 오전 밀양 송전탑 반대 주민들 천막농성장에 들어가는 전기를 끊은 것으로 밝혀졌다.

경향신문은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혹한의 추위에 전기장판에 기대 노숙농성을 하고 있다. 신고한 정당하고 합법적인 집회인데 전기를 끊는 것은 비인도적”이라며 밀양765㎸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의 소식을 전했다.

   
▲ 경향신문 1일자 14면
 

경향신문은 “주민과 활동가로 이뤄진 밀양대책위 40여 명은 지난 26일부터 밀양 상동면 ‘115번 송전탑’ 아래서 한전의 시험 송전을 반대하며 천막 2개를 설치하고 노숙농성을 해왔다”며 “천막에 필요한 전기는 송전탑 옆 한전이 지은 컨테이너에서 끌어 사용했는데, 한전은 30일 대책위에 공문을 보내 화재와 누전 등 안전사고를 방지한다는 이유로 전기 공급 중지를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한전 관계자는 경향신문과 인터뷰에서 “농성이 장기화되면서 전열기 등 사용이 늘어나 누전에 따른 감전사고, 전기화재 같은 안전사고 위험이 있었다”며 “한전이 여러 번 안전사고 위험성을 경고하며 대안 마련을 유도했으나 응하지 않아 안전과 예방 차원에서 차단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계삼 대책위 사무국장은 “들어오는 전기량이 많지 않다. 전기장판 3장만 쓴다. 소화기에다 대책위, 한전, 경찰이 24시간 보고 있어 화재 위험성도 없다”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