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정윤회 국정개입의혹을 담은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의 동향 보고에 대해 '근거없는 찌라시'라고 밝혔지만 국민 10명 중 5명 이상은 청와대 공식문건이라고 보고 있다는 여론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사회연구소가 지난 12월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 동안 전국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오차범위 95% 신뢰수준 ±3.1%포인트)을 대상으로 정윤회 문건에 대한 신빙성 여부를 묻는 질문을 한 결과 '청와대 공식 문건으로 나름 근거가 있는 내용이라고 본다'는 의견은 55.7%로 나왔다. 반면, '찌라시라고 하는 정보지 수준으로 전혀 믿을 바가 못된다'는 응답은 22.2%에 그쳤다.

특히 국정운영 부정 평가층에서 73.7%가 이번 문건을 나름 근거 있는 내용이라고 보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호남층과 남성, 40대, 대학졸업이상 학력층, 화이트칼라 층에서도 모두 50% 이상 문건이 근거가 있다고 봤다.

이번 문건 유출 사건과 관련한 가장 큰 문제점을 묻는 질문에는 '대통령 측근들의 권력암투'라고 지적한 응답이 32.2%로 가장 많았고 '비선라인의 국정운영 관여'라는 지적은 23.8%로 나왔다. 박근혜 대통령은 '찌라시 수준의 문서에 의한 국정혼란'이라고 비판했는데 이같이 응답한 사람은 11.9%로 그쳤고 '청와대 문건의 외부 유출'이라는 응답 역시 19.5%에 불과했다.

야권에서 정윤회 국정개입의혹 사건에 대해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특검이나 국정조사를 해서라도 진실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은 63.5%로 나왔다. 반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검찰조사로도 충분하다'는 의견은 27.7%에 그쳤다.

한국사회연구소는 "현재 진행되고 검찰 수사에 대한 국민적 신뢰도가 매우 낮음을 의미해 수사결과 발표 내용에 따라 정국 운용에 큰 부담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박근혜 대통령 취임 이후 30%대 국정운영 지지도로 최저치를 기록했다는 리얼미터 조사에 이어 한국사회연구소 조사 결과에서도 대통령 취임 이후 가장 높은 부정 평가가 나왔다. 박 대통령이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53.8%, 긍정평가는 43.1%로 나왔다.

   
▲ 한국사회연구소 여론조사 결과
 

박근혜 정부 국정운영의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돼온 소통과 관련해 '국정운영에 있어 국민여론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무려 61%가 반영하지 않다고 응답했다.

박근혜 정부의 경제정책에 가장 큰 혜택을 입은 계층이 어디라고 보느냐는 질문에도 대기업 38.4%, 부유층 23.7% 나와 합쳐 62%에 이르렀고 중소기업은 4.6%, 일반 서민층 8.4%, 빈민층 5.1%로 나왔다.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가 떨어지면서 새누리당의 정당 지지도가 눈에 띄게 떨어지는 모습이다. 이번 조사에서 새누리당은 37.5%의 지지도를 보였다. 새누리당은 지난 2월과 3월, 6월, 9월 40.2%, 41.0%, 42.0%, 44.0%로 40%대를 유지했다.

김갑수 한국사회연구소 대표는 15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정윤회 문건 성격을 단도직입적으로 물어봤는데, 시간이 갈수록 검찰 수사가 미진하고 최모 경위 자살까지 겹치면서 청와대의 희망사항과 별개로 신빙성 있는 공식 문건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라며 "신빙성 없다는 답변은 22%로 나왔는데 해당 답변은 박근혜 대통령의 골수 지지층으로 어떤 상황이 와도 바뀌지 않기 때문에 마지노선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현재로서는 딱히 정국 반전을 꾀할 카드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검찰 수사도 딜레마에 빠져 있는 상황이고 이를 감안할 때 국정수행 지지도가 올라갈 개연성은 없다"며 "세월호 참사보다도 참담한 상황으로 박근혜 정부 최대 위기 국면으로 규정해도 무리는 아니다. 이번 국면을 어떻게 돌파하느냐에 따라 남은 임기의 추동력 내지는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잣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